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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강수량을 고려한 도로 침수위험지수 개발 방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Flood Risk Index for Roads Considering Real-time Rainfall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6 no.5, 2013년, pp.610 - 618  

김은미 (부경대학교 정보시스템협동과정) ,  황현숙 (부경대학교 정보시스템협동과정) ,  김창수 (부경대학교 IT융합응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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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와는 다른 형태의 기상 현상으로 인해 농경지 중심의 침수 피해가 도시 지역의 내수 침수 피해 중심으로 홍수 피해 지역이 변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인명 및 재산 피해뿐만 아니라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피해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도로 침수로 인해 운전자의 고립 및 교통 체증의 심화로 인해 경제적으로 큰 피해를 주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거 기상 정보 및 침수 피해 이력을 활용하여 시 군 구의 행정 구역 형태로 제공되던 침수위험지수를 도로 중심의 집약적인 형태로 제공하는 방법을 시도하고자 한다. 또한 기상청에서 제공되는 실시간 성격의 강수량을 활용하여 강우 당시의 도로별 침수 위험 정도를 정량적으로 제공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침수된 도로에 의한 고립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amaged district by flooding has been changed from mainly farmland to cities due to the weather phenomena which is different from the past. This has caused not only irreparable damage of people's lives and property but social infrastructures. There also exist serious damages such as isolation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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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상청에서 제공되는 실시간적 성격의 관측 강수량을 이용하여 강우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임의 시점의 도로별 침수위험지수를 산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침수 이력 건수, 도로의 평균 고도, IDW 기법과 과거 강우 정보를 이용한 침수위험강수량을 산정하여 먼저 전체 도로에 대한 기본 침수위험지수를 구하고, 현재의 기상청 관측 강수 정보를 이용하여 현재 강수량 지수를 구하여 이 2가지 지수를 통합하여 도로별 실시간 침수위험지수를 산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침수위험지수의 단점을 보완하고 도로에 좀 더 집약적인 침수위험지수를 산정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기상청의 관측 강수량을 반영하여 강우 당시의 도로에서의 침수 위험 정도를 정량적으로 나타내어 운전자들이 침수에 의한 고립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역거리 가중치 기법(Inverse Distance Weighted : IDW)은 미관측지점에 대한 추정치 산정을 주변 관측 지점들 중 거리가 가까울수록 관측치의 영향을 크게 반영하는 기법이다. 이는 미관측지점과 주변 관측지점들 간의 거리와 관측치가 반비례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한다[5]. 기본 수식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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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거리 가중치 기법이란? 역거리 가중치 기법(Inverse Distance Weighted : IDW)은 미관측지점에 대한 추정치 산정을 주변 관측 지점들 중 거리가 가까울수록 관측치의 영향을 크게 반영하는 기법이다. 이는 미관측지점과 주변 관측지점들 간의 거리와 관측치가 반비례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한다[5].
역거리 가중치 기법은 어떤 가정을 바탕으로 하는가? 역거리 가중치 기법(Inverse Distance Weighted : IDW)은 미관측지점에 대한 추정치 산정을 주변 관측 지점들 중 거리가 가까울수록 관측치의 영향을 크게 반영하는 기법이다. 이는 미관측지점과 주변 관측지점들 간의 거리와 관측치가 반비례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한다[5]. 기본 수식은 다음과 같다.
도시 지역의 재난이 더욱 위험한 이유는? 게릴라성 집중 호우와 같이 이상 기상 현상으로 급격한 도시화나 산업화로 인해 도시 지역의 내수 침수 피해로 양상이 바뀌고 있으며, 그 피해 역시 날이 갈수록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도시 지역에서는 인구와 건축물을 포함한 각종 시설물 등이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대규모 재해가 발생하는 경우 엄청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재난에 대한 사후 처리뿐만 아니라 위험 지역을 사전에 파악하여 위험을 저감하기 위한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1]. 특히, 도시 내의 도로가 침수되었을 경우, 교통이 모든 소통의 수단이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만큼 교통 체증 및 차량 고립으로 인해 발생하는 물질적·경제적 손실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에 대해서도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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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여창건, 서근순, 송재우, "GIS를 이용한 도시홍수에 대한 지역안전도 평가," 한국지리정보학회지, 제14권, 제3호, pp. 68-77, 2011. 

  2. 주진걸, 이정호, 박무종, "풍수해 위험환경 평가 모형 개발,"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2권, 제5 호, pp. 75-81, 2012. 

  3. 이정호, 이원우, 김중훈, 전환돈, "Fuzzy CMeans (FCM)를 이용한 도시유역 침수위험도 산정,"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1권, 제4호, pp. 229- 235, 2011. 

  4. 임광섭, 최시중, 이동률, 문장원, "홍수지표의 인과관계를 이용한 홍수위험지수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30권, 제1B호, pp. 61-70, 2010. 

  5. 백승균, 장동호, "고해상도 기온 및 강수 분포도 작성을 위한 공동크리깅 적용성 평가," 기후연구, 제6권, 제3호, pp. 242-253, 2011. 

  6. 홍기옥, 서명석, 나득균, 장동호, 김찬수, 김맹기, "GIS와 PRISM을 이용한 고해상도 격자형 기온자료 측정," Atmosphere, 제17권, 제3호, pp. 255- 268, 2007. 

  7. 김태형, 한건연, 조완희, "홍수위험지도 활용을 위한 낙동강 유역에서의 홍수취약도 분석," 한국지리정보확회지, 제14권, 제3호, pp. 203-222, 2011. 

  8. 윤하연, 인천광역시 환경지표의 개발과 적용, 인천발전연구원 연구보고서, 1999. 

  9. 이중기, 김창수, "스마트 폰을 이용한 재난정보 수집 애플리케이션 구현,"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 108-114, 2012. 

  10. Kim. E.M, Hwang. H.S, and Kim. C.S, "A Study on the Flood Risk Index Considering Real-time Information,"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NSI 2012, pp. 501-50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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