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rincipal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in secondary school in Busan. This study measures background variables such as gender, teaching experience, classification of school, grade of school, and scale of school.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 First,...
The principal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in secondary school in Busan. This study measures background variables such as gender, teaching experience, classification of school, grade of school, and scale of school.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 First, to see the difference on the perception of organizational culture depending on gender, female teachers have a stronger sense of professionalism, community spirit and consideration than male teachers. Second, to see the difference on the perception of organizational culture in terms of teaching experience, teachers who have more than 21 years of teaching experience have a more positive perception on decision-making and consideration than those who have 11~20 years of teaching experience. Third, to see the difference on the perception of organizational culture according to classification of school, public schools have a more positive perception on every item such as professionalism, decision-making, community spirit, and consideration than private school. Fourth, to see the difference on the perception of organizational culture in terms of classification of schools, secondary schools have a more positive perception on professionalism and community spirit than high schools. Lastly, as it is seen in the difference on the perception of organizational culture depending on scale of school, schools which have 13~35 classes have a more positive perception on professionalism than others.
The principal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in secondary school in Busan. This study measures background variables such as gender, teaching experience, classification of school, grade of school, and scale of school.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 First, to see the difference on the perception of organizational culture depending on gender, female teachers have a stronger sense of professionalism, community spirit and consideration than male teachers. Second, to see the difference on the perception of organizational culture in terms of teaching experience, teachers who have more than 21 years of teaching experience have a more positive perception on decision-making and consideration than those who have 11~20 years of teaching experience. Third, to see the difference on the perception of organizational culture according to classification of school, public schools have a more positive perception on every item such as professionalism, decision-making, community spirit, and consideration than private school. Fourth, to see the difference on the perception of organizational culture in terms of classification of schools, secondary schools have a more positive perception on professionalism and community spirit than high schools. Lastly, as it is seen in the difference on the perception of organizational culture depending on scale of school, schools which have 13~35 classes have a more positive perception on professionalism than ot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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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시대의 흐름은 학교현장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교육현장의 급격한 변화는 교육의 질 향상 차원에서 새롭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 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교사들의 학교조직문화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가를 파악하 고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집단간 학교조직문 화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해봄으로써 학교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 및 학교조직문화의 개선 방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정보를 제공하 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연구결과의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학교라는 교육활동 의 조직체내에서도 가장 중추적인 위치에서 자신 에게 주어진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교사들의 학 교조직문화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가를 파악하고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집단간 학교조직문화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해봄으로써 학교조직의 효율적인 운영 및 학교조직문화의 개선 방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대부분의 연구들이 대체적으로 7개의 변인을 이 연구의 틀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본 연구에서 는 시대적 변화와 이에 요구되는 교육적 과제들 을 감안 현재 학교조직에서 가장 필요로 하고 또 절실하게 보완해야 할 요소라고 판단된 것들 을 중심으로 변인들을 선정하여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중등교사의 학교조직문화에 대한 인 식과 교사의 직무만족간의 관계 연구로써 부산광 역시 소재 중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식으로 실시하였으며 연구대상의 설문지 분 석 결과와 배경 변인별 분석대상 표집 현황은 다음 와 같다.
이상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학교조직문화의 구 성요소와 측정도구의 요소들을 근거로 본 연구에 서는 학교조직문화 구성요소로 전영배 가 실증적인 방법을 통해 선정한 요소들을 기본 틀 로 삼고 박경화(2001) 강경희(2004)등이 중요 변인요소로 언급하였고 황용규(2001), 구순희(2003) 등이 사용한 전문성 영역과 현재 학교조 직에서 가장 절실하다고 판단되는 의사결정 공 동체 의식 배려성을 하위영역으로 선정하였으며 각 하위영역의 조작적 정의는 와 같다.
학교조직문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측정도구는 선행 연구의 설문지 구성방식을 토대로 수정•보완하여 4개의 하위영역을 설정하 였고 각 영역별 문항은 44개로 구성하였으며 응답은 Likert식 5단계 척도(5-매우 긍정 4-긍정 3-보통 2-부정 1-매우 부정) 를 사용하였다 설문지 의 문항 구성과 내용 및 신뢰도계수는 다음 과 같다.
데이터처리
둘째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를 규명하 기 위해 성별 학교구분 학교급 차이는 집단 간 t검증을 하고 교직경력 학교규모 차이는 변량분석(Analysis Of Variance : VNOVA)과 집단 간 구체적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의 Scheffe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교직경력에 따른 학교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 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의사결정 영역과 배려성 영역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성 영역과 공동체 의식 영역에 서는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와 같이 나타났다.
넷째, 학교급에 의한 학교 조직문화의 인식차이를 보면 전문성 공동체 의식에서 중학교가 고등학교보다 더욱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이는 중학교가 고등학교에 비해 구성원의 수가 작고 교과적인 면에서 상대적으로 전문성에 대 한 인식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중학교에 비해 현행 교육체제상 중요한 다수의 결정적인 것들이 고등학교에 편중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대학입시와 그에 따른 책무성 등이 이 시기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교사 업무 차원에서 볼 때 다수의 고등학교 교사들에게는 학교조직이 전문직보다는 노동직으로 낮은 차원 의 보람감으로 각종 잡무에 대한 피로감으로 시 달리고 있는 것으로 고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조 직문화에 대한 인식 변화와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이나 지원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교직경력에 따른 학교조직문화 인식 분 석 결과 교직경력이 11~20년 된 교사보다는 년 이상의 교사들이 의사결정이나 배려성 차원 에서 더욱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것은 21년 이상의 교사들이 학교조직에서 가장 중추적 인 역할을 하는 11~20년 교사들에 비해 모든 인 식적인 차원에서 좀 더 자유롭다는 것인데 초임 교사에서 원로교사가 되는 과정에서 11~20년의 시기가 과중한 업무 부담을 느끼는 시기라는 것 을 의미한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 소수의 몇 명 에게 업무가 과중하게 편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업무추진이나 효율적인 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고 골고루 균등하게 분담하여 시 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성별에 따른 학교조직문화 인식 분석결과 전문성 공동체 의식 배려성에서 남자보다 여자 교사가 더욱 긍정적이었고 교사의 직무만 족에서 교직자체에서도 남자보다 여자 교사가 더욱 긍정적이었다 이는 기존에 일반적으로 갖 고 있는 여자 교사들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 요함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다수의 교사들이 갖고 있는 여교사들에 편견이나 선입관에서 보 면 여교사들이 학교 조직차원에서 볼 때 남자 교사들에 비해 좀 더 개인주의적이고 타인을 배 려를 하지 않으며 공동체 의식이 조금 부족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데 연구결과를 보면 이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전문성 공동체 의식에서 모두 중학교가 고등학교보다 더욱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고등학교가 중학교에 비해 좀 더 전문화된 교육과정의 특성상 교과의 내용면 에서는 심화된 학습내용에 대한 전문성이 필요 하나 인식은 중학교보다 많이 느끼지 못하는 것 으로 나타나 인식의 전환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개별교과 내지는 업무중 심의 특성상 고등학교는 중학교보다 전체보다는개별 또는 부서별 친밀성향이 높은 것은 단위학 교당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전체 교직원의 규모 가 최소 2~3배의 차이가 나는데 고등학교의 특 정 한 두 교과의 교사의 수가 중학교의 전체 교 사의 수보다 많은 상태이므로 고등학교 교사의 공동체 의식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중학교에 비 해 떨어지는 것으로 사료된다.
학교 조직문화 인식의 차이를 성별로 분석한 결과 전문성 공동체 의식 배려성에서 통계적으 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 사결정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 으로 과 같이 나타났다 특히 전문성 공 동체 의식 배려성에서 모두 여자가 남자보다 더 욱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의 성별에 따른 배경 변인별 분석 대상 표집 현황에서와 같이 설문 응답자 중에 중학교 는 여자 교사의 비율(72.1%)이 남자 교사(27.9%) 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고 고등학교는 여자 교사(46.0%) 에 비해 남자 교사 비율 이 조금 높았는데 남자 교사보다는 여자 교사가 학교조 직문화 인식에 민감한 것으로 사료된다.
학교조직문화 인식의 차이를 학교구분에 따라 분석한 결과 전문성 의사결정 공동체 의식 배 려성 모든 항목에서 공립학교가 높게 나왔고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과 같이 나타났다 즉 전문성 의사결정 공동체 의식 배려성에서 모두 공립학교가 사립학 교보다 더욱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학교조직문화 인식의 차이를 학교급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과 같다 하위영역 중 전 문성 공동체 의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 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결정 배려성 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학교조직에서 공립과 사립에 대한 기존의 관념들은 버리고 공교육의 질 개선을 위해서 는 재단 관계자들의 더 많은 관심과 노력과 정 부 교육기관의 공정하고 균등한 지원이나 노력들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공립과 사 립에 대한 공공연한 구분에 의한 차별들은 사라져야 할 것이며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대한 특성 에 따른 세밀한 업무파악과 이에 대한 면밀한 방안 연구와 제도적 뒷받침을 통하여 고등학교 교사들의 직무만족 및 교직관 학교조직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인식의 전환이 이루 어질 수 있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둘째, 학교조직에서 공립과 사립에 대한 기존의 관념들은 버리고 공교육의 질 개선을 위해서 는 재단 관계자들의 더 많은 관심과 노력과 정 부 교육기관의 공정하고 균등한 지원이나 노력들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공립과 사 립에 대한 공공연한 구분에 의한 차별들은 사라져야 할 것이며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대한 특성 에 따른 세밀한 업무파악과 이에 대한 면밀한 방안 연구와 제도적 뒷받침을 통하여 고등학교 교사들의 직무만족 및 교직관 학교조직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인식의 전환이 이루 어질 수 있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셋째, 학교구분에 의한 학교조직문화의 인식 차이를 보면 전문성 의사결정 공동체 의식 배 려성 모든 항목에서 공립학교가 사립학교에 비 해 더욱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고 이것은 시간 이 지날수록 사립학교의 환경적 조건들이 공립 에 비해 현격한 차이가 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 해 주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행정에서 보다 합리 적이고 객관적인 기준들이 잘 지켜져야 할 것이 고 사립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책들이 공교육 의 바람직한 질 개선을 위해서라도 공립에 준하 는 사립학교에 대한 대안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첫째, 학교조직에서 성별이나 경력에 따른 선 입견이나 편견에 의한 직무수행의 부당한 차별 비합리적인 업무의 분장 및 배제는 마땅히 사라 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연수나 재교육 등의 다 양한 방법을 통해 학교조직의 구성원들 자체 노 력은 물론 학교 경영자들의 경영 마인드의 변화 가 있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조직문화란 무엇인가?
학교조직도 학교조직 특유의 문화를 가진다 학교조직문화란 학교라는 조직의 구성원들에 의 해 의혹 없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며 학교 의 고유한 특성을 나타내는 공유가정 즉 가치 신념 이념 목표가 조직 구성원들에게 작용되어 표출되는 상징적 행위의 복합체이다 (황기수, 1998). 따라서 교사 자신들이 학교조직문화에 대 한 어떠한 신념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 라 직무에 대한 애착 관심 열의와 직무만족의 정도가 다를 것이며 교사가 문제 해결과 교육현 장의 제반 환경에 얼마나 만족하고 자신의 자질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느냐에 따라서 교육의 질이 달라질 것이다.
학교조직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가?
학교조직은 관료적 성격과 전문적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는 이중적 구조이다 학교는 분업화된 관료적 성격을 갖고 있지만 그 일을 수행하기 위 해 전문성이 필요하다 바로 교장이 그런 예이다 교장의 권위는 이 두 가지 측면이 혼합되어 있으 므로 어느 정도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Hoy & Miskel, 2005). 학교의 조직 목적을 달성하기 위 해 교육계획을 세우고 이를 분담하여 학교행정 을 추진하는 측면에서 관료적인 성격을 갖지만 실제 그러한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전 문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조직 내에서 교사들 로 갈수록 전문화되지만 위로 올라 갈수록 지위 계층에 따라 관료화가 요구되기 때문에 학교가 두 가지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 해야만 구성원들의 행동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학교조직문화는 학교조직의 기능과 효과성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구성원인 교사의 특성변 인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학생의 특성변인에 도 영향을 미친다 조직문화에 대한 개념은 다양 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학교조직문화에 대한 개 념정의는 별로 없다 그래서 학교조직문화는 일 반 조직문화의 개념에 의존하게 된다 (조남근, 1996), Schein (1992)은 조직문화의 주요 범주를 토 대로 학교조직문화를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철학 가치 이념 가정 신념 기대 태도 규범 등이 학 교라는 조직체에 한정되어 나타나는 문화라고 하 였으며, Hoy 와 Miskel(2005)은 학교조직문화를 학교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그렇게 행 동하기를 기대하는 가정 규범 기준 태도 철학 이념 등의 결합체로 보고 있다 김준기(1991)는 학교조직문화를 학교라는 조직체의 성원들에 의 해 의심없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며 학교 의 고유한 특성을 나타내는 공유 가정인 가치 신념 이념 목표가 학교조직 구성원들에게 작용 되어 표출되는 상징적 행위의 복합체라고 정의하 였다 따라서 학교조직문화는 가치 신념 규범등 학교조직 구성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 방식이 라고도 할 수 있고 학교 내에서 집단 경험을 공 유하는 구성원들에게 나타나는 사고방식 및 행동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러한 학교조직문화는 학교의 공식 비공식 조직 구성원들의 개성과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교사 들과 관리자 교직원 상호간의 관계 등과 같은 조직체의 내적 특성들의 작용에 의하여 결정된 다 이렇게 결정되는 각 학교의 조직문화는 그 학교의 구성원들에게 체득되고 경험되며 그들에 게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학교조직의 환경의 총 체라고 할 수 있다.
학교가 관료적 성격과 전문적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것을 통해 구성원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학교조직은 관료적 성격과 전문적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는 이중적 구조이다 학교는 분업화된 관료적 성격을 갖고 있지만 그 일을 수행하기 위 해 전문성이 필요하다 바로 교장이 그런 예이다 교장의 권위는 이 두 가지 측면이 혼합되어 있으 므로 어느 정도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Hoy & Miskel, 2005). 학교의 조직 목적을 달성하기 위 해 교육계획을 세우고 이를 분담하여 학교행정 을 추진하는 측면에서 관료적인 성격을 갖지만 실제 그러한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전 문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조직 내에서 교사들 로 갈수록 전문화되지만 위로 올라 갈수록 지위 계층에 따라 관료화가 요구되기 때문에 학교가 두 가지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 해야만 구성원들의 행동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학교조직문화는 학교조직의 기능과 효과성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구성원인 교사의 특성변 인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학생의 특성변인에 도 영향을 미친다 조직문화에 대한 개념은 다양 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학교조직문화에 대한 개 념정의는 별로 없다 그래서 학교조직문화는 일 반 조직문화의 개념에 의존하게 된다 (조남근, 1996), Schein (1992)은 조직문화의 주요 범주를 토 대로 학교조직문화를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철학 가치 이념 가정 신념 기대 태도 규범 등이 학 교라는 조직체에 한정되어 나타나는 문화라고 하 였으며, Hoy 와 Miskel(2005)은 학교조직문화를 학교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그렇게 행 동하기를 기대하는 가정 규범 기준 태도 철학 이념 등의 결합체로 보고 있다 김준기(1991)는 학교조직문화를 학교라는 조직체의 성원들에 의 해 의심없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며 학교 의 고유한 특성을 나타내는 공유 가정인 가치 신념 이념 목표가 학교조직 구성원들에게 작용 되어 표출되는 상징적 행위의 복합체라고 정의하 였다 따라서 학교조직문화는 가치 신념 규범등 학교조직 구성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 방식이 라고도 할 수 있고 학교 내에서 집단 경험을 공 유하는 구성원들에게 나타나는 사고방식 및 행동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러한 학교조직문화는 학교의 공식 비공식 조직 구성원들의 개성과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교사 들과 관리자 교직원 상호간의 관계 등과 같은 조직체의 내적 특성들의 작용에 의하여 결정된 다 이렇게 결정되는 각 학교의 조직문화는 그 학교의 구성원들에게 체득되고 경험되며 그들에 게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학교조직의 환경의 총 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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