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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6 no.1, 2013년, pp.27 - 33
최경식 (국항공우주산업(주)) , 김상석 (국항공우주산업(주)) , 박찬흠 (국항공우주산업(주)) , 양준호 (국항공우주산업(주))
Helmet Mounted Display(HMD) has great advantages on the navigation and mission symbologies for the pilot's forward looking display and, therefore, has been remarkably drawing attention as the up coming display of the next generation aircraft. The essential technology to process the Line of Sight-F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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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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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D의 특징은? | HMD는 차세대 항공기 시현장치로써, HUD가 기존 항공기 동체의 전방에 대한 비행정보만 시현하던 것이 비하여, HMD는 조종사 응시방향에 대한 비행정보를 실시간 시현하게 된다[1]. 조종사 응시방향에 대한 가시 선 데이터를 실시간 처리하기 위한 핵심 기술은 정확한 헬멧자세추정 기술이라 할 수 있다. | |
음향방식의 헬멧자세추정의 장점은? | 광학방식의 경우, 연산 량이 많아 하드웨어 부하가 많이 발생하며 실시 간 구현이 쉽지 않은 문제와, 항공기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다른 가시광선 혹은 적외선으로 인해 노이즈 처리가 필요하며 광원 핸들링이 쉽지 않은 단점이 있 다. 반면 음향방식의 헬멧자세추정은 장치구성이 쉬우 며, 신호처리에 대한 하드웨어 부하가 적고, 음향신호 의 굴절 특성으로 인해 헬멧 자세 추정 가능한 사각 지역이 거의 존재하지 넓은 범위에 대해 자세 추정이 가능한 장점을 가진다. 반면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 고 기존의 음향식 헬멧자세추정 기법은 항공기 내에 발생하는 기계, 진동 소음의 간섭과 조종사에게 불필 요한 음향 소음을 유발한다는 측면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 | |
헬멧자 세추정 기법의 제한 사항 두 가지는? | 위의 방법을 이용하는 경우 두 가지 제한 사항이 있 다. 첫 번째, 위상지연차를 이용하고자 하는 신호는 조 종사에게 불필요한 소음을 유발하지 않아야 한다. 두 번째는 위상지연차에 이용되는 신호의 파장은 두 음향 수신기 사이의 거리 차이보다 2배 이상 커야 한다[4]. 그렇지 않은 경우 시간지연 만큼 반복된 횟수를 합산 해 주어야 하나, 반복된 횟수를 구하기가 쉽지 않다. |
Sisodia, A, Riser, A., and Roger, J. R., "Design of an Advanced Helmet Mounted Display(AHMD). Cockpit and Future Displays for Defence and Security", Proceedings of SPIE, Vol. 5801, pp. 304-315, 2005.
Tawada, K. and Hirooka, K., "A New Optical HMT System Based on Image Processing", Proc. SPIE 6955, 69550A1-11, 2008.
Rash, C. E., "Helmet Mounted Displays : Design Issues for Rotary Wing Aircraft", SPIE Press PM : Bellingham,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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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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