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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6, 2013년, pp.73 - 90
김용진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 임명성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본 연구는 최근에 제시된 서비스 사이언스 분석 방법론을 이용하여 현재의 서비스와 기술수준 및 서비스 혁신간의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사이언스 분석방법론을 기반으로 서비스 수준의 차이에 따라 서비스 혁신 활동수준에서도 차이가 있는지, 서비스 혁신 활동 수준에 따라 서비스 활동 수준에서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실증 분석해 보고자하며, 또한 기술 수준이 서비스 활동 수준 및 서비스 혁신활동 수준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해 보고자 한다. 연구 결과 서비스 활동 수준에 따라 서비스 혁신 활동 수준에서 차이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반대로 서비스 혁신 활동 수준에 따른 서비스 활동 수준의 차이도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수준의 차이와 서비스 활동 수준 및 서비스 혁신 활동 수준간의 차이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Our basic objective in this paper is to identify a relationship among services, technology level, and service innovation activities using service science approach. The empirical tests are two-fold: first, to find out a difference in the level of service innovations, depending on the service level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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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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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중심적 사고의 한계를 벗어나 새로운 대안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는 분야는? | 이러한 패러독스는 제품을 생산하고 고객에게 생산된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가치가 창출된다는 전통적 제품 지배 논리에 의해 발생되고 있는 현상으로써 더 이상 전통적 제품 지배 논리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점을 부각시켜 주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제품 중심적 사고의 한계를 벗어나 가치 창출의 새로운 대안으로 산업에서 지속적인 관심에 힘입어 성장해 오고 있는 분야가 바로 서비스 분야이다. 실제로 2006년 IBM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이미 GDP의 80%를 서비스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국, 일본, 독일 등의 국가들도 GDP의 50%이상을 서비스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22]. | |
21세기 주목해야 할 패러독스로는 무엇이 있는가? | 21세기 주목해야 할 패러독스 중 하나는 기업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제품을 생산해 내고 있으며, 생산된 제품은 이전 보다 더 다양한 유통경로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고 있는데 반면 이러한 제품의 다양성이 소비자들에게 반드시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즉, 제품의 다양성은 오히려 소비자들의 선택의 복잡성을 증가시켜 소비자가 더 나은 소비생활을 영위하도록 해주거나 더 많은 만족을 주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21]. | |
서비스 분야는 외국에서 국내총생산의 어느 정도를 차지하는가? | 이러한 제품 중심적 사고의 한계를 벗어나 가치 창출의 새로운 대안으로 산업에서 지속적인 관심에 힘입어 성장해 오고 있는 분야가 바로 서비스 분야이다. 실제로 2006년 IBM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이미 GDP의 80%를 서비스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국, 일본, 독일 등의 국가들도 GDP의 50%이상을 서비스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22]. 이와 같은 서비스 산업의 성장은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는데 첫째는 서비스 산업 자체의 성장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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