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남역 일대 침수발생 원인 및 바람직한 침수예방 대책

한국방재학회지 =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3 no.3 = no.50, 2013년, pp.67 - 72  

박창근 (관동대, 대한하천학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서초구가 240억원의 예산으로 강남역 하수암거 정비사업을 2009년말에 완료하였는데, 이듬해부터 3년 연속 강남역 사거리 일대가 침수피해를 입었다. 이를 두고 서초구는 천재지변이었기 때문에 침수예방대책으로 대심도 빗물터널을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감사원 감사와 서울시 감사결과를 종합해보면, 강남역 지하도와 삼성빌딩을 연결하는 지하연결통로를 확보하기 위하여 서초구가 당초 하수암거 노선을 2차례 설계변경하면서 통수능을 확보하지 못한 하수암거를 설치하였다. 이 과정에서 서초구는 관련 규정을 위반하였고 변경되는 하수암거가 통수능이 확보된다는 수문자료조작까지 하였다. 서초구의 대심도 빗물터널 주장은 이러한 잘못된 행정을 숨기려는 의도로 파악되고, 따라서 바람직한 침수예방대책으로 하수암거 변경과정에서 잘못된 설계내용을 밝혀내고 병목현상을 해소하는 방안을 우선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강남역 일대의 배수체계를 분석하여 합리적인 침수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기서 공유지를 이용하여 사유지의 가치를 높인 삼성은 그에 합당한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