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익형 형상 설계를 위한 실수기반 적응영역 다목적 유전자 알고리즘 연구
A Study on Real-Coded Adaptive Range Multi-Objective Genetic Algorithm for Airfoil Shape Desig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7, 2013년, pp.509 - 515  

정성기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  김지홍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 익형 형상 설계를 위해 전역적 다목적 최적화 기법인 적응영역 다목적 유전자 알고리즘 코드를 개발하였다. 저마하수에서 최대 양력과 순항조건에서 최대 양항비를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해 목적함수로 양력계수와 양항비를 선정하였으며, 익형 형상 설계를 위해 PARSEC 기법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참조 익형 대비 나은 공력 특성을 나타내는 2개의 익형이 선택되었으며 최대 양력과 양항비는 첫 번째 익형에 대해 약 4.89%, 5.38% 증가하였으며, 두 번째 익형에 대해 약 7.13%, 4.33% 증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real-coded adaptive range multi-objective genetic algorithm code, which represents the global multi-objective optimization algorithm, was developed for an airfoil shape design. In order to achieve the better aerodynamic characteristics than reference airfoil at landing and crui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유동 해석 및 격자 생성을 위해 상용 코드인 FLUNET, TGRID 및 GAMBIT을 사용하였다. 또한 최적화 수행을 위한 각 모듈을 통합하기 위한 통합 시스템 코드는 기 개발된 코드[9]를 본 연구에 적용하기 위해 수정되었다.
  • 본 연구에서 실수기반 다목적 최적화 알고리즘인 ARMOGA를 개발하고, 시험 함수를 통한 정확해와 검증을 통해 개발된 최적화 코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익형 생성 기법인 PARSEC을 활용하여 전산유체해석 기반 익형 형상 설계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기역학적 익형 형상 설계를 위해 기존에 존재하는 익형 대비 나은 성능을 제시하는 형상을 찾기 위한 최적화 계산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참조 익형의 형상적 특성과 공력 특성을 분석한 후 적절한 설계 변수의 범위와 목적함수를 선택했다.
  • 2차원 익형 생성을 위한 익형 생성기법으로 PARSEC[10] 기법을 적용하였다. 최적화 수행을 위한 설계 변수에 대해 임의의 값을 부여하여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으나 보다 효율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기존에 알려진 익형 대비 나은 특성을 나타내는 익형 설계를 목적으로 하였다. 유동 해석 및 격자 생성을 위해 상용 코드인 FLUNET, TGRID 및 GAMBIT을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설계 변수 선정을 위해 익형의 형상적 특성을 고려한 PARSEC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설계 변수 선정을 위해 익형의 형상적 특성을 고려한 PARSEC[10] 방법을 적용했다. PARSEC은 12개의 매개변수를 가지며, 윗면과 아랫면에 형상을 결정할 수 있는 6개의 변수로 구성된다. 이때 뒷전을 결정하는 αTE, βTE, ZTE 및 ∆ZTE 는 중복 사용되며, 수식 (8)은 매개변수에 대한 익형 형상 함수를 나타낸다.
공학적 설계란? 공학적 설계는 제한된 설계변수를 이용하여 다양한 목적을 동시에 충족시키기 위한 반복 계산과정이며, 이러한 다수의 반복계산 및 시행착오를 보다 효율적이며 우수한 성능을 가지는 형상을 설계하기 위해 최적화 기법이 적용된다. 특히 항공기의 설계는 양력, 항력, 추력 및 구조적 제한을 고려한 다목적 설계가 요구되며 이는 전형적인 다목적 최적화[1] 문제이다.
항공기의 설계 시 요구되는 것은? 공학적 설계는 제한된 설계변수를 이용하여 다양한 목적을 동시에 충족시키기 위한 반복 계산과정이며, 이러한 다수의 반복계산 및 시행착오를 보다 효율적이며 우수한 성능을 가지는 형상을 설계하기 위해 최적화 기법이 적용된다. 특히 항공기의 설계는 양력, 항력, 추력 및 구조적 제한을 고려한 다목적 설계가 요구되며 이는 전형적인 다목적 최적화[1] 문제이다. 다목적 최적화 문제를 하나의 목적함수로 표현할 경우, 일반적으로 하중계수를 이용하므로 각각의 목적에 대한 영향성을 효과적으로 제시하기 난해한 특징이 있는 반면, 다목적 문제에 대한 Pareto[1, 2] 개념을 적용할 경우, 하중계수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특정 목적에 의존하거나 특정 목적의 중요도가 감소하지 않는 강건한 특성을 나타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Deb, K., "Multi-Objective Optimization Using Evolutionary Algorithms," John Wiley & Son, Ltd., Chichester, 2001. 

  2. Fonseca, C. M., and Fleming, P. J., "Genetic Algorithms for Multiobjective Optimization: Formulation, Discussion and Generalization," Proceedings of the Fif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netic Algorithms, Morgan Kaufmann Publishers, Inc., San Mateo, CA, 1993, pp.416-423. 

  3. Kim, S.H., Kwon, J.H., and Kim, J., "Study on the Airfoil Shape Design Optimization Using Database based Genetic Algorith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1, No. 1, 2007, pp. 58-66. 

  4. Lee, S.W., and Kwon, O.J., "Aerodynamic Shape Optimization Using a Continuous Adjoint Formulation on Unstructured Mesh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0, No. 4, 2002, pp. 18-27. 

  5. Hong, S.W., Kang, H.M., Park, K.H., Lee, D.H., Yang, S.S., and Kang, Y.S., "Aerodynamic Design Optimization of 3 Stage Axial Compressor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 KSAS Conference, 2009. 

  6. Yim, J., Lee, B.J., and Kim, C., "Exploring Multi-Stage Shape Optimization Strategy of Multi-Body Geometries Using Kriging-Based Model and Adjoint Method," Computers & Fluids, Vol. 68, Sep., 2012, pp. 71-87. 

  7. Sasaki, D., and Obayashi, S., "Efficient Search for Trade-Offs by Adaptive Range Multi-Objective Genetic Algorithms," Journal of Aerospace Comput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Vol. 2, Jan., 2005, pp.44-64. 

  8. Oyama, A., Obayashi, S., and Nakamura, T., "Real-Coded Adapive Range Genetic Algorithm Applied to Transonic Wing Optimization," Applied Soft Computing, Vol. 1, No. 3, 2001, pp.179-187. 

  9. Jung, S.K., Myong, R.S., and Cho, T.H., "An Efficient Global Optimization Method for Reducing the Wave Drag in Transonic Regi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7, No. 3, 2009, pp. 1-7. 

  10. Sovieczky, H., "Parametric airfoils and Wings," Notes on Numerical Fluid Mechanics, Vieweg, 1998, pp. 71-8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