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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파 중 플로팅 도크의 운동응답특성 및 계류장력 추정
Prediction on Mooring Tension & Motion Response Characteristics of a Floating Dock in Regular Wave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2 = no.55, 2013년, pp.200 - 206  

오영철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해양시스템공학과) ,  김옥석 (목포해양대학교 해양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  고재용 (목포해양대학교 해양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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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상용코드(AQWA)를 이용하여 규칙파 중 8점 계류 중인 플로팅 도크의 계류 장력과 운동응답특성을 고찰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심 10 m 연안환경(파 진폭 1.05 m, 파주기 3.85 sec, 풍속 20.21 m/s, 풍향 및 조류방향 $90^{\circ}$, 입사파 ${\chi}=180^{\circ}$, $135^{\circ}$$90^{\circ}$ 조건에서 수치 해를 적용하였다. 해석모델은 길이 140 m, 폭 32 m 및 높이 14.6 m의 강구조물로 현수선의 길이는 최대 120 m를 적용하였다. 해석결과 상하동요와 종동요는 선수파 보다 횡파에서 크게 나타났으며 계류 장력도 횡파와 풍하중에 의해 크게 작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was investigated on the mooring forces(or tension) and motion response characteristics for a 8-point mooring floating dock in regular waves using a commercial code(AQWA). To achieve the aim of the research, a numerical simulation was adapted on an inner port environment condition, which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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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부유 상태의 플로팅 도크가 조류력과 풍력의 영향을 받을 때 발생하는 계류 장력을 계산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이 논문에서 운동응답특성과 계류 장력을 추정한 플로팅 도크는 목포 연안에서 실제 운용되고 있는 부유구조물을 적용하였다. 이 구조물은 육지방향선수를 기준으로 3개 플로팅 도크(47 m)가 연결된 구조로서 운동응답특성 계류 장력 추정 시에는 3개의 플로팅 도크를 연결한 전장 140 m 부유구조물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플로팅 도크의 주요제원은 Table 2(Oh et al.
  • 표면장력은 고려하지 않으며 운동크기와 속도는 작다고 가정한다. 이런 유체입자의 운동은 자유 수면으로부터 하향수직방향 거리인 z값의 함수가 됨을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해양파의 속도 퍼텐셜을 식(1)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규칙파의 속도 퍼텐셜은 식(5)와 Table 1에서 정의하고 있는 라플라스(Laplace) 방정식, 해저면 경계조건, 동역학적 자유수면 경계조건, 운동학적 자유수면 경계조건을 만족하여야 한다(Yum, 2010, Sohn, 1998).
  • 표면장력은 고려하지 않으며 운동크기와 속도는 작다고 가정한다. 이런 유체입자의 운동은 자유 수면으로부터 하향수직방향 거리인 z값의 함수가 됨을 가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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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로팅 도크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해상에서 횡단면이 유자형태인 플로팅 도크(Floating dock) 등 같은 부유구조물을 이용하여 공간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플로팅 도크는 선체를 입거시킬 때 흘수에 맞추어 각 탱크에 물을 넣어 도크를 침하시킨 다음 선체를 끌어들이고 나서 배수 펌프로 배수시켜 도크를 부상하게 한다. 드라이 도크와 플로팅 도크의 장·단점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조선소가 일반적으로 선박 건조를 진행하는 곳은 어디인가? 우리나라 대·중소형 조선소는 일반적으로 드라이 도크 (Dry dock) 또는 육상에서 주로 선박 건조를 진행하고 있지만 최근, 공간부족으로 건조 시 상당한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해상에서 횡단면이 유자형태인 플로팅 도크(Floating dock) 등 같은 부유구조물을 이용하여 공간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선박운동 예측 시 산정될 수 있는 성분은 무엇인가? 선박운동은 종횡운동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유체력 성분을 구해 선박운동을 예측할 수 있다. 예측 시 산정될 수 있는 성분은 부가질량, 조파감쇠계수, 복원력계수, 파 강제력 등이 있다. 고전방법으로 선체 단면 스트립(Strip)에 대한 유체력을 계산하여 전체 유체력을 구하는 근사방법이 널리 쓰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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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NSYS, Inc.(2010), AQWA User's manual. pp. 1-84. 

  2. Han, Seung-Jae, In-Cheol Kim, Dea-Kyun Oh, Gyoung-Woo Lee and Ok-Sok Gim(2012), Longitudinal Motion Analysis in Multi-Directional Irregular Waves for a Training Ship using Commercial Cod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6, pp. 577-583. 

  3. Koh, Hyeok-Jun and Il-Hyoung Cho(2010), Analysis of Motion Response on Tension Leg Type Automatic Feeding System in Waves, The Korean Association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Societies, 2010 Conference, pp. 2504-2507 

  4. Oh, Young-Cheol, Ok-Sok Gim and Jae-Yong Ko(2012), Hydrodynamic-Structural Response Coupling Analysis to a Rectangle Floating Structur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6, pp. 577-583. 

  5. Sohn, Kyoung-Ho(1998), Ocean waves, hyosung Press. pp. 1-106. 

  6. Yum, Deuk-Joon(2010), Dynamics of Marine Structure, Ulsan University Press. pp.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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