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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절형 텅스텐 관통자의 초고속 관통특성에 관한 연구
Study of Hypervelocity Penetration Characteristics of Segmented Tungsten Penetrato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8, 2013년, pp.953 - 960  

조종현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이영신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재훈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배용운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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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수직 또는 경사각에 대한 분절형 관통자의 관통특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분절형 관통자의 기하형상비(L/D)는 각 1.0, 0.5, 0.25 이다. 적용된 충격속도와 경사각도는 각 1.5, 2.0, 2.5 km/s 그리고 $15^{\circ}$, $30^{\circ}$, $45^{\circ}$ 이다. AUTODYN-3D code 가 분절형 관통자의 관통성능을 연구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결과는 강판에 대한 분절형 관통자의 관통성능이 해당 연속적 관통자보다 분명하게 높은 특성을 나타냈다. 2.0 km/s 의 충격 속도와 L/D 가 1 일 때, 분절형 관통자의 뛰어난 관통성능을 관찰 할 수 있다. 이 경우 분절형 관통자의 관통성능은 해당 연속적인 관통자보다 7 % 높았다. 이러한 경향은 표적체와 발사체 사이의 상호작용 때문이다. 상호작용의 정도는 표적체와 발사체의 상대속도와 입사각도, 분절형 관통자의 개수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분절형 관통자의 관통 성능은 충격속도의 증가, 관통자의 개수 및 관통길이를 통해서 높일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penetration characteristics of a segmented penetrator with normal and inclined angles. The length to diameter ratio (L/D) of the segmented penetrator was varied as 1.0, 0.5, and 0.25. Moreover, impact velocities of 1.5, 2.0, and 2.5 km/s and inclination angle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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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것은 분절형 관통자의 기하형상비가 1 이하일 경우 단일형 관통자 대비 향상된 관통깊이 및 관통성능이 발생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L/D=1 를 갖는 분절형 관통자에 대하여 충격속도 증가에 따른 관통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결과는 Table 4 에 보여진다.
  • 본 단락에서는 단일형 관통자와 분절형 관통자의 충격 입사각에 따른 관통해석이 수행되었다. 1.
  • 5 mm 두께의 다층 또는 경사각에 대한 표적체와 60 mm 두께의 표적체에 대한 단일형 관통자와 분절형 관통자의 충격 수치 시뮬레이션이 수행되었다. 시뮬레이션의 목적은 다양한 초기조건에서 관통자와 표적체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해 관통성능을 비교하는 것이다. 이는 두꺼운 표적으로 수직 충격에 대한 분절형 관통자의 뛰어난 관통성능을 고찰하고자 함이다.
  • 시뮬레이션의 목적은 다양한 초기조건에서 관통자와 표적체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해 관통성능을 비교하는 것이다. 이는 두꺼운 표적으로 수직 충격에 대한 분절형 관통자의 뛰어난 관통성능을 고찰하고자 함이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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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일형 관통자와 분절형 관통자의 관통성능 비교 및 충격 거동 예측을 위한 관통해석은 무엇을 수행해야 하는가? 관통자의 형상, 즉 단일형 관통자와 분절형 관통자의 관통성능 비교 및 충격 거동 예측을 위한 관통해석은 다양한 변수에 의해 반복적인 관통해석을 수행해야 한다. 수치해석을 수행하기에 앞서 Fig.
분절형 관통자는 동일한 길이인 단일형 관통자의 관통성능을 능가할 수 없는 이유는? (10,11) 그 결과 중 하나는 분절형 관통자는 동일한 길이인 단일형 관통자의 관통성능을 능가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는 분절형 관통자는 측방향하중에 매우 민감하다는 사실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관통거동에 의해 관통자의 질량이 감소하는 이유는? 전반적으로 관통거동에 의해 관통자의 질량이 감소한다. 이는 관통거동에 의해 관통자의 질량 일부가 파편으로 균열 및 파열되어 부셔지기 때문이다. 다양한 L/D를 갖는 관통자에 따라 잔류질량은 대체로 동일한 결과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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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jerke, T. W., Zukas, J. A. and Kimsey, K. D., 1992, "Penetration Performance of Disk Shaped Penetra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12, No.2, pp.263-280. 

  2. Franzen, R. R., Walker, J. D., Orphal, D. L. and Anderson, C. E., 1994, "An Upper Limit for the Penetration Performance of Segmented Rods with Segment-L/D

  3. Orphal, D. L., Anderson. C. E., Franzen, R. R. and Babcock, S. M., 1995, "Variation of Crater Geometry with Projectile L/D for L/D

  4. Normandia, M. J. and Lee, M., 1999, "Penetration Performance of Multiple Segmented-rods at 2.6 km/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23, No.1, pp.675-686. 

  5. Herrmarm, W. and Wilbeck, J. S., 1987, "Review of Hypervelocity Penetration Theo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5, No.1-4, pp.307-322. 

  6. De Rosset, W. S. and Sherrick, T., 1996, "Segmented Rod Performance at Ordnance Velocity," ARL-MR- 291 U.S. Army Research Laboratory, Aberdeen Proving Ground, MD. 

  7. Hauver, E. and Melani, A., 1990, "Behavior of Segmented Rods During Penetration," BRL-TR-3129 Ballistic Research Laboratory, Aberdeen Proving Ground, MD. 

  8. Hohler, V. and Stilp, A., 1990, "Penetration Performance of Segmented Rods at Different Spacing: Comparison with Homogeneous Rods at 2.5-3.Skin/s," Proc. 12th Int. Symp. Ballistic, San Antonio. 

  9. Lee, M., 2001, "A Numerical Comparison of the Ballistic Performance of Unitary and Segmented-Rods against Stationary and Moving Oblique Pl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26, No. 1-10, pp.399-407. 

  10. Schwartz. W., 1990, "Reactive Armor," Proc. 10th Int. Seminar on Defense Science and Technology, pp.73-77. 

  11. Weihrauch, G. and Wollmann, E., 1993, "Segmented Penetrators," Propellants, Explosive, Pyrotechnics, Vol.18, No. 5, pp.270-274. 

  12. Jo, J. H., Lee, Y. S., Kim, J. H. and Bae, Y. W., 2012, "A Study on Hypervelocity Penetration Characteristics of Tungsten Cylindrical Penetrator," Proceedings of the KSME 2012 Fall conference of the KSME, pp.2131-2137. 

  13. Zukas J. A., 1990, High Velocity Impact Dynamics. New York: Wiley. 

  14. WWW1.ANSYS.COM,2011, "ANSYS/AUTODYN- 3D," 12.1 User's Manual, Material Models Chapter. 

  15. Jo, J. H. and Lee, Y. S., 2012, "Numerical Simulation of Failure Mechanism of PELE Perforating Thin Target Plate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36, No.12, pp.1577-1583. 

  16. Jo, J. H., Lee, Y. S. and Jin, H. L., 2012, "Numerical Simulation of Steel/Kevlar Hydrid Composite Helmet subjected to Ballistic Impact,"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36, No.12, pp.1569-1575. 

  17. Charters, A. C., Menna, T. L. and Piekutowski, A. J., 1990, "Penetration Dynamics of Rods from Direct Ballistic Tests of Advanced Armor Components at 2-3 km/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10, pp.93-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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