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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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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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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최근 관심을 모으고 있는 고장예지 및 건전성관리(PHM: Prognostics and Health Management) 기술을 소개하고, 항공우주분야의 적용사례를 중심으로 PHM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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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 시스템 유지비용 절감 : PHM을 통해 CBM, 즉 필요할 때에만 정비를 하므로 정비시간, 수리비가 줄어들고 가동률은 높아진다. 자동차 오일교환이 하나의 예가 된다.
  • - 안전성 제고 : PHM을 통해 CBM 정비를 할 경우 PM방식보다 오히려 안전성은 더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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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의 정비기술은 무엇에 의존하였나? 과거의 정비기술은 손상이 진행되어 고장이 발생하면 수리하는 사후정비(Corrective Maintenance)에 의존하였으나, 이는 고가/고안전성 시스템에는 적용할 수 없는 방법이다. 현재의 정비기술은 예방정비(Preventive Maintenance), 즉 정기 유지보수에 의존하고 있다.
현재의 정비기술은 무엇에 의존하는가? 과거의 정비기술은 손상이 진행되어 고장이 발생하면 수리하는 사후정비(Corrective Maintenance)에 의존하였으나, 이는 고가/고안전성 시스템에는 적용할 수 없는 방법이다. 현재의 정비기술은 예방정비(Preventive Maintenance), 즉 정기 유지보수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실제 결함수준과 관계없이 무조건 정비를 실시하므로 잦은 중단(Down Time)과 부품교체로 높은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항공기, 우주탐사선 및 원자력/풍력발전기의 단점은? 항공기, 우주탐사선 및 원자력/풍력발전기 같은 시스템들은 극한 하중 하에서 높은 신뢰도가 요구되는 것들이다. 이들은 그러나 운용 중 마모, 균열 결함(fault)이나 성능저하(degradation)로 인한 손상(damage)이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데, 이들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한계수준을 넘어 치명적 사고나 사용중단상태를 야기한다(그림 1). 이를 막으려면 설계단계에서 수명기간중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원천예방설계를 하거나, 아니면 운용 중 검사와 정비를 자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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