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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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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속 및 고인식률의 성능을 갖는 영상인식 엔진 구조를 제안한다. 본 엔진은 2단계의 특징점 추출분류 알고리즘을 수행하여 자동차와 보행자를 인식할 수 있다. 엔진의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HOG 특징점 값과 LBP 특징점 값을 같이 사용하여 알고리즘을 구성하였으며,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해 병렬 구조를 개선하여 하드웨어를 설계하였다. 실험결과를 통해 설계한 엔진이 초당 90프레임의 인식 처리가 가능하며 FPPW $10^{-4}$ 하에서 97.7%의 보행자 인식률을 가짐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d a advanced hardware engine architecture for high speed and high detection rate image recognitions. We adopted the HOG-LBP feature extraction algorithm and more parallelized architecture in order to achieve higher detection rate and high throughput. As a simulation resul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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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EyeQ 시리즈와 IMAPCAR 시리즈의 자료들에서는 처리속도와 인식률, 알고리즘의 처리 구조 등과 관련한 구체적인 사항들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영상인식을 위한 임베디드 시스템 연구 및 구현에 활용되기는 어려운 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자동차에서의 응용을 고려하여 자동차와 보행자에 대해 높은 인식률과 함께 빠른 처리가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던 ETRI Vision Engine (EVE)[11]을 개선한 결과를 보임으로써 지능형 자동차용 영상인식 임베디스 시스템 연구 및 개발의 바탕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지능형 자동차용 영상인식 임베디스 시스템 연구 개발의 바탕을 제공하고자 기존 개발된 영상인식 엔진을 개선하여 적은 하드웨어 부담으로 인식률과 처리 속도를 높이고, 자동차와 보행자를 동시에 인식할 수 있게 한 하드웨어 엔진의 개발 결과를 소개하였다. 개발된 엔진은 LBP 특징점 추출 알고리즘을 HOG 특징점 추출 알고리즘과 동시에 처리하는 구조를 채택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보행자를 97% 이상 인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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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yeQ 시리즈와 IMAPCAR 시리즈가 임베디드 시스템 연구 및 구현에 활용되기 어려운 이유는? 하지만, EyeQ 시리즈와 IMAPCAR 시리즈의 자료들에서는 처리속도와 인식률, 알고리즘의 처리 구조 등과 관련한 구체적인 사항들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영상인식을 위한 임베디드 시스템 연구 및 구현에 활용되기는 어려운 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자동차에서의 응용을 고려하여 자동차와 보행자에 대해 높은 인식률과 함께 빠른 처리가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던 ETRI Vision Engine (EVE)[11]을 개선한 결과를 보임으로써 지능형 자동차용 영상인식 임베디스 시스템 연구 및 개발의 바탕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Haar 특징점 추출을 위해서 무엇을 수행하는가? Haar 특징점 추출을 위해서 Haar 윈도우 버퍼에는 누적 영상이 계산되어 저장된다. 이 때 4x4 픽셀 블록에 대한 누적영상(Integral Image)을 사용하는 경우 보행자 인식을 위한 윈도우의 누적영상은 8x16 크기가 사용되지만, 다음 위치의 윈도우에 대해 연산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전 픽셀의 누적값을 저장하고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Haar 윈도우 버퍼는 8x17로 설계되었다.
본 논문에서 EVE2는 자동차와 보행자를 동시에 인식하기 위해서 HW를 어떻게 구성하였는가? EVE2는 EVE에서의 다소 낮은 보행자 인식률의 개선을 위하여 인식대상 판별 과정 중 2차 인식 알고리즘 수행에서는 [1]의 논문과 같이 HOG 특징점 추출과 함께 LBP(Local Binary Pattern) 특징점 추출 알고리즘을 동시에 사용하였다. 또한 자동차와 보행자를 동시에 인식하기 위해서 보행자 판별 하드웨어와 자동차 판별 하드웨어를 병렬로 구성하였다. 다만 영상 크기 변환, 인식 윈도우 추출은 자동차와 보행자에 동일하게 사용될 수 있으므로 하나의 하드웨어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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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X. Wang, T.X. han, and S. Yan, "An HOG-LBP human detector with partial occlusion handl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32-39, 2009. 

  2. G. Gan and J. Cheng, "Pedestrian Detection Based on HOG-LBP Featur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and Security, 1184-1187, 2011. 

  3. C. Zeng, H. Ma, and A. Ming, "Fast human detection using mi-SVM and a cascade of HOG-LBP feature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3845-3848, 2009. 

  4. S.-H. Yoon, C.-G. Lyuh, I.-J. Chun, J.-H. Suk, and T. M. Roh, "A New Support Vector Compression Method Based on Singular Value Decomposition", ETRI Journal, vol. 33, no. 4, 652-655, Aug, 2011. 

  5. W.-J. Park, D.-H. Kim, S. Suryanto, C.-G. Lyuh, T. M. Roh, and S.-J. Ko, "Fast human detection using selective block-based HOG-LBP,"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601-604, 2012. 

  6. H. Cho, P.E. Rybski, A. Bar-Hillel, and W. Zhang, "Real-time pedestrian detection with deformable part models,"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1035-1042, 2012. 

  7. S. Lee, H. Son, J. C. Choi, and K. Min, "HOG feature extractor circuit for real-time human and vehicle detection," IEEE Region 10 Conference, 2012. 

  8. S. Kim, S. Park, S. Lee, S. park, and K. Cho, "Design of high-performance pedestrian and vehicle detection circuit using Haar-like features," IEEE Region 10 Conference, 2012. 

  9. http://www.mobileye.com 

  10. http://www.nec.com 

  11. C.-G. Lyuh, I.-J. Chun, J.-H. Suk, S.-H. Yoon, and T. M. Roh, "High-Speed Vision Engine for Intelligent Vehicles," Workshop on Image Prodessing and Image Understanding, 2012. 

  12. P. Viola and M. J. Jones, "Robust Real-Time Face Dete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vol. 57, no. 2, pp. 137-154, 2004. 

  13. N. Dalal, "Finding People in Images and Videos," PhD thesis, Institut National Polytechnique de Grenoble, 2006. 

  14. N. Dalal and B. Triggs, "Histogram of oriented gradient for human detection," IEEE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886-893,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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