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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7 no.3, 2013년, pp.243 - 252
김수환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In this paper, we analyzed and suggested an educational strategy and features for project-based learning in smart learning environment. Smart learning environment is different of e-learning environment, therefore the educational strategy for smart learning is needed. In this paper, we conducted pro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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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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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러닝 환경에서의 프로젝트 학습의 3단계는? | 첫 번째로 프로젝트 수행 준비 단계로 이 단계에서는 교사의 프로젝트 주제 설명, 학습자의 팀 구성, 팀원의 역할 설정, 프로젝트 수행기간 및 스케줄 작성 등의 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 때 고려해야 할 점은 기존의 프로젝트 학습에서는 학습자의 역할이 요약․점검자, 연구․정보 조달자, 기록자, 격려자, 관찰자 등으로 구분되어 질 수 있다면[14], 스마트환경에서는 각자가 이러한 모든 역할을 다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따라서 기존의 프로젝트 학습자의 역할은 모두가 골고루 수행해야 하며, 협업 단계에서의 역할이 다르게 구분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로 프로젝트 수행 단계로 관련자원을 탐색하고 공유하여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며,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단계이다. 이 때 학습자의 역할이 기존의 프로젝트 학습과 달리 정보 조달자와 정보 생산자의 역할을 동시에 이루어지는 프로슈머 활동이 이루어지며 상호작용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로 결과물을 공유하고 평가하는 과정이 이루어지는데, 기존의 프로젝트 학습에서의 결과물 변환 과정이나 별도의 처리 과정이 필요 없이 스마트기기로 바로 공유하고 평가하는 피드백이 이루어진다. | |
교육과학기술부는 스마트교육의 개념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나? | 교육과학기술부(2011)는 스마트교육의 개념을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교육방법, 교육과정, 평가, 교사 등 교육체제 전반의 변화를 이끌기 위한 지능형 맞춤 교수-학습 지원체제를 의미하며, 최상의 통신 환경을 기반으로 인간을 중심으로 한 소셜러닝(social learning)과 맞춤형 학습(adaptive learning)을 접목한 학습 형태라고 정의하였다[4]. 강정화(2011)는 여러 학자들의 스마트러닝에 대한 개념과정의를 분석하여, 스마트러닝은 기기 및 기술적인 스마트 인프라(smart infra)와 21세기의 창조적이고 문제 해결 능력 등을 목적으로 하는 스마트 교육방법(smart way)을 통합하여 자기주도학습과 지능적인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하였다[2]. | |
스마트러닝의 특징은? |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는 학술적인 연구와 더불어 교육현장에서도 실시되고 있는데 2013년에는 전국 초중고 108개의 연구학교를 토대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5]. 스마트 환경의 특성인 개방, 공유, 소통 등으로 인해 여러 연구에서 긍정적인 교육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데, KERIS 에서 제시한 스마트러닝의 특징은 스마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자기주도, 참여학습, 협력학습, 맞춤학습 등을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스마트러닝의 개념에는 스마트 기술과 기기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교육현장에 적용할 경우 총체적인 접근을 고려하여 실시해야 하는데 먼저 인프라 부분과 소프트웨어(콘텐츠), 사용자(교사 및 학생), 교수학습 전략 등을 고려해야 한다[1][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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