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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4, 2013년, pp.540 - 553
박혜선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과) , 양단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awareness of Chinese in their 20s in regards to Korean fashion brands and brand personality; in addition, it analyzed the effect of brand personality on brand preference and purchase intentio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of the brand personality effect on brand 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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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개성이란? | Aaker(1997)는 브랜드 개성이란 브랜드에 부여된 인간의 특성으로 ‘특정 브랜드에서 연상되어지는 사람과 관련된 개성특성들의 집합’이라고 하였으며, 기존의 인간 개성이 내/외향적, 동조적, 성실성, 감정적, 교양적의 5가지 요인으로 나뉘는 개념을 바탕으로 브랜드 개성요인을 연구하였다. 그는 브랜드 개성요인을 진실함(Sincerity), 흥미로움(Excitement), 유능함(Competence), 세련됨(Sophistication), 강건함(Ruggedness)의 5가지 요인으로 분류하고, 15가지의 하부요인을 규명하여, 전반적인 제품의 브랜드 개성을 실질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을 마련하였다. | |
브랜드 개성요인을 5가지 요인으로 분류하면? | Aaker(1997)는 브랜드 개성이란 브랜드에 부여된 인간의 특성으로 ‘특정 브랜드에서 연상되어지는 사람과 관련된 개성특성들의 집합’이라고 하였으며, 기존의 인간 개성이 내/외향적, 동조적, 성실성, 감정적, 교양적의 5가지 요인으로 나뉘는 개념을 바탕으로 브랜드 개성요인을 연구하였다. 그는 브랜드 개성요인을 진실함(Sincerity), 흥미로움(Excitement), 유능함(Competence), 세련됨(Sophistication), 강건함(Ruggedness)의 5가지 요인으로 분류하고, 15가지의 하부요인을 규명하여, 전반적인 제품의 브랜드 개성을 실질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을 마련하였다. | |
브랜드 개성요인이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개성요인 중 브랜드 선호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 개성요인들은 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의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선호도에는 생동감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유능함, 혁신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의도에는 브랜드 선호도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생동감과 유능함, 혁신성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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