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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종단선형에 따른 도로교통 소음 특성 분석
Characteristic of Road Traffic Noise According to Road Vertical Align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4 = no.60, 2013년, pp.95 - 105  

문학룡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한대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강원평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influence of road traffic noise by road slope through the analysis of the field road traffic noise and determine consideration of road slope in the case of appling active noise cancellation. METHODS: This study measures vehicle's noise by the 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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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 현장소음 측정·분 석을 통해 도로의 경사에 따른 소음 발생의 특성을 주파 수별 분석, 총 음압레벨 통계적 비교를 수행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현장 소음을 측정하기 위해 오르막 구간, 내리막 구간, 평지로 구분하여 일반국도의 3지점을 대상으로 소음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소음 측정 결과는 1/3 옥타브 밴드 주파수별 분석을 통해 해당 구간의 주파수 대역을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2)에 대입하여 산출된 총 음압레벨을 SPSS를 통해 ANOVA test를 수행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주행속도 40, 60kph의 경우 유의확률이 0.05보다 작은 결과를 나타내었고, 귀무가설을 기각하였다. 이를 통해 신둔면 구간의 평지, 오르막, 내리막 구간이 통계적으로 총 음압레벨의 차이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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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음 측정을 위해 구분한 일반국도의 3 지점은?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현장 소음을 측정하기 위해 오르막 구간, 내리막 구간, 평지로 구분하여 일반국도의 3 지점을 대상으로 소음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소음 측정 결과는 1/3 옥타브 밴드 주파수별 분석을 통해 해당 구간의 주파수 대역을 비교하였다.
도로교통 소음의 주발생원은? 일반적으로 도로교통 소음은 주행하는 자동차에서 발생하여 도로면으로 전달되는 환경소음의 하나로 소음 발생원은 주행 자동차의 엔진음, 타이어 마찰음, 배기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Kim, 2008).
다양한 도로교통 소음 모델링 연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이러한 요소에 의해 발생하는 도로교통 소음을 예측 하고자 다양한 도로교통 소음 모델링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다. 일반적인 도로교통 소음의 예측모델은 소음원의 음향파워를 산정하고, 이 소음원이 전파되는 경로를 수식화하여 거리별 소음도를 예측하는 것이다. 도로교통 소음의 음향파워를 예측하는 모델의 인자들은 자동차 소음도, 도로의 표면상태, 도로경사, 교통 량, 차량의 평균속도 등이 있다. 이들 인자 중 도로 경사에 관한 연구는 다른 인자에 비해 연구가 다소 적은 편이다. 또한, 도로교통 소음의 ANC 적용에 있어서는 주파수별 비교와 ANC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인자를 소음 모델식을 통해 판단하고 적용하는 것이 필요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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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o, N. J., 2011, A Study on Field Applications and Effect of Micro Surfacing Pavement on Noise Reductions, Kyonggi University master's degree dissertation 

  2. European Commission DG Environment, Adaptation and Revision of the Interim Noise Computation Methods for the Purpose of Strategic Noise Mapping 

  3. Jung, W. H., 2007. "A Comparative Study of Noise Prediction Method of Road Traffic Map", Journal of the National Conferences Spring Academic,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4. Kim, C. H., Jang, T. S., and Kim, D. S., 2012. "Characteristics Analysis of Highway Traffic Noi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5. Kim, J. S., 2008.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Sejinsa 359-376. 

  6. Kim, S. G., 2004. A Study on the Attenuation of Noise through Noise Barrier based on the Frequency Analysis of the Road Traffic Noise, Seonam University master's degree dissertation 

  7. Kim, Y. K., Lee, S. W., and Yoo, T. S., 2007. "Development of Tire/Pavement Noise Simula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8.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12. Development of Traffic Noise Modeling and Noise Reduction Technology as Road Traffic Noise by Location 

  9. Lee, J. J., Mun, S. H., Ahn, D. S. and Kwon, S. A., 2012. "Noise Evaluation of the Rumble Strips Constructed at Tall Gate of High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10. Ministry of Environment, 2011. Establishment of measures to prevent road traffic noise pollution collective petition 

  11. Moon, H. R., Han, D. C., 2013. "The Noise Reduction Basic Experiment by Road Pavement Condition and Vehicle Speed", Journal of the National Conferences Spring Academic,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2.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Study on the Improvement of Noise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1) 

  13. Queens Government Department of Main Road, 2008. Road Traffic Noise Assessment, Road Traffic Noise Management : Code of Practice 

  14. Virgi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7. Highway Noise Reduction Experi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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