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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사이언스를 기반으로한 서비스 수준과 서비스 혁신간의 관계에 대한 실증 연구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Level and Service Innovation based on Service Science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6, 2013년, pp.73 - 90  

김용진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  임명성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최근에 제시된 서비스 사이언스 분석 방법론을 이용하여 현재의 서비스와 기술수준 및 서비스 혁신간의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사이언스 분석방법론을 기반으로 서비스 수준의 차이에 따라 서비스 혁신 활동수준에서도 차이가 있는지, 서비스 혁신 활동 수준에 따라 서비스 활동 수준에서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실증 분석해 보고자하며, 또한 기술 수준이 서비스 활동 수준 및 서비스 혁신활동 수준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해 보고자 한다. 연구 결과 서비스 활동 수준에 따라 서비스 혁신 활동 수준에서 차이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반대로 서비스 혁신 활동 수준에 따른 서비스 활동 수준의 차이도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수준의 차이와 서비스 활동 수준 및 서비스 혁신 활동 수준간의 차이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ur basic objective in this paper is to identify a relationship among services, technology level, and service innovation activities using service science approach. The empirical tests are two-fold: first, to find out a difference in the level of service innovations, depending on the service level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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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기술 활용 수준에 따라 서비스 활동 수준 및 서비스 혁신 활동 수준의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규명해 보는 것이다. 분석 결과 기술 활용 수준의 높고 낮음에 따라 서비스 활동 및 서비스 혁신 활동 수준의 차이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기존 서비스사이언스 관련 연구들은 서비스사이언스 사례 분석 및 구현 방안에 대한 탐색적인 연구만 시도했을 뿐, 실증적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Hertog(2000)의 서비스 혁신 이론과 남기찬 등이[13][14] 개발한 서비스사이언스 분석방법론을 기반으로 서비스 활동과 서비스 혁신 활동을 5가지의 활동으로(개념화/설계, 생산, 고객접점, 유지/운영, 평가/개선) 구분하였으며, 이를 통해 서비스 활동 수준과 서비스 혁신활동 수준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서비스 혁신의 주요 요인으로 정의된 기술수준과 현재의 서비스 수준 및 서비스 혁신활동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Hertog(2000)의 서비스 혁신 이론과 남기찬 등이[13][14] 개발한 서비스사이언스 분석방법론을 기반으로 서비스 활동과 서비스 혁신 활동을 5가지의 활동으로(개념화/설계, 생산, 고객접점, 유지/운영, 평가/개선) 구분하였으며, 이를 통해 서비스 활동 수준과 서비스 혁신활동 수준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서비스 혁신의 주요 요인으로 정의된 기술수준과 현재의 서비스 수준 및 서비스 혁신활동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가설과 연구모형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최근 개발된 사이언스 분석방법론을 이용하여 서비스 기업의 높은 성과를 달성하고 있는 서비스 기업들의 서비스 활동 수준과 서비스 혁신 활동 수준간의 관계, 그리고 서비스 활동 및 서비스 혁신 활동 수준과 기술활용 수준간의 관계를 실증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는 서비스 혁신과 기업 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다른 한편으로는 남기찬 등에[14] 의해 개발된 서비스 사이언스 분석방법론을 최초로 실증 분석한 연구이며, 향후 서비스 사이언스에 대한 실증 연구를 위한 기초를 다지는 연구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두 번째 목적은 가설3, 4에서 제시하였듯이, 기술수준에 따라 서비스 활동의 수준과 서비스 혁신활동의 수준에서 차이가 있는 가를 검증하는 것이다.
  • 서비스 혁신은 서비스 사용자의 행위에 대해 종합적인 시각에서 이해하고,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틀을 제공하여 서비스 시스템을 혁신함으로써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런 서비스 혁신에 대한 연구는 그 역사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 서비스 사이언스는 서비스를 무형성(intangibility), 이질성(heterogeneity or variability), 소멸성(perishability), 비분리성(inseparability or simultaneity)[17] 등의 특성을 가진 경제활동으로 보는 제한적 시각에서 벗어나 포괄적인 관점에서 서비스를 바라보고,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연구는 새로운 학문분야이다. 이에 본 연구는 좀 더 넓은 관점에서 현재의 서비스 및 기술 수준과 서비스 혁신 노력의 관계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분석해보기 위하여 서비스 사이언스 분석방법을 기반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경로 의존성(path dependency) 및 혁신자의 딜레마(innovator’s dilemma)를 고려할 때, 현재의 서비스 및 기술 수준과 혁신의 관계는 서비스 혁신의 연구에서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다음의 두 가지 연구문제를 기반으로 수행되었다. 첫째, 서비스 활동 수준과 서비스 혁신활동 수준간의 관계가 있는가를 규명해 보는 것이다. 실증 분석 결과 서비스 활동 수준에 따른 서비스 혁신활동 수준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서비스 혁신활동 수준의 차이에 의해서도 서비스 활동 수준이 차이가 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H1. 서비스 활동 수준이 높고 낮음에 따라 서비스 혁신 활동 수준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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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품 중심적 사고의 한계를 벗어나 새로운 대안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는 분야는? 이러한 패러독스는 제품을 생산하고 고객에게 생산된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가치가 창출된다는 전통적 제품 지배 논리에 의해 발생되고 있는 현상으로써 더 이상 전통적 제품 지배 논리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점을 부각시켜 주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제품 중심적 사고의 한계를 벗어나 가치 창출의 새로운 대안으로 산업에서 지속적인 관심에 힘입어 성장해 오고 있는 분야가 바로 서비스 분야이다. 실제로 2006년 IBM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이미 GDP의 80%를 서비스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국, 일본, 독일 등의 국가들도 GDP의 50%이상을 서비스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22].
21세기 주목해야 할 패러독스로는 무엇이 있는가? 21세기 주목해야 할 패러독스 중 하나는 기업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제품을 생산해 내고 있으며, 생산된 제품은 이전 보다 더 다양한 유통경로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고 있는데 반면 이러한 제품의 다양성이 소비자들에게 반드시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즉, 제품의 다양성은 오히려 소비자들의 선택의 복잡성을 증가시켜 소비자가 더 나은 소비생활을 영위하도록 해주거나 더 많은 만족을 주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21].
서비스 분야는 외국에서 국내총생산의 어느 정도를 차지하는가? 이러한 제품 중심적 사고의 한계를 벗어나 가치 창출의 새로운 대안으로 산업에서 지속적인 관심에 힘입어 성장해 오고 있는 분야가 바로 서비스 분야이다. 실제로 2006년 IBM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이미 GDP의 80%를 서비스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국, 일본, 독일 등의 국가들도 GDP의 50%이상을 서비스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22]. 이와 같은 서비스 산업의 성장은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는데 첫째는 서비스 산업 자체의 성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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