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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파수 선택적 Rayleigh 페이딩 채널에서 고차 PS QAM 채널 보상에 대한 연구
A Research on Multiple PS QAM for Channel Compensation in Frequency-Selective Rayleigh Fading Channel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7, 2013년, pp.79 - 84  

김정수 (숭실사이버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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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파일럿 심벌을 이용하여 플랫 페이딩 채널에서 페이딩 정보를 예측하여 보상하는 방식인 PSAM(Pilot Symbol Assisted Modulation) 방식에 대해 주파수 선택적 Rayleigh 페이딩 채널에서 지연파의 영향을 받는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 등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고차 PS(Pilot Symbol) QAM 채널보상 방식을 제안한다. 기존의 PSAM 방식은 지연파의 지연강도가 조금만 영향을 미치더라도 SNR(Signal-to-Noise Ratio)에 상관없이 심각한 성능저하를 보이지만 제안된 방식은 지연파의 지연강도에 영향을 받지만 안정적인 성능개선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method of multiple PS(pilot symbol) QAM channel compensation is suggested in order to analyze and improve occurring problems in case of delay waves in Frequency-Selective Rayleigh fading channels through Pilot Symbol Assisted Modulation(PSAM) which is a method predicting and com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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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 등이 연구되고 있다[3-8]. 본 논문에서는 다중 파일럿 심벌을 이용하는 페이딩 보상 방법을 연구한다. 다중 파일럿 심벌에 의한 페이딩 보상 방법은 복 수개의 파일럿 심벌을 추가하여 페이딩을 추정 보상하는 방법으로 데이터 심벌 뿐 아니라 파일럿 심벌들 간의 왜곡 정도 추정이 가능하므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이 중에는 파일롯 톤 동기 복조 방식, MAP(Maximum A Posteriori) 검색기, MLE(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기법 등이 있으나 복잡한 신호처리 알고리즘과 구조를 요구한다. 본 논문에서는 파일럿 심벌을 이용한 단순한 신호처리 기술로 페이딩 전송로에서 야기되는 신호 레벨 예측 및 위상 보상을 통해 ISI을 극복할 수 있는 채널 추정 및 보상 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이동 통신에서 제한된 유용 주파수로 인해 스펙트럼 효율이 우수한 QAM 변조 방식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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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랫 페이딩 채널에서 PSAM 방식이란? 플랫 페이딩 채널에서 PSAM 방식은 정해진 파일럿 심벌을 매 주기마다 추가로 전송하여 수신단에서 데이터 심벌의 페이딩 왜곡을 추정하는 방법으로 신호처리가 간단하다. 기존의 PSAM을 이용한 보상 방법은 플랫 페이딩 채널에서는 어느 정도 효과적이나 주파수 선택적 Rayleigh 페이딩 환경 하에서는 파일럿 심벌 자체가 ISI에 의하여 심하게 왜곡되기 때문에 성능이 열하된다.
기존의 PSAM을 이용한 보상 방법의 문제점은? 플랫 페이딩 채널에서 PSAM 방식은 정해진 파일럿 심벌을 매 주기마다 추가로 전송하여 수신단에서 데이터 심벌의 페이딩 왜곡을 추정하는 방법으로 신호처리가 간단하다. 기존의 PSAM을 이용한 보상 방법은 플랫 페이딩 채널에서는 어느 정도 효과적이나 주파수 선택적 Rayleigh 페이딩 환경 하에서는 파일럿 심벌 자체가 ISI에 의하여 심하게 왜곡되기 때문에 성능이 열하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 등이 연구되고 있다[3-8].
수신된 신호에서 주파수 선택적 페이딩의 영향을 보상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수신된 신호에서 주파수 선택적 페이딩의 영향을 보상하는 방법에 대해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이 중에는 파일롯 톤 동기 복조 방식, MAP(Maximum A Posteriori) 검색기, MLE(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기법 등이 있으나 복잡한 신호처리 알고리즘과 구조를 요구한다. 본 논문에서는 파일럿 심벌을 이용한 단순한 신호처리 기술로 페이딩 전송로에서 야기되는 신호 레벨 예측 및 위상 보상을 통해 ISI을 극복할 수 있는 채널 추정 및 보상 방법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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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Lee, Jong-Chan, Lee, Moon-Ho, "A QoS Provisioning Based on Load Balancing for Hand-over in OFDMA Syste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8, No. 2, pp. 59-68, Nov. 2013. 

  2. Kim, Jang-Wook, "Performance Enhancement of OFDM Systems (Using Interference cancellation schemes of TD(Transmit D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7, No. 7, pp. 77-86, Nov. 2012. 

  3. M. Jafar Taghiyar, Sami Muhaidat, Jie Liang, "On the Performance of Pilot Symbol Assisted Modulation for Cooperative Systems with Imperfect Channel Estimation", in Proc. IEEE WCNC 10, pp. 1-5, Apr. 2010. 

  4. M. Jafar Taghiyar, Sami Muhaidat, Jie Liang, "On Pilot-Symbol-Assisted Cooperative Systems with Cascaded Rayleigh and Rayleigh Fading Channels with Imperfect CSI," Multidisciplinary Journals in Science and Technology, Journal of Selected Areas in Telecommunications (JSAT), pp.24 -31, November Edition, 2010. 

  5. H. Muhaidat, M. Uysal, and R. Adve, "Pilot-symbol-assisted detection scheme for distributed orthogonal space-time block coding," IEEE Trans. Wireless Commun., vol. 8, no. 3, pp. 1057-1061, March 2009. 

  6. Lei Chen and Bernard Mulgrew "A robust channel estimator at the high doppler frequency via matching pursuit technique", (EUSIPCO 2008), Lausanne, Switzerland, August 25-29, 2008. 

  7. Z. Tang, R. C. Cannizzaro, G. Leus, and P. Banelli, "Pilot assisted time-varying channel estimation for OFDM systems," IEEE Trans. Signal Processing, vol. 55, no. 5, pp. 2226-2238, May 2007. 

  8. T. Zemen and C. F. Mecklenbr, auker, "Time-variant channel estimation using discrete prolate spheroidal sequences," IEEE Trans. Signal Processing, vol. 53, no. 9, pp. 3597-3607, Sept.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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