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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소음.진동 개발 방향 원문보기

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3 no.2, 2013년, pp.40 - 43  

박동철 (현대자동차)

초록

이 글에서는 차량 개발에 있어서의 소음 진동 관련 주요 이슈 사항인 개발 환경 변화에 따른 NVH 대응기술, 능동제어 활용기술, 친환경차량의 NVH 개발, 그리고 Virtual NVH 개발 환경에 대해 살펴 보고, NVH 연구개발 방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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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연구

  • 차량 NVH 기술은 과거의 정숙성 위주의 개발에서 친환경 측면에서의 차량성능 개발과 관련된 NVH 개발 기술로, 그리고 타 성능과의 조화 개발(연비와 NVH, R&H와 NVH)의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고객에게 감성적으로 가장 우수한 NVH성능 확보하는 동시에 개인의 취향까지 맞추는 방향으로 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개발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능동제어기술과 사전예측기술 향상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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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의 연비향상에 필수적인 부분은? 연비향상을 위해서는 차량 경량화와 파워트레인의 다운사이징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런 개발 환경의 변화는 진동소음 성능의 악화로 나타난다.
진동을 제어하는 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진동을 제어하는 기술로는 능동엔진마운트 시스템이 활용되고 있다. 엔진마운트와 일체형으로 구현된 능동마운트 시스템이나 별도의 가진기 형태의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는데 이는 특히 휴지기통엔진의 시스템 변동으로 인한 진동발생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된다.
차외음 법규 규제 강화는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차외음 법규 규제가 더욱 강화 되고 있다. 유럽과 국내의 현 개발 규제치인 74dB는 향후 스테이지(Stage)1에서는 70dB, 스테이지(Stage)2에서는 68dB로 규제 강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엔진의 출력이 계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변경되는 법규 대응을 위해서는 새로운 개발 기술이 요구되는 상황이며 차량에서의 차외음 법규 강화뿐 아니라 타이어 방사소음 규제와 노면에 대한 규제 법제화들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어 이와 관련된 연구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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