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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공튜브 오리피스 면적비 변화가 출구유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he Orifice Area Ratio on the Exit Flow of a Multi-Perforated Tube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5 no.6, 2013년, pp.317 - 323  

이상규 (쌍용자동차(주)) ,  이지근 (전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ulti-perforated tube indicates the existence of multiple holes of various shapes on the surface of a long cylinder-type or rectangular tube, and a hole installed on the surface is called an orifice, as it is relatively small in size, compared with the surface area of the tube. In this study,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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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PIV(particle image velocimetry) 시스템을 이용하여 오리피스 근처 유동장을 가시화하고 유량분포에 영향을 끼치는 오리피스의 실제 유동면적을 조사하였다. 궁극적으로 다공튜브 오리피스 사이의 유량분배 특성을 제어할 수 있는 설계변수를 찾아 다공튜브가 사용되는 시스템의 성능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3은 다공튜브의 오리피스 방출 유량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오리피스 직경이 8 mm일 때 각 오리피스에서 측정한 유량을 입구 유량으로 무차원화하여 나타낸 것이다. 또한 오리피스 출구 유동장에 대한 거동을 알아보기 위해 오리피스 단면의 속도 및 유량분포에 대한 해석 결과를 함께 나타내었다. 다공튜브에 설치된 오리피스는 연속적이지 않지만 유량분포의 경향을 이해하기 쉽도록 연속적인 선으로 연결하여 나타내었다.
  • 반면 1번 오리피스 면적이 8 mm직경의 면적보다 20% 작고 길이방향으로 갈수록 점점 오리피스 면적이 증가하여 마지막 오리피스 면적이 20% 큰 -20의 경우 오리피스 면적변화가 없는 0의 경우보다 더 큰 오리피스 사이의 유량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다공튜브에 설치된 오리피스 면적비 변화를 통해 오리피스 방출 유량을 조절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 연구의 목적인 오리피스사이의 균일 유량분포에 상당히 접근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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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공튜브란 무엇인가? 다공튜브(multi-perforated tube)란 긴 원형 또는 각형 튜브 표면에 다양한 형태의 구멍이 다수 존재하는 것으로, 표면에 설치된 구멍은 튜브 표면적에 비하여 크기가 작아 일반적으로 오리피스라고 부른다. 다공튜브는 표면에 설치된 오리피스 개수 만큼 나누어 유량을 분출하는 유량 분배기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 산업전반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다공튜브가 산업전반에 널리 활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공튜브(multi-perforated tube)란 긴 원형 또는 각형 튜브 표면에 다양한 형태의 구멍이 다수 존재하는 것으로, 표면에 설치된 구멍은 튜브 표면적에 비하여 크기가 작아 일반적으로 오리피스라고 부른다. 다공튜브는 표면에 설치된 오리피스 개수 만큼 나누어 유량을 분출하는 유량 분배기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 산업전반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1, 2)
Urea-SCR 시 스템에서 분사된 요소수로부터 생성된 암모니아니는 어떤 원리를 갖고 있는가? (7-9) Urea-SCR 시 스템은 배기가스 오염물질인 NOx를 저감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요소수(Urea-water solution)를 분사장치를 통해 배기관 내에 정밀하게 분사시킨다. 분사된 요소수는 배기가스 열에 의해 열분해 되어 암모니아(NH3)로 변환되며, 생성된 암모니아는 SCR 촉매에서 질소산화물(NOx)과 반응하여 인체에 무해한 물과 질소로 분해하는 원리를 갖고 있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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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hn, H. B., Lee, S. H., and Shin, S. H., 1997, Flow distribution in manifolds for low Reynolds number Flow, KSME International Journal, Vol. 12, No. 1, pp. 87-95. 

  2. Foust, J. and Rockwell, D., 2007, Flow structure associated with multiple jets from a generic catheter tip, Experiments in Fluids, Vol. 42, pp. 513-530. 

  3. Lee, S. K., Moon, N. S., and Lee, J. K., 2012, A Study on exit flow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orifice configuration of multi-perforated tube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6, No. 9, pp. 2751-2758. 

  4. Chen, A. W. and Sparrow, E. M., 2009, Effect of exit-port geometry on the performance of a flow distribution manifold,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29, pp. 2689-2692. 

  5. El Moueddeb, K., Barrington, S. F., and Barthakur, N., 1997, Perforated ventilation ducts : Part 1. A model for air flow distribution, Journal of Agricultural Engineering Research, Vol. 68, pp. 21-27. 

  6. Singh, R. K. and Rao, R. A., 2009, Simplified theory for flow pattern prediction in perforated tubes,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Vol. 239, pp. 1725-1732. 

  7. Johnson, T., 2007, Diesel emission control in review, SAE Technical Paper 2007-01-0233. 

  8. Heering, H. P., Onder, C. H., Elsener, M., and Schaer, C. M., 2003, Control of a urea SCR catalytic converter system for a mobile heavy duty diesel engine, SAE Technical Paper 2003-01-0776. 

  9. Zhang, X. and Romzek, M., 2007, 3-D Numerical study of flow mixing in front of SCR for different injection systems, SAE Technical Paper 2007-01-1578. 

  10. Huang, Z., Zhu, Z., Liu, Z., and Liu, Q., 2003, Formation and reaction of ammonium sulfate salts on $V_2O_5/AC$ catalyst during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of nitric oxide by ammonia at low temperatures, Journal of Catalysis, Vol. 214, pp. 213-219. 

  11. Plassat, G., Pichon, G., Vonarb, R., and Rocher, L., 2007, Fuel-borne catalyst assisted DPF regeneration on a renault truck MD9 engine outfitted with SCR, SAE Technical Paper 2007-01-1934. 

  12. Ahn, T. H. and Kim, M. Y., 2012, A numerical study on the flow characteristics in the catalystic muffler with different inlet geometry, Proceedings, KSAE, pp. 301-306. 

  13. Jeong, S., Lee, S., Kim, W., and Lee, C., 2005, Simulation on the optimum shape and location of urea injector for urea-SCR system of heavy-duty diesel engine to prevent $NH_3$ slip, SAE Technical Paper 2005-01-3886. 

  14. Birkhold, F., Meingast, U., Wassermann, P., and Deutschmann, O., 2006, Analysis of the injection of urea-water-solution for automotive SCR DeNOx-systems : Modeling of two-phase flow and spray/wall-interaction, SAE Technical Paper 2006-01-0643. 

  15. Karlsson, M., Wallin, U., Fredholm, S., and Jansson, J., 2006, A combined 3D/Lumped modeling approach to ammonia SCR after-treatment systems : Application to mixer designs, SAE Technical Paper 2006-01-0469. 

  16. Fluent User Guide. 6.2, The RNG k-e model, pp.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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