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기관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시 고려해야 할 환경요인과 세부 측정항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factors and detailed measurement items to be considered in establishing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in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원문보기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대내 외적 경쟁이 가속화되는 등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대학은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고도화의 필요성 인식과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교육기관의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시 환경요인 측면도 정보시스템 성공요인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하고,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환경요인을 도출하고자 국 사립대학 통합정보시스템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고등교육기관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시 고려해야 할 3가지의 환경요인과 21가지의 세부 측정항목을 도출하고, 이를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대학에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결과가 대학들의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시 성공적인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대내 외적 경쟁이 가속화되는 등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대학은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고도화의 필요성 인식과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교육기관의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시 환경요인 측면도 정보시스템 성공요인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하고,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환경요인을 도출하고자 국 사립대학 통합정보시스템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고등교육기관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시 고려해야 할 3가지의 환경요인과 21가지의 세부 측정항목을 도출하고, 이를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대학에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결과가 대학들의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시 성공적인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Recently to take actions to environmental changes like rapid development of IT techniques and acceleration of internal and external competitions etc, domestic universities are conducting projects for establishment and upscaling of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In this regard, in this study, the sta...
Recently to take actions to environmental changes like rapid development of IT techniques and acceleration of internal and external competitions etc, domestic universities are conducting projects for establishment and upscaling of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In this regard, in this study, the status of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of national and private universities was analyzed in order to deduce environmental factors for establishment of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of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out of the recognition that environmental factors also are important factors in making the information system a success, and on such basis, 3 environmental factors and 21 detailed measurement items to be considered in establishing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of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were deduced, and plan for successfully application of such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to the universities that intend to establish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was proposed. It is anticipated that this study results will be utilized as basic data for successfully establishment of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in universities when they establish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Recently to take actions to environmental changes like rapid development of IT techniques and acceleration of internal and external competitions etc, domestic universities are conducting projects for establishment and upscaling of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In this regard, in this study, the status of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of national and private universities was analyzed in order to deduce environmental factors for establishment of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of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out of the recognition that environmental factors also are important factors in making the information system a success, and on such basis, 3 environmental factors and 21 detailed measurement items to be considered in establishing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of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were deduced, and plan for successfully application of such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to the universities that intend to establish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was proposed. It is anticipated that this study results will be utilized as basic data for successfully establishment of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in universities when they establish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러한 선행 연구들은 정보시스템 구축 후의 성공요인에 치우쳐 연구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 구축 후의 성공요인에 치우치지 않고, 정보시스템 구축 시 고려해야 할 환경요인과 세부 측정항목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제시한 정보시스템 성공요인은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성공요인이 아니라 구축된 정보시스템을 평가하여 어떤 요인들이 측정되었을 때 성공적인 정보시스템이라는 것을 제시하는 것이다. 그러나본 연구는 구축된 정보시스템을 평가하는 측면도 존재하지만 고등교육기관에서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시 고려해야할 환경요인도 중요한 측면이라 생각되어 선행연구와는 다르게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 현실에 맞는 환경요인과 측정항목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대학들이 급변하는 환경변화로 인하여 대학 경쟁력 제고와 경영정보의 신속한 제공 및 자원의 효율적 관리 등을 위하여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상황에서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시 환경요인 측면도 정보시스템 성공요인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하고,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환경요인을 도출하고자 국·사립대학 통합정보시스템 현황을 분석하여, 환경요인 및 측정변수를 도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고등교육기관의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시 환경요인 측면도 정보시스템 성공요인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하고,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환경요인을 도출하고자 국·사립대학 통합정보시스템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등교육기관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시 환경 요인과 변수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둘째, 통합정보시스템 측면에서 정보가 산출이 되지 않는다. (표 8)에 분석된 것처럼, 통합정보시스템 측면의 “학사ㆍ일반ㆍ연구행정 연계”가 36.
제안 방법
국ㆍ사립대학 통합정보시스템 현황을 분석해서 분류한 3가지 변수(조직지원요인, 사용자지원요인, 개발지원요인)의 측정변수들을 발굴하기 위하여 국내 대학 통합정보시스템 컨설팅 경험이 있는 교수(3명), 컨설턴트(5명)와 통합 정보시스템 구축 경험이 있는 SI업체 프로젝트관리자(5명) 를 대상으로 브레인스토밍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접근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이 분야에 대한 국내의 실증연구가 부족하여 학술 문헌뿐만 아니라 국내 대학의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현황에 관련된 자료도 미비한 실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보시스템은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사용, 사용자 만족 등도 중요하지만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사용, 사용자 만족 등과 같은 요인들이 잘 나오게 할 수 있는 환경요인 또한 아주 중요하다. 따라서 분류된 6가지 이슈들을 환경요인 측면으로 다시 3가지 변수로 분류하였다. (표 12)는 3가지 변수로 분류된 국ㆍ사립대학 통합정보시스템 분석 결과 이슈사항들이다.
먼저, 국·사립대학 통합정보시스템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사립대학 통합정보시스템의 문제점을 도출하며, 도출된 문제점들을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시 환경요인 측면(조직지원요인, 사용자지원요인, 개발지원요인)으로 그룹화하였다. 또한 각 환경요인의 측정변수를 발굴하고자 문헌검토, 브레인스토밍, 면담, 델파이 방법 등을 사용하여 측정변수를 도출하였다.
먼저, 국·사립대학 통합정보시스템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사립대학 통합정보시스템의 문제점을 도출하며, 도출된 문제점들을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시 환경요인 측면(조직지원요인, 사용자지원요인, 개발지원요인)으로 그룹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정보시스템 구축시 고려해야 할 환경요인과 세부 측정항목을 도출하고자 탐색적 접근방법을 이용하였다. 먼저, 국·사립대학 통합정보시스템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사립대학 통합정보시스템의 문제점을 도출하며, 도출된 문제점들을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시 환경요인 측면(조직지원요인, 사용자지원요인, 개발지원요인)으로 그룹화하였다.
연구행정시스템의 구축현황은 연구행정의 중분류인 단위 업무별로 분석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표 7)과 같다. 연구행정시스템 중 산단회계관리, 산단예산관리 업무는 81.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적 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시의 환경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국ㆍ사립대학 통합정보시스템 현황분석 자료를 토대로 문헌검토, 브레인스토밍, 면담, 델파이 방법 등을 사용하여 3가지 요인인 조직지원요인, 사용자지원요인, 개발 지원요인을 도출하였으며, 각 요인의 세부 측정항목으로 21개의 측정항목을 도출하였다.
일반행정시스템의 구축현황은 일반행정의 중분류인 단위 업무별로 분석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표 6)과 같다. 일반행정시스템 중 급여관리, 회계관리 업무는 100%, 96.
학사행정시스템의 구축현황은 학사행정의 중분류인 단위 업무별로 구축현황을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표 5)와 같다. 학사행정시스템 중 학적관리 업무는 100%로 높게 나타났으며, 취업관리, 국제교류, 교육인증 업무를 제외한 업무는 70%의 이상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사립대학에서 구축ㆍ운영 중인 통합정보시스템 현황에 조사결과 설문지 회수율은 16.87%로써 326개 대학 중 55개 대학이 자료 분석 대상이 되었다. (표 4)는 설문에 참여한 사립대학의 현황을 대학 유형으로 나타낸 것이다.
조사기간은 국립대학은 2010년 8월 17일~23일까지 41개 대학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설문조사 된 자료를 기본 분석 자료로 활용하여 통합정보 시스템 현황을 분석하였다. 사립대학은 2011년 5월 19일~6월 30일까지 전체 326개 대학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 으며, 설문조사 된 자료를 기본 분석 자료로 활용하여 사립대학의 통합정보시스템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고등교육기관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시 환경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자체개발과 외주 용역을 포함한 국·사립대학 통합정보시스템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고등교육기관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시 환경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자체개발과 외주 용역을 포함한 국·사립대학 통합정보시스템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조사기간은 국립대학은 2010년 8월 17일~23일까지 41개 대학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설문조사 된 자료를 기본 분석 자료로 활용하여 통합정보 시스템 현황을 분석하였다. 사립대학은 2011년 5월 19일~6월 30일까지 전체 326개 대학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 으며, 설문조사 된 자료를 기본 분석 자료로 활용하여 사립대학의 통합정보시스템 현황을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0이 사용되었고, 통계분석 방법은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또한 자료 분석을 위해 수집된 자료의 분류 및 정리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통계분석하기 위한 분석 도구로 PASW 18.0이 사용되었고, 통계분석 방법은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또한 자료 분석을 위해 수집된 자료의 분류 및 정리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전체적인 설계 없이 각 단위 업무 별로 시스템이 구축되었다. (표 1)과 같이, 학사행정은 학생들의 수업과 학교생활에 관련이 있는 업무로, 100% 도입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행정은 기성회 회계시스템, 인사ㆍ급여시스템은 85.4%, 92.7%로 높게 나타난 반면에 자산관리, 구매관리시스템은 29.3%, 19.5%로 나타났다. 즉, 통합정보시스템 측면의 전체적인 설계뿐만 아니라 각 행정(학사, 일반, 연구)별로도 전체적인 설계 없이 각 단위 업무에 맞게 구축된 것을 잘 나타내고 있다.
넷째, 구성원들 간의 업무개선 및 협업을 위한 의사소통이 체계화되지 않았다. (표 9)는 사립대학 업무 수행 시장애 요소현황을 나타낸 것으로, “비효율적 프로세스”가 60%, “관련부서 업무협조 미흡”이 21.
둘째,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전체적인 설계 없이 각 단위 업무 별로 시스템이 구축되었다. (표 1)과 같이, 학사행정은 학생들의 수업과 학교생활에 관련이 있는 업무로, 100% 도입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행정은 기성회 회계시스템, 인사ㆍ급여시스템은 85.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제시된 측정변수들을 정리한 후 다시 교수와 컨설턴트, SI업체 프로젝트관리자에게 전자우편을 통해 델파이 방법(1차 검증 : 2011.5.30, 2차 검증 :2011.6.2, 3차 검증 : 2011.6.7)을 수행한 결과 조직지원요인의 측정변수는 8개, 사용자지원요인의 측정변수는 5개, 개발지원요인의 측정변수는 8개로 총 21개의 측정변수들이 식별되었다. (표 13)은 식별된 측정변수를 나타낸 것이다.
셋째, 대학 통합정보시스템과 외부 시스템과의 연계가 미흡하다. (표 3)과 같이, 외부 연계현황은 “KRI(연구업적시스템)”가 75.
연구행정시스템의 구축현황은 연구행정의 중분류인 단위 업무별로 분석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표 7)과 같다. 연구행정시스템 중 산단회계관리, 산단예산관리 업무는 81.82%, 70.91%로 높게 나타났으며, 이외의 단위 업무는 65% 미만으로 나타났다.
일반행정시스템의 구축현황은 일반행정의 중분류인 단위 업무별로 분석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표 6)과 같다. 일반행정시스템 중 급여관리, 회계관리 업무는 100%, 96.36%로 높게 나타났으며, 구매관리, 시설관리, 총무관리, 복리후생관리, 기획/홍보관리, 발전기금관리, 병무관리 업무를 제외한 업무는 80%의 이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존 선행연구[11-14]에서 제시한 정보시스템 성공요인은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성공요인이 아니라 구축된 정보시스템을 평가하여 어떤 요인들이 측정되었을때 성공적인 정보시스템이라는 것을 제시하는 것이다.
첫째, 조직측면에서는 우선적으로 최고 경영층의 정보화의지가 확고하고 사업에 대해 적극지원 해야 한다. 또한 통합정보시스템과 관련된 대학의 발전전략 방향 및 목표를 설정하고, 관련 업무의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
첫째,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전체적인 설계 없이 각 단위 업무 별로 시스템이 구축되었다. (표 5), (표 6), (표 7)을 보면, 학사행정은 학생들의 수업과 학교생활에 관련이 있는 업무로 전체적인 구축 현황은 높게 나타난 반면 일반행정은 대학의 일반적인 행정업무로서, 인사, 급여, 예산, 회계, 자산관리 업무는 높은 구축 현황을 나타냈으나, 이 외의 구매, 시설, 총무, 복리후생 등의 업무는 65% 미만으로 나타났고, 연구행정은 연구를 지원하는 업무로 산단 예산, 산단회계관리 업무는 높은 구축 현황을 나타냈으나, 이 외의 연구과제, 연구비, 연구소 등의 업무는 65% 미만으로 나타났다.
첫째, 통합정보시스템과 관련된 회계제도가 정비되지 않았다. 국립대학의 통합정보시스템 도입 현황은 (표 1)에서 나타난 것처럼 기성회 회계시스템과 산학협력단 회계 시스템 시스템의 도입 비율이 85.
통합정보시스템의 개발ㆍ구축시기 현황을 분석한 결과, 통합정보시스템 도입현황이 높은 시스템을 기준으로 기술 하면 교무ㆍ학사시스템은 2005년 이전시기가 56.1%, 인사·급여시스템은 2005년 이전시기가 41.5%, 연구관리시스템은 2006년 ~2008년 시기가 51.2%, 기성회 회계시스템은 2005년 이전시기가 39%로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통합정보시스템의 도입현황을 분석한 결과 교무․학사 시스템이 100%로 가장 높았고, 인사․급여시스템이 92.7%, 연구관리시스템이 87.8% 순으로 높은 도입 비율을나타냈다. 자세한 분석 결과는 (표 1)과 같다.
통합정보시스템의 외부 연계 현황을 분석한 결과, KRI (연구업적시스템)가 75.6%로 가장 높았고, 은행이 51.2%, 전자세금계산서가 22%, 대학정보공시시스템이 19.5%, 홈텍스가 12.2%로 나타났다. 자세한 분석 결과는 (표 3)과 같다.
학사행정시스템의 구축현황은 학사행정의 중분류인 단위 업무별로 구축현황을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표 5)와 같다. 학사행정시스템 중 학적관리 업무는 100%로 높게 나타났으며, 취업관리, 국제교류, 교육인증 업무를 제외한 업무는 70%의 이상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끝으로, 본 논문에서 제시한 제언들이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시 충실히 반영되고 실행된다면 대학들은 통합정보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 완료할 것이며, 더불어 성공적인 통합정보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업무 생산력 향상과 조직의 의사결정능력 및 유연성이 향상되어 대학의 경쟁력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대학에서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고도화 필요성 인식과 구축 사업을 추진하는 배경은?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대내 외적 경쟁이 가속화되는 등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대학은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고도화의 필요성 인식과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교육기관의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시 환경요인 측면도 정보시스템 성공요인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하고,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환경요인을 도출하고자 국 사립대학 통합정보시스템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고등교육기관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시 고려해야 할 3가지의 환경요인과 21가지의 세부 측정항목을 도출하고, 이를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대학에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언하였다.
정보시스템 성공요인 6가지는 무엇인가?
DeLone & McLean(1992)은 1981년~1987년 사이에 발표한 정보시스템 성공에 대해 연구한 논문 180편을 분석하여 정보시스템 성공과 관련한 요인을 6가지로 정리하였으며, 정보시스템 성공요인으로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사용, 사용자 만족, 개인적 영향, 조직적 영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6개의 정보시스템 성공 요인들이 상호 의존적으로 서로 연관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11].
참고문헌 (17)
Yoon, Y. A., "A Study on Measure to Successfully Introduce ERP to Universities",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2009.
Kwon, S. K., Jung, B. S., and Lee, S. R., "A study on settlement method of National University educational expenditures accounting syste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Lee, J. Y., Ahn, S. J., and Ki, W. S., "A study on situation analysis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National University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Korea Foundation For The Promotion Of Private School, 2009
Ahn, S. J., Ki, W. S., and Jong, D. W., "A study on development and building direction of National University resource management enhancement syste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Lee, G. S. and Ahn, S. J., "A Study on the Operating Status of National University Financial and Accounting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12, No.1, pp. 71-83, 2011.
Boynton A.C and Zmud, R.W., "An Assessment of Critical Success Factors." Sloan Management Review, Vol 26, 1984, pp. 17-27.
Keil, M., "Pulling the Plug: Software Project Management and the Problem of Project Escalation," MIS Quarterly, Vol. 19, No. 4, December 1995, pp. 421-447.
Nidumolu, S., "The Effect of Coordination and Uncertainty on Software Project Performance: Residual Performance Risk as an Intervening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6, No. 3, September 1995, pp. 191-219.
Nord, D.G and Nord, J.H., "Information Systems Project Development: Knowledge and Domain Requirements for the Systems Analyst,"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1997, pp. 17-24.
Dobbins, J.H. and Donnelly, R.G., "Summary Research Report on Critical Success Factors in Federal Government Program Management," Acquisition Review Quarterly, Winter 1998, pp. 61-82.
DeLone, W. H. and McLean, E. R.,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3, No. 1, 1992, pp. 60-95.
Pitt, L. F., Watson, R. T. and Kavan, C. B., "Service Quality: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MIS Quarterly, June 1995, pp. 173-187.
Seddon, P. B., "A Respecification and Extension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 8, No. 3 September, 1997, pp. 240-253.
DeLone, W. H. and McLean, E. R.,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2003, pp. 9-30.
Park, J. H., "Deriving an ASP Success Model: An Application to Small Businesses", Master's Thesis, KAIST, 2003.
Jong, B. S., Gwon, S. K., Luu, J. K., and Jun, J. Y., "A study on method to arrange integrated accounting system on universities' related with National university accounting system introduction",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8.
Luu, J. K., Lee, K. H., Kim, D. Y., and Jun, S. H., "University accounting comment of private university", Korea Foundation For The Promotion Of Private School, 200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