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체적합성 하이드로젤 기반 3D 세포 배양, 산소 농도 및 바이오 마커 정량 검출 플랫폼 기술
Biocompatible Hydrogel-Based Platform Technologies for 3D Cell Culture and Quantitative Detection of Oxygen Concentration and Biomarkers 원문보기

고분자 과학과 기술 = Polymer science and technology, v.24 no.3, 2013년, pp.254 - 260  

최낙원 (Center for BioMicrosystems, Brain Science Institute,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KIST)) ,  김주영 (Department of Advanced Materials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생체적합성 하이드로젤을 이용하여 바이오 융합 플랫폼 기술 개발에 응용될 수 있음을 소개하였다. 알지네이트와 콜라젠 내에 미세유체채널을 집적시킴으로써 동물세포의 3D 배양 환경을 시간적, 공간적으로 제어할 수 있고, 양친성 고분자 올리고머 PUAN 나노입자의 합성을 통해 생리학적, 병리학적으로 중요한 인자인 산소 농도를 광학 적으로 정량 측정할 수 있으며, 다공성이 튜닝된 PEG 하이드로젤 마이크로입자를 광패터닝 합성하여 바이오에세이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 본 특집에서는 생체적합성 하이드로젤을 기반으로 마이크로, 나노 스케일의 가공, 합성 기술과 융합된 플랫폼 기술 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미세유체적 (microfluidics) 하이드로젤을 이용한 동물 세포의 3D 배양 시스템,3 두 번째로 고분자 올리고머를 이용한 생체 환경 내 산소 농도의 광학적 정량 검출 기술,4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이드로젤 기반 바이오 마커 정량 검출 기술5을 간략하게 소개함으로써 세포 배양, 진단용 플랫폼 기술 개발 분야의 최근 동향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높이고 또한 새로운 바이오 융합 기술 분야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스마트 재료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미세유체적 하이드로젤 스캐폴드의 제작은 1) 생체적합성 하이드로젤 내 세포를 심고, 2) 마이크로채널 네트워크가 전사된 PDMS 스탬프가 조립된 형틀(위층), 외부에서 제어가 가능하도록 튜빙이 조립된 형틀(아래층)에 세포가 심어진 하이드로젤을 주입하고 고형화 시킨 후, 3) 두 층의 기계적 혹은 화학적 결합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림 1은 2가 이온(예를 들어, Ca2+)으로 가교가 가능한 알지네이트 하이드로젤을 이용한 가공 공정을 보여주는 예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드로젤은 크게 무엇으로 분류될 수 있는가? 우리 몸의 수분 함유량은 약 70%이고 세포를 기본 구성 단위로 하는 조직 및 장기는 세포 외 기질(extracellular matrix, ECM)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재료 측면에서 보자면 기본적으로 하이드로젤이다. 하이드로젤은 크게 알지네 이트(alginate), 콜라젠(collagen), 아가로즈(agarose) 등의 천연 하이드로젤과 poly(ethylene glycol)(PEG) 기반, poly(lactic-co-glycolic acid)(PLGA) 기반으로 하는 합성 하이드로젤로 분류될 수 있다. 최근 10년 동안은 기존의 조직공학 연구와 더불어 앞서 언급한 다양한 생체적합성 하이드로젤들을 이용하여 세포 수준이 아닌 조직 수준에서 3D 세포 배양을 통해 생리학, 병리학적 모델을 구축하거나 세포 주변 미세환경에서 중요한 인자를 모니터링하고 혹은 바이오 마커 검출을 할 수 있는 플랫폼 기술 개발도 파생적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생물학적 실험에서 가장 흔히 쓰이는 콜라젠 농도는 얼마인가? 콜라젠은 마이크로미터 스케일의 섬유들의 자가조립을 통해 고형화되는 하이드로젤로 일반적으로는 기계적 물성 (Young’s modulus)이 다른 하이드로젤들에 비해 낮은 편이나 섬유들로 이루어진 네트워크이므로 잡아당겨 늘어나는 성질을 갖고 있다. 생물학적 실험에서 가장 흔히 쓰이는 콜라젠 농도는 0.2% [w/v] (2 mg/mL)로 마이크로 패터닝은 가능하나 미세유체칩으로서 작동시키기에는 기계적 물성이 부족하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고농도 (1% [w/v])의 콜라젠을 이용하여 앞서 소개한 방법과 비슷하게 미세유체적 하이드 로젤 스캐폴드를 제작할 수 있다.
산소 농도가 높으면 인광 밝기가 상대적으로 낮고 산소 농도가 낮으면 반대로 인광 밝기가 높아지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산소 농도를 광학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원리는 dynamic (collisional) quenching이라는 가역적 과정을 통해서인데 인광체가 ~400 nm의 UV 빛을 받아 여기 상태가 되어 그라운드 상태로 돌아올 때 남은 에너지를 인광의 형태로 내는 순간 인광체 주위에 산소 분자들이 있으면 여기 상태의 인광체가 갖고 있는 에너지를 충돌에 의해 가져가므로 인광 빛을 내지 않고 그라운드 상태로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산소 농도가 높으면 인광 밝기가 상대적으로 낮고 산소 농도가 낮으면 반대로 인광 밝기가 높아지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