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라이애시 기반 알칼리 활성 재료 활용 기술
The Application of Fly Ash Based Binders with Alkali Activator 원문보기

Magazine of RCR =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지, v.8 no.2, 2013년, pp.17 - 21  

조영근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정상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고에서는 플라이애시를 기반으로 한 알칼리 활성 재료에 대하여 플라이애시의 특성, 반응 메커니즘, 국외 현황, 앞으로의 과제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외 지오폴리머에 대한 기초연구 사례는? 호주에서는 2001년부터 ‘Low-Calcium Fly Ash Based Geopolymer Concrete’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시작하여 개발, 제조, 활용기술 개발을 목표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유럽에서는 EC 연구기금으로 15개의 플라이애시에 대한 지오폴리머 시멘트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스페인 CSIC에서는 플라이애시의 알칼리 활성화을 통해 PC 침목을 제작하여 적용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호주 Curtin 대학 연구팀은 플라이애시를 기반으로 하여 알칼리 활성화제를 사용하고 30 ~ 90℃의 양생을 거쳐 압축강도 30 ~ 70MPa 지오폴리머 콘크리트를 개발하였고, 이에 대한 역학적 특성, 장기거동 및 구조 성능 등을 연구하였다. 호주 CSIRO에서는 무기폴리머를 이용하여 방화재료를 개발하고 있으며, 개발되는 HIPS (hybrid inorganic polymer system)는 1000℃ 이상에서 견디는 신재료이다. 미국 루이지애나 대학에서는 플라이애시 기반 지오폴리머 콘크리트를 통하여 기존 포틀랜드 시멘트보다 우수한 내화학성, 내열성, 압축강도, 인장강도를 갖는 지오폴리머 대형 프리캐스트 부재를 제작하여 그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일본의 경우 산업부산물을 원료로 한 지오폴리머 기술을 적용한 콘크리트 2차 제품 제조 기술 개발이 활발하다. 일본 철도종합연구원에서는 플라이애시 기반 지오폴리머를 철도침목에 적용하였으며, 日本興業, 야마구찌대학에서는 플라이애시,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원료로 하여 지오폴리머 경계석을 개발하였다.
지오폴리머의 물성에 영향을 미치는 원재료의 특성은? 지오폴리머의 물성에 영향을 미치는 원재료의 특성은 주로 입자 크기와 형상, 비정질량(amorphous contents), 반응성 Si와 Al양(reactive silica and alumina) 등으로 알려져 있다.
지오폴리머 제조에 사용되는 재료는 무엇이 있는가? 화력발전소 부산물(fly ash 및 bottom ash), 메타카올린, 고로슬래그 등 Si와 Al를 다량 함유하는 광물이 지오폴리머 제조에 사용되는 재료이다. 국내에서는 플라이애시를 주로 시멘트 원료, 콘크리트 혼화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지오폴리머 제조에 대한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 상용화에는 미흡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