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로포장자산관리를 위한 한국형 생애주기비용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Korean Life Cycle Cost Analysis Model for Road Pavement Asset Management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4, 2013년, pp.1639 - 1650  

한대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포장연구실) ,  도명식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로관리는 도로의 건설과 동시에 반 영구적으로 지속하여야 하는 행위로써, 막대한 예산이 소요됨은 물론 국가 경제 및 국민의 이동과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와 관련된 전략은 당연히 객관적인 정보 하에 수립되어야 하며, 그를 뒷받침 하는 의사결정시스템은 도로투자 효과에 대한 사회적 편익을 보다 현실적이고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하여 개발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리자비용은 물론 도로포장 상태를 함수로 하여 도로이용자 및 사회환경비용을 예측할 수 있는 한국형 생애주기비용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제시된 모형은 우리나라 국도 실정에 맞추어 개발되었으며, 결과의 공신력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국토교통부)가 제시하는 투자평가지침을 가능한 참조 하되 포장관리분야의 실정에 맞지 않거나 개선의 여지가 있는 사항들에 대해서는 추가, 대체, 부분수정을 통해 개발되었다. 이러한 자기화 된 시스템을 개발하고자하는 시도는 그간 상용화된 분석프로그램에 의존하던 소극적 도로자산관리를 탈피함은 물론, 도로관리로 인한 사회적 편익에 대한 인식개선에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ad pavement management is an important activity that affects to national economy, movement and safety of people, and also demands huge amount of budget. Therefore, its management strategy must be established under objective information. In addition, decision support system that produces the manag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경제성 평가지표로는 국토해양부 지침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비용편익비(Benefit Cost Ratio)와 순현재가치(Net Present Value)를 도출하고, 여기에 예측된 비용을 연평균 동등가치로 표현하는 EUAC(Equivalent Uniform Annual Cost)를 추가로 도입해 더 쉬운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침서에서 제시하는 사고유형의 구분과 원단위 활용구조는 그대로 유지하되 이를 구간기준으로 변환하여 포장상태에 따른 영향을 모형화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침서의 비용평가방안 중 일부를 도로자산관리개념에 접목해 한국형 생애주기비용 분석모형 개발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  한편, 도로포장상태가 차량통행속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성과(Hide et al., 1975; Morosiuk et al., 1982; Watanatada, 1981)에 의거, 차량운행속도 예측에 포장상태를 매개 변수로 활용되는 구조를 통해 도로이용자비용에 접근하고자 하였다(Fig. 1 참조).
  • 본 논문에서는 도로포장관리분야를 위한 생애주기비용 분석모형개발의 핵심을 1) 계량화 항목의 결정, 2) 포장관리를 목적으로 하는(즉, 포장상태를 함수로 하는) 생애주기비용모형의 틀 제시, 3) 생애주기비용 및 세부모형의 일반화와 간소화를 통한 활용의 용이성 확보, 4) 도출결과의 신뢰성 확보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국도유지보수 실정에 적합한 한국형 생애주기비용 분석모형을 개발하여 보다 현실적인 의사결정을 돕고자 하였다. 자기화된 분석시스템 개발의 핵심은 도로파손과정 및 생애주기비용 예측모형의 국내화, 국도유지보수 실정의 반영, 모형활용의 용이성 확보 그리고 도로포장상태를 근거로 한 생애주기비용모형의 제시라 할 수 있다.
  • 생애주기비용분석을 활용한 유지보수 전략수립을 위해 전체 국도를 대상으로 분석하는 방안도 검토해 보았으나, 본 연구에서 제시한 분석모형의 예측특성을 포장상태와 연계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에 부합된다고 판단하여 국도의 특성을 대표하는 하나의 가상 구간을 만들어 다양한 유지보수전략을 기준으로 한 모형의 민감도를 확인해보았다.
  • 유지보수 대안 별 생애주기비용과 예산의 비용-효율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현재 유지보수 기준(대안2) 대비 추가로 소요되는 관리 자비용을 비용으로 설정하고 그로 얻어지는 이용자 및 사회환경비용의 감소분을 편익으로 정의한다.

가설 설정

  •  참고로 경사 등의 기하구조는 향후 자료의 확보 가능성을 염두하여 모형화를 했지만 본 연구에서의 시뮬레이션에서는 모두 평지로 가정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포장상태기반 생애주기비용분석에 필요한 구성을 요약하면 어떠합니까? 도로포장상태기반 생애주기비용분석에 필요한 구성을 요약하면1) 포장정보DB(Database) 구축 및 이상치 제거과정, 2) 연도별 도로상태예측 (유지보수 효과포함), 3) 관리자비용 예측, 4) 교통량 예측, 5) 차종별 차량 속도예측, 6) 이용자비용 예측, 7) 환경비용 예측, 8) 경제성 평가지표 도출, 9) 피드백(feedback)과정으로 요약 할 수 있다. 이 과정들을 수행하기 위한 세부모형으로는 도로파손예 측모형, 관리자비용모형, 차량운행속도모형, 차량운행비용모형, 통행시간비용모형, 교통사고비용모형, 환경비용모형, 교통량 발생모형, 경제성 평가모형이 필요하며, 한 모형에서 도출된 결과가 다른 모형의 입력자료로 활용되는 구조를 갖게 된다.
도로관리란 무엇이며 어떠한 요소입니까? 도로관리는 도로의 건설과 동시에 반 영구적으로 지속하여야 하는 행위로써, 막대한 예산이 소요됨은 물론 국가 경제 및 국민의 이동과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와 관련된 전략은 당연히 객관적인 정보 하에 수립되어야 하며, 그를 뒷받침 하는 의사결정시스템은 도로투자 효과에 대한 사회적 편익을 보다 현실적이고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하여 개발될 필요가 있다.
도로포장상태기반 생애주기비용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세부모형은 무엇입니까? 도로포장상태기반 생애주기비용분석에 필요한 구성을 요약하면1) 포장정보DB(Database) 구축 및 이상치 제거과정, 2) 연도별 도로상태예측 (유지보수 효과포함), 3) 관리자비용 예측, 4) 교통량 예측, 5) 차종별 차량 속도예측, 6) 이용자비용 예측, 7) 환경비용 예측, 8) 경제성 평가지표 도출, 9) 피드백(feedback)과정으로 요약 할 수 있다. 이 과정들을 수행하기 위한 세부모형으로는 도로파손예 측모형, 관리자비용모형, 차량운행속도모형, 차량운행비용모형, 통행시간비용모형, 교통사고비용모형, 환경비용모형, 교통량 발생모형, 경제성 평가모형이 필요하며, 한 모형에서 도출된 결과가 다른 모형의 입력자료로 활용되는 구조를 갖게 된다. 분석결과에 가장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Officals (AASHTO) (1978). A manual on user benefit analysis of highway and bus transit improvement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Officials, Washington, D.C. 

  2. Bennett, C. R. (1989). The New Zealand vehicle operating cost model, RRU Bulletin 82, Transit New Zealand, Wellington. 

  3. Bennett, C. R. and Greenwood, I. D. (2000). Highway development and management series vol. 7: Modeling Road User and Environmental Effects in HDM-4, The World Road Association (PIARC), La Defense. 

  4. Bonney, R. S. P. and Stevens, M. F. (1967). Vehicle operating costs on bituminous, gravel and earth roads in East and Central Africa, Road Research Technical Paper No. 76, Ministry of Transport, London. 

  5. Chan, C. Y., Huang, B., Yan, X. and Richards, S. H. (2009). "Effects of asphalt pavement conditions on traffic accidents in tennessee utilizing pavement management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al Meeting 2009, Paper #09-205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TRB), Washington, D.C. 

  6. Chatti, K. and Zaabar, I. (2012). NCHRP Report 720: Estimating the effects of pavement condition on vehicle operating costs, Trans- portation Research Board (TRB), Washington, D.C. 

  7. de Weille, J. (1966). Quantification of road user savings, World Bank Staff Occasional Paper No.2, The World Bank, Washington, D.C. 

  8. Do, M.-S., Han, D.-S., Yoo, I.-K. and Lee, S.-H. (2006). "Performance and economic analysis for rut-resistance pavement considering life cycle cost." J.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 26, No. 5D, pp. 783-796 (in Korean). 

  9. Do, M.-S., Han, D.-S., Lee, J.-D. and Lee, Y.-U. (2007). "Economic analysis for road pavement maintenance by using HDM." J.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 27, No. 3D, pp. 311-323 (in Korean) 

  10.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FHWA) (2001). Traffic monitoring guide,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11.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FHWA) (1998). Life-cycle cost analysis in pavement design: in search of better investment decisions, FHWA-SA-98-079,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U.S. 

  12. Goodman, A. S. and Hastak, M. (2006). Infrastructure planning handbook: planning, Engineering, and Economics,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SCE) Press, McGRAW-HILL, U.S. 

  13. Han, D.-S. (2011). Development of open-source hybrid pavement management system for an international standard, A PhD. Dissertation, Kyoto University, Kyoto, Japan. 

  14. Han, D.-S. and Do, M.-S. (2012a). "Estimation of life expectancy and budget demands based on maintenance strategy." J.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 32, No. 6D, pp. 345-356 (in Korean). 

  15. Han, D.-S. and Do, M.-S. (2012b). "Life cycle cost analysis on pavement inspection intervals considering delay in maintenance." KSCE J. of Civil Engineering (in review). 

  16. Han, D.-S., Kaito, K. and Kobayashi, K. (2012c). "Application of Bayesian estimation method with Markov hazard model to improve deterioration forecasts for infrastructure management." KSCE J. of Civil Engineering (in review). 

  17. Han, D.-S. Do, M.-S., Kim, S.-H. and Kim, J.-H. (2007). "Life cycle cost analysis of pavement maintenance standard considering user and socio-environmental cost." J.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 27, No. 6D, pp. 727-740 (in Korean). 

  18. Hide, H., Abaynayaka, S. W., Sayer, I. and Wyatt, R. J. (1975). The Kenya road transport cost study: Research on Vehicle Operating Costs, Transport and Road Research Laboratory Report LR672, Department of the Environment, Crowthorne. 

  19. Kobayashi, K., Do, M.-S. and Han, D.-S. (2010). "Estimation of Markovian transition probabilities for pavement deterioration forecasting." KSCE J. of Civil Engineering, Vol. 14, No. 3, pp. 341-351. 

  20. Kobayashi, K., Ejiri, R. and Do, M.-S. (2008). "Pavement management accounting system." J. of Infrastructure Systems, ASCE., Vol. 14, No. 2, pp. 159-168. 

  21. Kobayashi, K., Kaito, K. and Nam, L. T. (2012). "A statistical deterioration forecasting method using hidden Markov model with measurement error." Transportation Research-Part B, Vol. 46, pp. 544-561. 

  22.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KICT) (2008). A guideline for vehicle classification: 12 types-based,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 (MLTM) (in Korean) 

  23.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KICT) (2009). Finalreport of the national highway pavement management system 2008,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 (MLTM) (in Korean). 

  24.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 (MLTM) (2011). A guidebook for investment of transportation facilities(4th edition), Report ID 2011-655, MLTM (in Korean). 

  25. Morosiuk, G. and Abaynayaka, S. W. (1982). Vehicle operating cost in the Caribbean: An Experimental Study of Vehicle Performance, TRRL Laboratory Report 1056. Transport and Road Research Laboratory, Crowthorne. 

  26. Permanent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Road Congresses (PIARC) (2000). Highway development and management series: vol. 1-7, The World Road Association, La Defense. 

  27. Statistics Korea (2012). Index title: Current status of total length of Korean national highways, A webpage, (available in: http:// www.index.go.kr/egams/stts/jsp/potal/stts/PO_STTS_IdxM ain.jsp?idx_cd1211&bbsINDX_001&clas_divC&rootK ey1.48.0) (in Korean). 

  28. Traffic Monitoring System (TMS) (2012). Traffic monitoring system of Korea national highway, A website, (available in: http://www. road.re.kr/). 

  29.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TRB) (2000). Highway Capacity Manual(HCM 2000; 5th eds.), TRB, Washington, D.C. 

  30. Tsuda, Y., Kaito, K., Aoki, K. and Kobayashi, K. (2006). "Estimating Markovian transition probabilities for bridge deterioration forecasting." J. of Structural Engineering and Earthquake Engineering, JSCE., Vol. 23, No. 2, pp. 241-256. 

  31. Uddin, W. and Torres-Verdin, V. (1998). "Service life analysis for managing road pavement in Mexico." A Proc. of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aging Pavements, Durban, Vol.2, May 17-21, pp. 882-898. 

  32. Watanatada, T. (1981). Highway design and maintenance standards model (HDM); model description and user's manual-release II, Transportation, Water and Telecommunications Department Report, the World Bank, Washington, D.C. 

  33. Yang, J.-D., Gunaratne, M., Lu, J. J. and Dietrich, B. (2005). "Use of recurrent Markov chains for modeling the crack performance of flexible pavements." J.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ASCE., Vol. 131, No. 11, pp. 861-87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