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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속 측정 레이다에서의 도플러 주파수 추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stimation of Doppler Frequency in a Current Velocity Measurement Radar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7 no.7, 2013년, pp.1551 - 1557  

이종길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Telecommunication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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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자원 관리를 위하여 활용되고 있는 레이다 센서도플러 주파수를 추정함으로서 표면 유속을 측정한다. 따라서 도플러 주파수 추정치에서의 높은 신뢰성 및 정확도가 요구된다. 그러나 유속 관련 도플러 스펙트럼은 측정 환경 및 기상 상태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현재 레이다 센서에서 사용되는 기존의 유속정보 추출 알고리즘의 정확도 및 신뢰성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방법을 개선할 수 있는 도플러 스펙트럼 첨두치 주파수 추정에 의한 유속 정보 추출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기존 방법에 비하여 더 정확한 유속의 측정이 가능함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urrent velocity measurement radar estimates Doppler frequencies to extract the corresponding surface velocity information. Therefore, it is required to maintain the high degree of reliability and accuracy of Doppler frequency estimates. However, Doppler spectra of water surface return echoes ca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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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측정환경의 변화에 무관하게 표면 유속 정보를 정확하고 지속적으로 측정하게 위해서는 기존 유속 추정방법의 개선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존의 도플러 주파수 추정방법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반사파 도플러 스펙트럼내의 정현파 분석을 통한 스펙트럼 피크 치 추정에 의한 유속 측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 이러한 경우 식(3)에서의 유속 추정 값은 실제 유속 값과는 상당한 오차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존의 방법을 개선하기 위하여 수신 도플러 스펙트럼의 첨두치들을 추정함으로서 유속을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유속 측정을 위한 개선된 도플러 주파수 추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유속 레이다에 실제로 수신되는 신호들과 거의 유사한 다양한 모의 도플러 스펙트럼 신호들을 이용하여 그 성능을 비교, 검증하였다.
  • 이제 브래그 파에 의하여 형성되는 두 개의 스펙트럼에 대한 전력 값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거나 편이 되는 경우를 살펴보았다. 먼저 표면파에 의하여 형성되는 두 개의 도플러 스펙트럼 전력 값이 서로 상이하게 나타나는 경우를 그림 3에 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 2는 표면파의 분산정도가 매우 커서 상당부분이 서로 중첩되면서 두 개의 도플러 스펙트럼 첨두치를 볼 수 없는 경우를 나타낸다. SNR은 15dB 로 표면유속은 0.75m/sec 로 가정하였으며 표면파의 분산에 의한 표준편차를 나타내는 각각의 대칭형 모델에서의 대응되는 스펙트럼 폭은 0.3 m/sec 로 하였다. 그림 2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유속에 의하여 도플러 천이된 표면파에 의한 첨두치가 각각 0.
  • 23) m/sec 에 해당하는 도플러 주파수에서 다소 분산된 형태의 두 개의 스펙트럼 라인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레이다 동작 주파수는 24GHz ISM 대역의 중심주파수인 24.125 GHz 를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림 1에서의 모의 신호는 레이다 조향 각도에 의한 수면 입사각을 60도로 SNR 값을 15dB 로 설정하였으며 스펙트럼의 전력의 크기가 같은 두 개의 대칭적인 스펙트럼 모델을 이용하였다.
  • 먼저 유속이 -1.62 m/sec 이며 수면에서의 브래그 공진에 의하여 일어나는 표면파의 위상속도를 0.23 m/sec 정도로 가정하여 브래그 스펙트럼의 분산이 비교적 크게 형성되는 경우를 고찰하여 보았다. 이러한 경우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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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파를 이용한 레이다 시스템의 최근 활용은? 전자파를 이용한 레이다 시스템은 최근에 와서 자동차 및 산업용 센서로서의 활용성이 커지고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응용분야에서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1-2]. 앞으로도 더 많은 민수분야에서의 연구 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수자원 관리를 위한 유속측정에 기존의 방법을 이용할 때 필요한 것은? 이러한 레이다 센서는 수자원 관리용으로도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수자원 관리를 위하여 기존의 방법으로 하천 및 강의 유속을 측정하는 것은 많은 인력과 비용 및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오래전부터 하천 또는 강바닥에 초음파 센서를 설치함으로서 정기적인 유속 측정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을 모색하여 왔다[3].
수표면 속도 측정에 레이다 센서를 사용하면 생기는 이점은? 따라서 강, 하천 등의 수표면 속도 측정을 할 수 있는 레이다 센서에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레이다는 손상 및 장애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낮으며 정기적인 점검 및 정비 등이 훨씬 용이하다. 실제로 레이다로 측정한 결과들은 기존의 측정 결과 치들과 비교하여 볼 때 높은 신뢰성을 보이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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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G. L. Charvat and L. C. Kempel, "Synthetic aperture radar imaging using a unique approach to frequency-modulated continuous-wave radar design," IEEE Antennas and Propagation Magazine, vol. 48, no. 1, pp. 171-177, 2006. 

  2. A. Tessmann et al., "Compact single-chip W-band FMCW radar modules for commercial applications," IEEE Trans. Microwave Theory and Techniques, vol. 50, no. 12, pp. 2995-3001, 2002. 

  3. Y. Doisy, "Theoretical accuracy of Doppler navigation sonars and acoustic Doppler current profilers," IEEE Journal of Oceanic Engineering, vol. 29, no. 2, pp. 430-441, 2004. 

  4. N. B. Melcher et al., "River discharge measurements by using helicopter-mounted radars," Geophys. Res. Lett., vol. 29, no. 22, pp. 2084-2084, 2002. 

  5. W. J. Plant and W. C. Keller, "Evidence of bragg scattering in microwave Doppler spectra of sea return," J. Geophys. Res., vol. 95, no. C9-16, pp. 16299-16310, 1990. 

  6. R. F. Contreras and W. J. Plant, "Ku-band backscatter from the Cowlitz River: Bragg scattering with and without rain," IEEE Trans. Geosci. Remote Sens., vol. 42, no. 7, pp. 1444-1449, 2004. 

  7. F. G. Bass et al., "Very high frequency radiowave scattering by a disturbed sea surface, part II: Scattering from an actual sea surface," IEEE Trans. Antennas and Propagation, vol. 16, no. 5, pp. 560-568, 1968. 

  8. D. S. Zrnic, "Estimation of spectral moments for weather echoes," IEEE Trans. Geosci. Electron., vol. 17, pp. 113-128, 1979. 

  9. D. H. Johnson, "The application of spectral estimation methods to bearing estimation problems," Proc. IEEE, vol. 70, pp. 1018-1028, 1982. 

  10. D. H. Johnson and S. R. DeGraaf, "Improving the resolution of bearing in passive sonar arrays by eigenvalue analysis," IEEE Trans. Acoust. Speech Signal Process., vol. 30, pp. 638-647, 1982. 

  11. M. Kaveh and A. J. Barabell, "The statistical performance of the MUSIC and the minimum-norm algorithms for resolving plane waves in noise," IEEE Trans. Acoust. Speech Signal Process., vol. 34, pp. 331-341,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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