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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3 no.7 = no.392, 2013년, pp.26 -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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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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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정비기술은 무엇에 의존하였나? | 과거의 정비기술은 손상이 진행되어 고장이 발생하면 수리하는 사후정비(Corrective Maintenance)에 의존하였으나, 이는 고가/고안전성 시스템에는 적용할 수 없는 방법이다. 현재의 정비기술은 예방정비(Preventive Maintenance), 즉 정기 유지보수에 의존하고 있다. | |
현재의 정비기술은 무엇에 의존하는가? | 과거의 정비기술은 손상이 진행되어 고장이 발생하면 수리하는 사후정비(Corrective Maintenance)에 의존하였으나, 이는 고가/고안전성 시스템에는 적용할 수 없는 방법이다. 현재의 정비기술은 예방정비(Preventive Maintenance), 즉 정기 유지보수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실제 결함수준과 관계없이 무조건 정비를 실시하므로 잦은 중단(Down Time)과 부품교체로 높은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 |
항공기, 우주탐사선 및 원자력/풍력발전기의 단점은? | 항공기, 우주탐사선 및 원자력/풍력발전기 같은 시스템들은 극한 하중 하에서 높은 신뢰도가 요구되는 것들이다. 이들은 그러나 운용 중 마모, 균열 결함(fault)이나 성능저하(degradation)로 인한 손상(damage)이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데, 이들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한계수준을 넘어 치명적 사고나 사용중단상태를 야기한다(그림 1). 이를 막으려면 설계단계에서 수명기간중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원천예방설계를 하거나, 아니면 운용 중 검사와 정비를 자주 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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