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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성별, 문화성향과 친구간 갈등해결전략
Gender, Cultural Disposition and Peer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5 no.1 = no.61, 2013년, pp.181 - 191  

김은진 (민락초등학교) ,  이희영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haracteristics of cultural disposition and peer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dispositions and peer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were investigated. In order to achieve this research purpose, the following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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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갈등해결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문화성향을 다룸으로써 아동들의 갈등해결과 관련된 현상을 새로운 시각에서 볼 수 있는 안목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또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상담 실제에 유용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성별을 고려하여 문화성향과 갈등해결전략을 살펴보고, 문화성향과 갈등해결전략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를 전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갈등해결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문화성향을 다룸으로써 아동들의 갈등해결과 관련된 현상을 새로운 시각에서 볼 수 있는 안목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또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상담 실제에 유용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먼저 문화성향과 갈등해결전략의 관련성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교우간의 갈등이나 학교 폭력 등과 관련된 상담 장면에서 관련 초등학생의 문화성향을 평가해 보는 것이 이들의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성별을 고려하여 문화성향과 갈등해결전략을 살펴보고, 문화 성향과 갈등해결전략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갈등해결 전략 사용 양상의 차이란 궁극적으로 자기화된 내적규준, 태도, 자기관 등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최태진, 2006)이라고 볼 때, 개인이 지니고 있는 문화성향이란 갈등해결전략을 이해하기 위한 설득력 있는 개념이라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각 개인이 지니는 문화성향이라는 변인을 도입하여 갈등해결 전략과의 관계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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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주의-집단주의는 4가지 성향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어떻게 분류하는가? 즉, 개인주의-집단주의 차원에 수평적-수직적(horizontal-vertical) 차원을 부가한 바 있는데, 여기서 수평적이란 평등성과 동등성, 보편성을 강조하며, 수직적이란 불평등을 수용하며 위계질서나 성취를 강조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개인주의-집단주의는 수평적 개인주의, 수직적 개인주의, 수평적 집단주의, 수직적 집단주의인 4가지 성향으로 분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개인주의-집단주의 차원은 서구의 개인주의 문화와는 다른 집단주의 문화로 보이는 우리 사회의 문화적 영향력을 살펴보고 나아가 한 개인이 지니는 내적기제로서의 개인주의-집단주의 성향이 갖는 영향력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연구 결과, 문화성향에서 수직적 집단주의를 제외한 개인주의, 집단주의, 수평적 개인주의, 수직적 개인주의, 수평적 집단주의 성향 모두에서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높은 점수가 나왔는데, 이에 관한 결과는 어떻게 해석하였는가? 즉 수직적 집단주의를 제외한 개인주의, 집단주의, 수평적 개인주의, 수직적 개인주의, 수평적 집단주의 성향 모두에서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이는 사회적인 성숙도나 발달 측면에서 보았을 때 같은 연령의 학생이라 하더라도 여학생들이 남학생들에 비하여 좀 더 성숙한 경향을 보이고, 자신의 성향에 대한 판단 역시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내릴 수 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로 보여 진다.
문화성향이란 무엇인가? 문화성향이란 한 사회 내에서 개인이 지니는 신념, 태도, 자기정의, 규준과 가치의 패턴(Triandis, 1995)이며 행위자의 사고의 형태, 신념, 자기관, 대인교류 양상, 사회행동의 원동력을 가리키는 개념으로 인정받고 있다(최태진, 2006). 문화성향의 차이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틀은 개인주의-집단주의 차원으로, 근래 사회심리학분야에서 개인주의-집단주의 이론이 상이한 문화권의 성원들이 보이는 행위를 비교, 설명함에 있어 중요한 개념으로 제시되어 왔다(한규석,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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