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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의 열차폐용 탑코팅 설계기술
Top Coating Design Technique for Thermal Barrier of Gas Turbin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0 no.8, 2013년, pp.802 - 808  

구재민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시영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석창성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mal barrier coating (TBC) is used to protect substrates and extend the operating life of gas turbines in power plant and aeronautical applications. The major causes of failure of such coatings is spallation, which results from thermal stress due to a thermal expansion coefficient mismatch betwe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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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가스터빈의 열차폐용 탑코팅의 설계를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지 않고 단순히 열저항을 이용하여 열차폐성능 및 열응력을 계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코팅 두께와 주요 물성치의 변화를 고려한 열응력해석을 수행하여, 열팽창계수 불일치 열응력식에 의한 결과와 비교분석하였으며, 열 저항에 기초하여 탑코팅의 열차폐온도와 열응력을 구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유한요소해석과 열팽창계수 불일치 열응력식을 이용하여 탑코팅의 물성치와 두께가 열차폐성능과 열응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평가하였으며, 열저항을 이용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지 않고도 가스터빈의 열차폐용 탑코팅을 설계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열차폐코팅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탑코팅의 재료와 두께를 결정하는 것이 주요한 문제인데, 열전달해석과 연동하여 열응력해석을 수행하는 것은 접근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코팅의 박리의 주요 원인인 계면에서의 열응력을 구하는데 유효한 열팽창계수 불일치응력식 (1)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주는 계면에서 온도차를 열 저항을 이용하여 구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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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차폐코팅의 탑코팅은 열팽창계수의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열응력을 작게 하기 위하여 높은 열팽창계수를 가져야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열차폐코팅의 기저는 열팽창계수가 높은 금속이기 때문에, 열차폐코팅의 탑코팅은 열차폐를 위하여 낮은 열전도계수를 갖을 뿐 만아니라 열팽창계수의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열응력을 작게 하기 위하여 높은 열팽창계수를 가져야 한다.
극한환경하의 초고온 핵심부품의 내구수명을 만족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극한환경하의 초고온 핵심부품의 내구수명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내열, 내산화, 내부식 등의 한계성을 극복하는 것이 필요하다.10,11 이를 위하여 초내열합금 소재기술, 일방향 응고, 단결정 성장 등을 통한 정밀 주조기술, 냉각유로 설계기술, TBC (Thermal Barrier Coating: 열차폐코팅) 기술 등에 대한 다각적인 노력이 수반되고 있는데, 특히, 최근에는 비교적 적은 투자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TBC기술 개발이 점차 주목받고 있다.
내열, 내산화, 내부식 등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기술들이 연구개발 되고 있는가? 극한환경하의 초고온 핵심부품의 내구수명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내열, 내산화, 내부식 등의 한계성을 극복하는 것이 필요하다.10,11 이를 위하여 초내열합금 소재기술, 일방향 응고, 단결정 성장 등을 통한 정밀 주조기술, 냉각유로 설계기술, TBC (Thermal Barrier Coating: 열차폐코팅) 기술 등에 대한 다각적인 노력이 수반되고 있는데, 특히, 최근에는 비교적 적은 투자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TBC기술 개발이 점차 주목받고 있다. 그 중 열차폐코팅은 초내열합금 모재 위에 열전도계수가 낮은 세라믹 탑코팅을 적용하는데,1 탑코팅과 모재를 접합하기 위해서 금속성분의 본드코팅을 하게 되며, 탑코팅재료로는 열전도계수가 낮은 YSZ (Yttria Stabilized Zirconia)와 같은 세라믹의 탑코팅이 주로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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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im, D. J., Shin, I, H., Koo, J. M., Seok, C. S., and Kim, M. Y., "Evaluation on the Delamination Life of Isothermally Aged Plasma Sprayed Thermal Barrier Coating," Transactions of the KSME A, Vol. 33, No. 2, pp. 162-168, 2009. 

  2. Duvall, D. S. and Ruckle, D. L., "Ceramic thermal barrier coatings for turbine engine components," ASME Paper No. 82-GT-332, 1980. 

  3. Pindera, M. J., Aboudi, J., and Arnold, S. M., "The effect of Interface Roughness and Oxide Film Thickness on the Inelastic Response of Thermal Barrier Coatings to Thermal Cycling," NASA/TM, Document ID: 2003-210803, 1999. 

  4. Wright, P. K., "Influence of cyclic strain on life of a PVD TBC," Mat. Sci. and Eng. A, Vol. 245, No. 2, pp. 191-200, 1998. 

  5. Almeida, D. S., Silva, C. R. M., Nono, M. C. A., and Cairo, C. A. A., "Thermal conductivity investigation of zirconia co-doped with yttria and niobia EB-PVD TBCs," Mat. Sci. and Eng. A, Vol. 443, No. 1-2, pp. 60-65, 2007. 

  6. Arnold, S. M., Pindera, M. J., and Aboudi, J., "Analysis of Plasma-Sprayed Thermal Barrier Coatings With Homogeneous and Heterogeneous Bond Coats Under Spatially Uniform Cyclic Thermal Loading," NASA/TM, Document ID: 2003-210803, 2003. 

  7. Ferguson, B. L., Petrus, G. J., and Krauss, T. M., "Modeling of Thermal Barrier Coatings," NASA Contractor Report, Document ID: NAS3-26664, 1992. 

  8. Schulz, U., Ratzer, H. J., Saruhan, B., and Renteria, A. F., "Thermal conductivity issues of EB-PVD thermal barrier coatings," Mat.-wiss. u. Werkstofftech., Vol. 38, No. 9, pp. 659-666, 2007. 

  9. Kokinia, K., DeJongea, J., Rangaraja, S., and Beardsleyb, B., "Thermal shock of functionally graded thermal barrier coatings with similar thermal resistance," Surface and Coatings Technology, Vol. 154, No. 1-2, pp. 223-231, 2002. 

  10. Kim, H. I., Park, H. S., Huh, Y., Koo, J. M., Seok, C. S., Yang, S. H., Kim, M. Y., and Weon, J. I., "A Study on the Integrity Recovery according to Manual Overlay and Pre- & Post- welding Treatment of Nickel-based Superalloy for Gas Turbine Blade," J. Korean Soc. Precis. Eng., Vol. 26, No. 3. pp. 11-18, 2009. 

  11. Kim, D. J., Koo, J. M., Seok, C. S., Weon, J. I., Park, S. Y., Kim, M. Y., and Lee, S. H., "Thermal Fatigue Test Methods for Thermal Barrier Coatings of Gas Turbine Blade," J. Korean Soc. Precis. Eng., Vol. 26, No. 2. pp. 7-1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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