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테러리즘데이터베이스 구축: 미국의 START 센터의 모범사례의 소개
Introducing Best Model of Global Terrorism Database: The Case of START Center in the U.S.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35, 2013년, pp.7 - 36  

김은영 (관동대학교 경찰행정학부 범죄수사학과) ,  박선영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제테러리즘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은 일반범죄데이터베이스 구축에 비해서 형사사법기관 및 관련업무자들과 범죄학자들에게도 어려운 도전이 되는 일이다. 그러나 국제적인 단위의 테러리즘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 및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형태의 종합적인 데이터베이스구축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점점 더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서 이 연구는 미국의 메릴랜드대학 내의 START 센터에서 구축하여온 GTD 데이터베이스의 시작과 발달과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GTD는 START 센터가 핑커단의 세계정보서비스데이터(PGIS)를 기반으로 인터넷을 비롯한 다양한 공개출처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형식으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오고 있는 세계 테러리즘 데이터베이스이다. 이 연구에서는 특히 GTD 데이터의 발전과정과 이 GTD 데이터의 수집된 내용(변수 및 데이터의 수집규모 등), 그리고 데이터의 수집과정에서 나타난 다양한 노력들에 대해서 소개 하고자하였다. 이를 위해서 GTD 데이터를 사용하여 지역 및 나라별 테러현황 및 분포 등에 대한 내용을 기술적 및 시계열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GTD의 소개를 통해서 국내의 국제테러리즘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의 필요성과 방향 및 구체적인 수행을 위한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하여 국내에서의 세계테러리즘데이터베이스의 구축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이연구의 공헌점, 정책적 함의 그리고 제한점 등이 논의에 거론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llecting international terrorism database is a challenging task not only for criminal justice personnel but also for criminologists in comparison to the case of common types of crime database. Yet, there has been growing interests and efforts in establishing a comprehensive terrorist events data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데이터베이스구축은 현재 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상태로 테러관련 연구 및 정책계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한 도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GTD 사업을 통해서 단기간 및 긴 기간의 테러의 발생가능성의 예측 및 테러의 발생과 현황들에 대한 이론적 지식의 구축 및 실무에의 적용을 가능하게 하고자 하는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
  • 이 GTD는 1970년 이후 전 세계에서 발생해온 약 70,000건 이상의 국제테러사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담고 있는 거대한 국제테러사건데이터베이스이다. 다음은 START센터에 의해서 수행되고 있는 GTD의 구축과정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LaFree와 Dugan(2007)의 선행연구에서 소개된 내용을 바탕으로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 미국의 START 센터는 911이후 미국의 국토안보부(DHS)의 의뢰로 메릴랜드주립대의 범죄학 및 형사사법학과의 LaFree 교수의 주도로 메릴랜드주립대학 내에 설치된 센터로서 2004년 이후 전 미국의 다수의 대학의 형사사법학, 인류학, 국제관계학, 환경학, 정치학 등의 다양한 전공의 학자들이 컨소시엄을 운영하고 있는 센터의 가장 핵심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센터는 그 이름이 의미하고 있는 바와 같이 테러리즘에 대응하기 위한 실용정책계발 및 학문적 발전을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START 센터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실시한 사업은 바로 세계테러사건데이터베이스구축(Global Terrorism Database: GTD)이다.
  • 분석기법은 전 세계에서 발생한 테러사건의 발생을 몇 단위의 국가들로 묶어 국가집단별 시간적 발생에 따른 궤적을 분석하는 trajectory analysis를 수행하여 사건에 대한 기술적, 시계열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서 국가들 간 장기간의 테러사건에 대한 기술적 분석을 수행하고 높은 수의 테러사건이 발생하는 국가들에 대한 프로파일을 수행하고 또한 국가 간의 테러사건의 궤적들의 차이점들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나라들을 집단 별로 묶는 기준은 각 나라들의 지리적 근접성을 기준으로 하여 6개의 국가집단들로 분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 앞선 장에서는 GTD 데이터의 시작과 형성 그리고 장점과 단점 등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가 있었다. 이번 장에서 부터는 198국에서 1970년에서 1997년까지의 테러사건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GTD데이터의 활용가능성과 GTD데이터의 내용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GTD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접촉은 START 센터의 웹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www.
  • 이와 같은 목적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해 언급하는 논문들은 그간 소수이지만 발간이 되어왔지만, 그 방향성과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연구는 매우 드물었다(윤민우ㆍ김은영, 2012a; 2012b). 이에 따라 이 연구는 미국의 대테러정책의 일환으로 국토안보부(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의 주도아래 시작되어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START 센터의 GTD의 구축의 시작과 발전 그리고 GTD 데이터의 개괄적인 소개를 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일반적인 범죄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에 비해서 테러리즘에 관한 국내뿐만 아닌 국제단위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일은 특히 도전이 되는 어려운 일이라고 할 것이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미국의 국제테러데이터베이스구축의 전 과정을 주도해온 미국 메릴랜드대학(University of Maryland at College Park)의 the National Consortium for the Study of Terrorism and Responses to Terrorism(START) Center (이하 START) 센터의 세계테러사건데이터베이스구축(Global Terrorism Database: GTD) 과정의 사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미국의 테러리즘 데이터베이스 구축은 정부부분과 다양한 학문영역간의 성공적인 학문융합적결과를 가져온 우수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 사용된 시계열 분석은 테러사건이 보고된 원자료를 다 포함하지 않고 지나치게 높은 수준의 테러사건을 보고하고 있는 숫자들을 다 보고하지 않고 매해 발생한 테러사건이 80회 이상보다 높이 보고된 경우 그 위의 숫자를 보고하지 않고 가장 높은 수의 테러사건의 횟수를 80으로 제한하여 보고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은 마지막으로 수행하는 시계열분석에서 테러사건의 원발생수를 사용하여 분석을 하지 않고 국가들의 평균치를 사용하여 분석하여 예측된 테러사건의 추이를 보고자 하는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 미국의 테러리즘 데이터베이스 구축은 정부부분과 다양한 학문영역간의 성공적인 학문융합적결과를 가져온 우수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성공적 사례의 경험을 통해서 국내의 테러리즘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시작과 발전에 공헌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의 START 센터는 무엇인가? 미국의 START 센터는 911이후 미국의 국토안보부(DHS)의 의뢰로 메릴랜드주립대의 범죄학 및 형사사법학과의 LaFree 교수의 주도로 메릴랜드주립대학 내에 설치된 센터로서 2004년 이후 전 미국의 다수의 대학의 형사사법학, 인류학, 국제관계학, 환경학, 정치학 등의 다양한 전공의 학자들이 컨소시엄을 운영하고 있는 센터의 가장 핵심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센터는 그 이름이 의미하고 있는 바와 같이 테러리즘에 대응하기 위한 실용정책계발 및 학문적 발전을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START 센터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실시한 사업은 무엇인가? 이 센터는 그 이름이 의미하고 있는 바와 같이 테러리즘에 대응하기 위한 실용정책계발 및 학문적 발전을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START 센터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실시한 사업은 바로 세계테러사건데이터베이스구축(Global Terrorism Database: GTD)이다. 
미국의 START 센터의 목적은 무엇인가? 미국의 START 센터는 911이후 미국의 국토안보부(DHS)의 의뢰로 메릴랜드주립대의 범죄학 및 형사사법학과의 LaFree 교수의 주도로 메릴랜드주립대학 내에 설치된 센터로서 2004년 이후 전 미국의 다수의 대학의 형사사법학, 인류학, 국제관계학, 환경학, 정치학 등의 다양한 전공의 학자들이 컨소시엄을 운영하고 있는 센터의 가장 핵심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센터는 그 이름이 의미하고 있는 바와 같이 테러리즘에 대응하기 위한 실용정책계발 및 학문적 발전을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START 센터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실시한 사업은 바로 세계테러사건데이터베이스구축(Global Terrorism Database: GTD)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