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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학교 교사의 학교조직문화에 대한 인식 분석
An Analysis of Teacher's Perceptions on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in Secondary School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5 no.1 = no.61, 2013년, pp.246 - 259  

원효헌 (부경대학교) ,  최동규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ncipal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in secondary school in Busan. This study measures background variables such as gender, teaching experience, classification of school, grade of school, and scale of school.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 Fir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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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대의 흐름은 학교현장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교육현장의 급격한 변화는 교육의 질 향상 차원에서 새롭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 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교사들의 학교조직문화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가를 파악하 고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집단간 학교조직문 화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해봄으로써 학교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 및 학교조직문화의 개선 방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정보를 제공하 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연구결과의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학교라는 교육활동 의 조직체내에서도 가장 중추적인 위치에서 자신 에게 주어진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교사들의 학 교조직문화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가를 파악하고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집단간 학교조직문화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해봄으로써 학교조직의 효율적인 운영 및 학교조직문화의 개선 방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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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조직문화란 무엇인가? 학교조직도 학교조직 특유의 문화를 가진다 학교조직문화란 학교라는 조직의 구성원들에 의 해 의혹 없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며 학교 의 고유한 특성을 나타내는 공유가정 즉 가치 신념 이념 목표가 조직 구성원들에게 작용되어 표출되는 상징적 행위의 복합체이다 (황기수, 1998). 따라서 교사 자신들이 학교조직문화에 대 한 어떠한 신념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 라 직무에 대한 애착 관심 열의와 직무만족의 정도가 다를 것이며 교사가 문제 해결과 교육현 장의 제반 환경에 얼마나 만족하고 자신의 자질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느냐에 따라서 교육의 질이 달라질 것이다.
학교조직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가? 학교조직은 관료적 성격과 전문적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는 이중적 구조이다 학교는 분업화된 관료적 성격을 갖고 있지만 그 일을 수행하기 위 해 전문성이 필요하다 바로 교장이 그런 예이다 교장의 권위는 이 두 가지 측면이 혼합되어 있으 므로 어느 정도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Hoy & Miskel, 2005). 학교의 조직 목적을 달성하기 위 해 교육계획을 세우고 이를 분담하여 학교행정 을 추진하는 측면에서 관료적인 성격을 갖지만 실제 그러한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전 문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조직 내에서 교사들 로 갈수록 전문화되지만 위로 올라 갈수록 지위 계층에 따라 관료화가 요구되기 때문에 학교가 두 가지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 해야만 구성원들의 행동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학교조직문화는 학교조직의 기능과 효과성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구성원인 교사의 특성변 인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학생의 특성변인에 도 영향을 미친다 조직문화에 대한 개념은 다양 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학교조직문화에 대한 개 념정의는 별로 없다 그래서 학교조직문화는 일 반 조직문화의 개념에 의존하게 된다 (조남근, 1996), Schein (1992)은 조직문화의 주요 범주를 토 대로 학교조직문화를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철학 가치 이념 가정 신념 기대 태도 규범 등이 학 교라는 조직체에 한정되어 나타나는 문화라고 하 였으며, Hoy 와 Miskel(2005)은 학교조직문화를 학교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그렇게 행 동하기를 기대하는 가정 규범 기준 태도 철학 이념 등의 결합체로 보고 있다 김준기(1991)는 학교조직문화를 학교라는 조직체의 성원들에 의 해 의심없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며 학교 의 고유한 특성을 나타내는 공유 가정인 가치 신념 이념 목표가 학교조직 구성원들에게 작용 되어 표출되는 상징적 행위의 복합체라고 정의하 였다 따라서 학교조직문화는 가치 신념 규범등 학교조직 구성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 방식이 라고도 할 수 있고 학교 내에서 집단 경험을 공 유하는 구성원들에게 나타나는 사고방식 및 행동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러한 학교조직문화는 학교의 공식 비공식 조직 구성원들의 개성과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교사 들과 관리자 교직원 상호간의 관계 등과 같은 조직체의 내적 특성들의 작용에 의하여 결정된 다 이렇게 결정되는 각 학교의 조직문화는 그 학교의 구성원들에게 체득되고 경험되며 그들에 게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학교조직의 환경의 총 체라고 할 수 있다.
학교가 관료적 성격과 전문적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것을 통해 구성원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학교조직은 관료적 성격과 전문적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는 이중적 구조이다 학교는 분업화된 관료적 성격을 갖고 있지만 그 일을 수행하기 위 해 전문성이 필요하다 바로 교장이 그런 예이다 교장의 권위는 이 두 가지 측면이 혼합되어 있으 므로 어느 정도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Hoy & Miskel, 2005). 학교의 조직 목적을 달성하기 위 해 교육계획을 세우고 이를 분담하여 학교행정 을 추진하는 측면에서 관료적인 성격을 갖지만 실제 그러한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전 문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조직 내에서 교사들 로 갈수록 전문화되지만 위로 올라 갈수록 지위 계층에 따라 관료화가 요구되기 때문에 학교가 두 가지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 해야만 구성원들의 행동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학교조직문화는 학교조직의 기능과 효과성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구성원인 교사의 특성변 인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학생의 특성변인에 도 영향을 미친다 조직문화에 대한 개념은 다양 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학교조직문화에 대한 개 념정의는 별로 없다 그래서 학교조직문화는 일 반 조직문화의 개념에 의존하게 된다 (조남근, 1996), Schein (1992)은 조직문화의 주요 범주를 토 대로 학교조직문화를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철학 가치 이념 가정 신념 기대 태도 규범 등이 학 교라는 조직체에 한정되어 나타나는 문화라고 하 였으며, Hoy 와 Miskel(2005)은 학교조직문화를 학교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그렇게 행 동하기를 기대하는 가정 규범 기준 태도 철학 이념 등의 결합체로 보고 있다 김준기(1991)는 학교조직문화를 학교라는 조직체의 성원들에 의 해 의심없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며 학교 의 고유한 특성을 나타내는 공유 가정인 가치 신념 이념 목표가 학교조직 구성원들에게 작용 되어 표출되는 상징적 행위의 복합체라고 정의하 였다 따라서 학교조직문화는 가치 신념 규범등 학교조직 구성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 방식이 라고도 할 수 있고 학교 내에서 집단 경험을 공 유하는 구성원들에게 나타나는 사고방식 및 행동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러한 학교조직문화는 학교의 공식 비공식 조직 구성원들의 개성과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교사 들과 관리자 교직원 상호간의 관계 등과 같은 조직체의 내적 특성들의 작용에 의하여 결정된 다 이렇게 결정되는 각 학교의 조직문화는 그 학교의 구성원들에게 체득되고 경험되며 그들에 게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학교조직의 환경의 총 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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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강경희(2004). 중학교 교사들의 교직문화에 대한 인식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구순희(2003). 초등학교 조직문화의 특성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위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경미(2004). 중등학교 교직문화 특성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문병권(2005). 학교조직문화와 교사 직무만족의 관계,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박경화(2001). 학교조직문화에 따른 중등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박영숙.전제상(2003). 교직활성화를 위한 교직문화 변화 전략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 보고 RR 2003-9. 

  7. 박임숙(2002). 공.사립 중등학교 학교조직문화 비교 연구,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박지연(2011). 특수학교 교상의 학교 조직문화 인식 및 직무만족도 특성,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원효헌.남인애(2003). 중학교 교사의 교직사회화 단계별 교직의식 및 직무만족도 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15(2), 145-153. 

  10. 원효헌.조명임(2008). 중학교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수준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수산해양교육연구 20(2), 286-296. 

  11. 이규배(2007). 학교 조직 문화와 직무 만족과의 관계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이기룡.김한분(1998). 초등학교 조직문화 진단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논총 18(1). 

  13. 이애란(2009).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조직문화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임혜영(2004). 초등학교 조직문화와 교사의 조직 헌신도와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전영배(1993). 학교조직문화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관계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조남근(1996). 학교조직문화 관련변인의 이론적 탐색, 교육문제연구 제8집, 123-128. 

  17. 황기수(1998). 학교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황용규(2001). 초등학교 조직문화 교원의 직무만족과의 관계분석,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Halpin,A.W., & Croft,D.(1963). The organizational climate of schools. 

  20. Hoy, W. K. & Miskel, C.G.(1996, 2001, 2005).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ve, McGraw-Hill International Edition. 

  21. Sashkin, H. (1997). Organizational Beliefs Questionnaire: Administrator's Technical Manual, Amherst, Massachusetts, HRD Press. 

  22. Schein, Edgar(1992).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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