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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6 no.2, 2013년, pp.191 - 198
김성수 (국방과학연구소) , 문성만 (삼성탈레스) , 권강훈 (삼성탈레스) , 윤창열 (국방과학연구소)
Geo-pointing is a function that maintains LOS(Line of Sight) to a stationary ground target by controlling azimuth and elevation angles of a EOS(Electro-Optical System) which are calculated from aircraft navigation data and target coordinates. I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geo-pointing, a tr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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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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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항법정보 전송의 어떤 문제가 좌표지향의 주요 오차요소로 작용하는가? | 항공기의 항법정보는 MC를 경유하여 EOS로 전송되며 각각의 통신은 50Hz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항법 정보가 EOS로 전달되기까지 최대 40ms의 전송지연이 발생하여, 좌표지향의 주요 오차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항공기가 급 기동하는 상태에서 그 영향성은 증가한다. | |
EOS 좌표지향에서 오차가 발생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 EOS 좌표지향은 관성항법장치(GPS/INS : Global Positioning System/Inertial Navigation System)로부터 항공기의 항법정보(위치, 자세)를 입력받아 지정된 표적 좌표를 지향하기 위한 EOS의 시선의 지향각을 계산하고 구동하여 시선을 표적방향으로 유지시킴으로써 운용자가 표적을 지속적으로 관측할 수 있도록 한다[2~4]. 이 때 항법정보의 측정오차 및 전송지연, EOS 시선과 및 GPS/INS와의 정렬오차, 시선제어오차 등의 다양한 오차요소들에 의해 좌표지향 오차가 발생되며, 특히 항법정보의 전송지연은 항공기가 급 기동할 경우 좌표지향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5]. | |
전자광학장비란 ? | 전자광학장비(EOS : Electro-Optical Systems)는 항공기에 탑재되어, 주 · 야간 표적에 대하여 항공기의 진동을 감소시킨 안정된 영상을 제공하는 장비이며, 항공기의 기동에 상관없이 표적을 지속적으로 관측할 수 있는 좌표지향은 임무수행능력 증대를 위해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이다[1]. |
김성수, 박주광, "EOTS 시선 안정화 제어기 연구 (III)", ATRC-409-940506, 국방과학연구소, 1994.
J. M. Hilkert, "Kinematic Algorithms for Line-of-Sight Pointing and Scanning using INS/GPS Position and Velocity Information", SPIE, pp. 11-22, 2008.
K. James Held, Brendan H. Robinson, "TIER II Plus Airborne EO Sensor LOS Control and Image Geolocation", IEEE, pp. 377-405, 1997.
신정섭, 현영오, 오우섭, "헬기용 임무탑재장비 감항인증 방안", 제16회 지상무기학술대회, pp. 486-48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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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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