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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현장타설말뚝의 가상고정점 설계 및 분리해석 적용성 평가
Application of Virtual Fixed Point Theory and Discrete Analysis for Pile Bent Structure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9 no.7, 2013년, pp.57 - 74  

김재영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정상섬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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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단일 현장타설말뚝의 가상고정점 해석과 기둥과 말뚝을 3차원 전체 모델링한 해석을 비교 분석하여 가상고정점 해석의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가상고정점 해석을 보완하기 위하여 단일 현장타설말뚝의 기둥과 말뚝을 분리하여 등가 지반면 스프링 모델을 적용한 분리해석을 수행하였다. 이 때 지반조건, 하중, 말뚝직경 등의 주요 영향인자에 따라 그 거동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가상고정점을 고려한 해석에서의 침하량과 수평 변위는 전체 모델링한 해석과 비교하여 작게 발생했으나, 축력과 휨모멘트는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가상고정점을 통한 해석법은 실제 구조물 거동과 다른 단부조건으로 단일 현장타설말뚝의 정확한 거동을 파악하기엔 무리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기둥과 말뚝을 단일부재로 모델링하는 일체해석과 기둥-말뚝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분리해석의 결과에는 서로 차이가 없었으며, 이를 통해 기둥-말뚝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분리해석은 가상고정점 해석에서 상하부 일체해석으로 넘어가는 중간단계의 비교적 정확하고 경제적인 설계법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virtual fixed point analysis and 3D full-modeling analysis for pile bent structures are conducted by considering various influencing factors and the applicability of the virtual fixed point theory is discussed. Also, a discrete analysis calculating separately both the superstruc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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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단일 현장타설말뚝을 단일부재로 모델링한 해석(Unified Analysis)과 기둥-말뚝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분리해석(Discrete Analysis)을 비교하여, 기둥-말뚝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분리해석기법의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분리해석 시에는 상부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Midas Civil 및 하부 기초해석 프로그램인 FB-MultiPier를 이용하였다.
  • 본 절에서는 단일 현장타설말뚝을 단일부재로 전체 모델링한 해석 결과와 가상고정점을 고려한 해석을 비교・분석하여 가상고정점 모델의 설계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 또한, 단일 현장타설말뚝의 가상고정점을 이용한 설계를 보완하고 경제적인 설계법을 마련하기 위해, 말뚝과 기둥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분리해석(등가 지반면 스프링 모델)을 적용하여 단일 현장타설말뚝의 수평거동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보다 단일 현장타설말뚝의 경제성 및 안정성이 고려될 수 있는 설계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하부 기초를 가상의 고정점으로 단순 가정하는 현재 설계방법의 대안이 될 수 있는 분리 해석의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분리해석의 과정은 1) 먼저 지표면을 기준으로 하부 기초를 고정시키고 상부 구조 해석을 수행하고, 2) 그 결과 산정된 지표면에서의 지반 반력을 가지고 하부 기초 해석을 수행한다.
  • 앞서 기술하였듯이, 현재 단일 현장타설말뚝 설계는 가상고정점 모델을 적용하여 이뤄지고 있지만, 그만큼 실제 단일 현장타설말뚝의 거동을 반영하지 못하는 가정사항이 많고 근사적인 해석법임을 알 수 있다. 이에 본절에서는 가상고정점 모델의 적정성을 파악하기 위해, 단일 현장타설말뚝을 단일부재로 간주하여 전체 모델링한 해석과 비교・분석하였다. 본 해석에서는 상용 3차원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PLAXIS 3D Foundation(2008)을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1. 말뚝은 탄성 캔틸레버보로 가정한다.
  • 2. 지반은 선형 탄성체로 가정한다(지반반력이 깊이에 관계없이 일정하다고 가정).
  • 3. 지반은 단일지반일 경우만 적용가능하다.
  • 4. 가상고정점을 구하기 위해, 말뚝 두부의 모멘트를 일치시켜야 한다는 근거가 부족하다.
  • 5. 가상고정점은 수평하중에만 관계된 특성치로써, 수직하중에 대한 고려가 어렵다.
  • 6. 가상고정점은 말뚝길이와는 무관하게 항상 동일하다.
  • 5와 같이, 지반조건(단일지반, 복합 지반), 지반강성(느슨한 사질토, 조밀한 사질토), 말뚝 직경 및 하중조건(수평하중, 수직하중, 수직하중+수평하중)을 고려하였다. 상부 기둥은 10m로 가정하였고, 하부 말뚝은 30m로 적용하였다. 참고로 복합지반의 경우, 지표면과 가상고정점의 중간지점을 기준으로 나뉘도록 모델링하였다.
  • 해석에 적용된 지반 및 말뚝조건은 Table 1과 같으며, 해석을 위한 매개변수는 Table 2와 같다. 이 때, 본 유한요소해석에서 지반은 탄소성 모델인 Mohr-Coulomb의 구성 법칙을 만족시키는 재료로 가정하였으며, 말뚝은 탄성모델(linear-elastic)을 적용하였다. 말뚝과 지반 사이의 경계면(interface)에는 PLAXIS에서 제공하는 접촉요소(경계면 강도 감소계수)를 사용하여 지반과 말뚝 사이의 미끄러짐(slip behavior) 및 말뚝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장력에 의한 지반-말뚝 분리현상(gap behavior)을 모델링하였다.
  • 참고로 지표면과 가상고정점 중간지점을 기준으로 느슨한 사질토와 조밀한 사질토로 나누어진 복합지반의 경우, 현재의 가상고정점 산정식으로는 계산할 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느슨한 사질토와 조밀한 사질토의 평균값을 이용하여 가상고정점을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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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 대형교량, 고속철 및 경전철 등의 대형구조물 시공이 증가하는 이유는? 최근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와 더불어 국도 및 고속도로의 개량, 육지와 도서지역을 연결하는 도로망의 확충 등으로 인해 해상 대형교량, 고속철 및 경전철 등의 대형구조물 시공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소음・진동 등에 따른 민원 증가로 인해 기존 항타말뚝 대신 현장타설말뚝의 시공이 증가되고 있으며, 구조형식에 있어서도 상부구조와 하부기초의 일체화된 설계 및 해석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단일 현장타설말뚝의 구조는? 횡방향 변위가 크게 발생하는 경우 코핑 및 그 하부 기중부에서 ∏형의 두 교각을 연결하여 횡방향 강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이, 단일 현장타설말뚝은 기둥과 말뚝이 연속적인 일체되어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횡방향의 비선형 말뚝-지반 상호작용에 민감하여 횡방향 거동에 관한 정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단일 현장타설말뚝의 가상고정점 해석 적용성 평가 연구 결과는? (1) 가상고정점을 고려한 해석과 기둥-말뚝을 전체 모델링한 해석을 비교한 결과, 가상고정점을 고려한 해석의 침하량 및 수평 변위는 작게 나타났으며, 반대로 축력과 휨모멘트는 크게 나타났다. 또한, 수직하중이 작용하거나 지층이 다층으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는 그 차이가 보다 증가하였다. 이를 통해, 가상고정점 모델은 가상의 고정점을 설정함으로써, 변위 발생을 억제시키고 이로 인해 반력은 크게 작용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수평하중과 단일지반을 기본 적용조건으로 하는 가상고정점 모델은 수직하중과 복합지반의 영향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하여, 실제 하부 말뚝의 거동을 정확히 예측하기 어려운 것으로 판단되었다. (2) 기둥-말뚝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분리해석(Discrete Analysis)한 결과, 단일 현장타설말뚝을 단일부재로 해석하는 방법(Unified Analysis)과 심도별 휨모멘트 및 수평 변위의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단일 현장타설말뚝 해석 시에 분리해석을 적용해도 무리가 없으며, 본 해석기법을 통해 상부구조 해석과 하부기초 해석을 동시에 고려할 수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3) 해석조건에 따라 항복하중까지 적용한 결과, 지표면을 기준으로 산정된 수평변위는 현행 대표적인 말뚝의 허용 수평변위량 기준 38mm(AASHTO, 2002; FHWA, 1987) 또는 말뚝직경의 1%(도로교설계기준, 2008)에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따라서 기둥-말뚝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분리해석은 단일 현장타설말뚝 설계 시(장대교량 기초, 초고층건물기초) 현 단계에서는 적절한 해법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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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AASHTO (2002), Standard Specification for Highway Bridg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 

  2. Ahn, S. Y. (2010), "Proposed New Design Method of the Pile Bent Structure considering plastic hinge", Ph. D. thesis, Yonsei University (in Korean). 

  3. Chai, Y. H. (2002), "Flexural strength and ductility of extended pile-shafts. I: analytical model",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128(5), pp.586-594. 

  4. Cho, J. Y. and Jeong, S. S. (2012), "Development of Three-dimensional Approximate Analysis Method for Piled Raft Foundations",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28, No.4, pp.67-77 (in Korean). 

  5. FHWA (1987), Drilled Shaft, National Highway Institute. 

  6. Han, K. T. (2008), "Load-Settlement Behavior of the Drilled Shafts subjected to Bi-Directional Loading",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in Korean). 

  7. Hutchinson, T. C., Boulanger, R. W., Chai, Y. H., and Idriss, I. M. (2002), "Seismic Design and Retrofit of Bridges", John Wiley & Sons, New York, USA. 

  8. Jeon, K. S. (2004), Design Criteria for Pile Bent Structure, Vol.68, pp.14-27 (in Korean). 

  9. Jeon, K. S., Kim, K. S., and Kim, J. Y. (2006), "Design and construction of single drilled shaft foundation", Korean Geotechnical Engineer conference, pp.86-100 (in Korean). 

  10. Jeong, S. S. and Cho, J. Y. (2011) "Simplified Analysis of Mega Foundations for Super Tall Buildings", CTBUH 2011 World Conference, Seoul, Korea. 

  11. Jeong, S. S., Kwak, D. O., and Ahn, S. Y. (2005), "Analysis of Pile-Bent (CIDH Shaft/Column) structure subjected to lateral loading",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onference, pp.3968-3971 (in Korean). 

  12. Jeong, S. S., Lee, S. J., Cho, J. Y., and Lee, J. H. (2011), "Simplified Analysis Algorithm of Raft & Pile-raft Foundation for High-rise Buildings", 14th Asian Reginal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Geotechnical Engineering, Hong Kong. 

  13. John, W. (2001), "Cyclic Large Deflection Testing of Shaft Bridges", Report No. 59A0183,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14. Kerop, D. J. (2001), "Interaction between soil and full scale drilled shaft under cyclic lateral load", Ph. D. thesis,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15. Kim, J. Y., Hwang, T. J., and Jeong, S. S. (2011), "Simplified Analysis of Pile Bent Structures and Minimum Reinforcement ratio",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27, No.5, pp.33-43 (in Korean). 

  16. Kim, S. K., Yea, G. G., Kim, G. S., and Choi, Y. K. (2008), "A Case Study on Horizontal Displacement Characteristics for Single Drilled Shaft Foundation,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onference, pp.2017-2020 (in Korean). 

  17. Lee, J. H. and Yang, J. H. (2004), "New Concrete Bridge Colum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16, No.2, pp.24-30 (in Korean). 

  1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8), Design Criteria for Highway Bridges (in Korean). 

  19. Reese, L. C. and Wright, W. (1977), Drilled Shaft Manual, U. 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 Son, H. S., Choi, I. K., Kang, D. O., and Yang, J. H. (2005), "Design of Single Column Drilled Pier Foundation in Incheon Bridge Viaduct",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onference, pp.959-962 (in Korean). 

  21. Son, H. S.,Choi, I. K., Lee, S. H., and Yang, J. H. (2006), "Seismic Analysis and Reinforcement Details of Integral Pile Shaft-Column Foundations", Journal of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pp.300-307 (in Korean). 

  22. Song, H. J. (2008), "Analysis of Single Shaft/Column of Light Rail Transit Structure subjected to Lateral Loading",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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