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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학교교육경영을 위한 비행청소년의 성격유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sonality Types of Juvenile Delinquents for Creative School Education Administra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8 no.2, 2013년, pp.153 - 159  

최총명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  박순만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  변상해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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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행청소년과 일반 중고등학생 집단을 MBTI 성격유형 검사를 이용하여 성격유형에 관한 비교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비행청소년들의 성격유형을 알고 학교교육경영에 있어 비행청소년에 대한 성격유형의 창의적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 대상은 법무부 서울남부대안교육센터에 입교한 비행청소년 102명이며, 일반 중고등학생 집단으로는 비행청소년집단과 남녀, 나이 동수로 이루어진 서울시 지역 2개교에서 추출된 102명의 학생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검사 방법은 한국판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GS형을 사용하였다. 비행청소년 집단과 일반 중고등학생 집단의 비교연구를 위하여, 연구 처리방법으로 SPSS for Window 12.0을 사용하였고,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교차분석($x^2$)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종합해보면, 비행청소년 집단은 일반 중고등학생 집단에 비해 외향형(E)과 인식형(P)을 선호하고, 기질비교에서는 SP형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이러한 비행청소년을 지도하는 대안으로는 첫째, P(인식형)의 교육방법, 지도방법을 우선 적용해야 하고, 둘째, 비행청소년들이 입소하게 되는 대안교육센터의 프로그램의 개선이 필요하며, 셋째, 학교현장에서는 전 재학생을 대상으로 MBTI 유형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비행청소년들 뿐만 아니라 일반 재학생들의 유형분포도를 참고하고, 이를 바탕으로 생활지도를 하여야 할 것이고, 넷째, E-P, S-P 유형들의 기질을 사회적응적, 긍정적으로 표출 할 수 있는 학교 내 동아리/특별활동반 등을 적극적으로 운영하여야 할 것이며, 마지막으로, 학교 이외의 기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예. 서울시청소년교육원의 청소년 지도사 참여수업, 나르샤프로그램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E-P, S-P성향의 비행유발율이 높은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느끼는 중압감을 긍정적으로 배출하고, 자신을 알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자신을 조절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verify between Juvenile delinquents and normal juvenile groups using MBTI personality types. This study aims to know personality types on the juvenile delinquents and apply to creative school education administration. The research was performed as below: First, Measuring and descri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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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비행청소년들에 대한 적성과 진로지도 및 상담에 대한 적절한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성격 유형들 간의 차이를 비교하는 기초연구를 실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청소 년들의 비행을 비롯한 다양한 행동 특성들과 관련이 있는 성격유형을 확인하고 취약한 성격유형을 보완하여 그들의 문제나 갈등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 이런 상황을 바탕으로 한 본 연구에서는 비행청소년의 성격 유형을 탐색해 봄으로써 학교나 상담 현장에서 만나는 비행 청소년들의 보다 자세한 지도 방향을 모색하는데 바탕이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가설2. 비행청소년 집단은 일반 중고등학생 집단에 비해 인식형(P) * 유형을 선호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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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BTI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성격유형을 측정하기 위하여 MBTI Form G(s)형을 사용하였다. MBTI는 인간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방식에 관한 융(C. Jung)의 심리적 유형론을 근거로 Myers와 Briggs가 만든 자기보고형 검사이다.
법무부의 소년 보호통계에 의하여 2006년 이후 계속 증가하는 것은? 1% 3,937,000명이며 매년 감소하고 있다. 하지만, 법무부 「소년 보호통계」에 의하면 2006년 이후의 청소년범죄율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상담현장에서도 상담을 의뢰하여 방문하는 청소년들의 주제는 진로문제나 이성 등의 또래 관계문제가 아닌, 청소년 비행에 대한 징벌적 상담이 늘고 있는 것이 그추세이다.
MBTI에서 감각형과 직관형의 차이는? 주로 생각, 사색을 즐겨하고, 에너지를 소비하기 보다는 축적하는 것을 선호한다. 감각형(S)-직관형(N)은 정보 수집, 인식기능과 관련이 있다. 감각형(S)은 자신의 오감을 통해 직접 경험해보고 느낄 수 있는 것을 정보로 받아들인다. 반면, 직관형(N)은 오감을 통한 정보 수집보다는 감각체계를 넘어서는 심오한 의미와 정신세계를 받아들인다. 사고형(T)-감정형(F)은 의사결정과 판단기능과 관련이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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