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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방향 재하시험 결과를 이용한 암반소켓 현장타설말뚝의 주면 마찰력과 선단 지지력
Skin Friction and End Bearing Resistances of Rock-socketed Piles Observed in Bi-directional Pile Load Test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9 no.7, 2013년, pp.17 - 36  

송명준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박영호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김명모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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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해상 교량 현장과 초고층빌딩 현장에서 실시한 암반에 근입된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양방향 재하시험(총 4개 현장, 13개 말뚝) 결과를 분석하여 연암에서의 주면마찰력과 선단지지력 산정을 위한 경험식을 제안하였다. 양방향 재하시험을 위하여 각 시험 말뚝의 정 중앙 위치에서 시추 및 지반조사가 이루어졌으며, 각 말뚝에 부착한 계측장치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주면의 f-w 곡선과 선단의 q-w 곡선을 작성하였다. 이 곡선들로부터 - 지반조사결과들과 주면마찰력 및 선단지지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 변위에 따른 극한 주면마찰력과 선단지지력 산정식을 제안하였으며, 이 결과를 기존의 경험식들과 비교 분석하였다. 변위가 증가할수록 지지력이 증가하는 국내 암반의 f-w 곡선과 q-w 곡선의 특성상, 다양한 말뚝 변위기준에 따라 제안한 경험식들이 변위와 무관하게 일정한 극한값으로 제안된 기존의 경험식들보다 더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제안식들 중에서 일축압축강도의 함수로 나타낸 주면마찰력 및 선단지지력에 대한 제안식이 다른 지반정수들에 의한 경험식보다 좋은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empirical relations of skin friction and end bearing resistance with the results of site investigation in soft rock are proposed through the analysis of bi-directional pile load tests of rock socketed drilled shafts performed at large offshore bridge foundations and high-rise bu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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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최근 대용량 양방향 재하 시험 결과를 분석한 자료들에 의하면, 국내 암반에서 측정된 실제 지지력은 대체로 기존의 해외 문헌들에 제시된 값들보다 훨씬 큰 값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해상 교량기초 현장과 초고층 빌딩기초 현장에서 실시된 8개의 시험용 대구경 현장타설말뚝 재하시험결과와 5개의 본 말뚝 재하시험결과를 분석하여 각 현장 지반에서의 지지력 특성을 평가하고, 연암층에서의 설계 주면마찰력과 설계 선단지지력 산정식들을 다양한 변위기준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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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사용 빈도가 늘어나는 추세인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구조물의 크기가 대규모화 되어 감에 따라, 대용량 하중지지에 적합한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사용 빈도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대부분이 암반 소켓말뚝으로 설계 되고 있어서, 암반층에서의 주면마찰력과 선단지지력의 평가가 설계의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양방향 말뚝재하시험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양방향 말뚝재하시험은 시험대상 말뚝이 매우 길거나 단위 면적당 주면마찰력이 큰 암반층의 경우, 말뚝내 두 개소 이상에 재하장치를 설치하여 말뚝의 지지력을 구간별로 나누어 시험할 수 도 있으며 다수의 반력말뚝 시공에 소요되는 비용 및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Song et al., 2006).
보편적인 설계방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지금까지는 국내와 암반 조건이 다른 해외 문헌들에서 제안된 기존의 몇 가지 공식들을 이용하여 극한 지지력들을 계산하고 그 중 최저값을 적용하는 것이 보편적인 설계방법이었다. 그러나 최근 대용량 양방향 재하 시험 결과를 분석한 자료들에 의하면, 국내 암반에서 측정된 실제 지지력은 대체로 기존의 해외 문헌들에 제시된 값들보다 훨씬 큰 값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해상 교량기초 현장과 초고층 빌딩기초 현장에서 실시된 8개의 시험용 대구경 현장타설말뚝 재하시험결과와 5개의 본 말뚝 재하시험결과를 분석하여 각 현장 지반에서의 지지력 특성을 평가하고, 연암층에서의 설계 주면마찰력과 설계 선단지지력 산정식들을 다양한 변위기준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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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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