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로전환기를 제어하는 제어모듈은 첨단화되었으나 타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점검주기 및 점검방식을 그대로 도입, 계전연동장치를 사용하던 시기와 동일하게 적용하여 과잉정비 및 오정비로 인한 장애를 발생시켰다. 장애복구과정에서 인적오류는 열차의 탈선 등 중대사고로 이루어질 수 있어 선로전환기 모니터링시스템을 설치하고 실시간으로 선로전환기의 운영 상태를 자동으로 감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고장유형별 치명도, 평균고장간격(MTBF), 평균복구간격(MTTR), 가용률을 산출한 결과와, 점검항목별 유지보수요원의 의견을 반영하여 점검주기를 변경하고 유지보수를 시행한 후에 작업이 간소화되었고 연평균 11건 발생하던 고장이 4년 연속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선로전환기를 제어하는 제어모듈은 첨단화되었으나 타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점검주기 및 점검방식을 그대로 도입, 계전연동장치를 사용하던 시기와 동일하게 적용하여 과잉정비 및 오정비로 인한 장애를 발생시켰다. 장애복구과정에서 인적오류는 열차의 탈선 등 중대사고로 이루어질 수 있어 선로전환기 모니터링시스템을 설치하고 실시간으로 선로전환기의 운영 상태를 자동으로 감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고장유형별 치명도, 평균고장간격(MTBF), 평균복구간격(MTTR), 가용률을 산출한 결과와, 점검항목별 유지보수요원의 의견을 반영하여 점검주기를 변경하고 유지보수를 시행한 후에 작업이 간소화되었고 연평균 11건 발생하던 고장이 4년 연속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The control module controlling points has become high-tech. but the introduction of relevant company's inspection intervals and methods, and the adoption of the way which is used in relay interlock system became the cause of a failure by excessive and incorrect maintenance. The Human error in failur...
The control module controlling points has become high-tech. but the introduction of relevant company's inspection intervals and methods, and the adoption of the way which is used in relay interlock system became the cause of a failure by excessive and incorrect maintenance. The Human error in failure recovery process can cause vital accidents including train derailment, the points monitoring system could prevent this problem by monitoring points' operation condition in real time. After conducting the changed inspection intervals that applied the results of the criticality of each failure type, MTBF, MTTR, availability, maintainer's opinion, the work became simplified, and, the failure did not occur for 4 consecutive years in contrast to the previous annual average of 11 failures.
The control module controlling points has become high-tech. but the introduction of relevant company's inspection intervals and methods, and the adoption of the way which is used in relay interlock system became the cause of a failure by excessive and incorrect maintenance. The Human error in failure recovery process can cause vital accidents including train derailment, the points monitoring system could prevent this problem by monitoring points' operation condition in real time. After conducting the changed inspection intervals that applied the results of the criticality of each failure type, MTBF, MTTR, availability, maintainer's opinion, the work became simplified, and, the failure did not occur for 4 consecutive years in contrast to the previous annual average of 11 fail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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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Fig. 2와 같이 신호기계실에서는 선로전환기 모니터링 시스템을 사용하여 측정개소의 표시 입·출력 전압(DC 30V), 제어전압(DC 24V), 전동기 구동전압(AC 110V)등을 연동역의 모든 선로전환기를 일괄적으로 감시, 측정한다.
따라서 타 도시철도 운영기관 점검주기를 그대로 도입한 경우 점검방법을 자동화하고 고장실적 분석과 유지보수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점검주기를 재선정할 것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신뢰성기반유지보수를 시행하여 산출된 치명도(Criticality), 평균고장간격(MTBF : Mean Time Between Failure), 평균복구간격(MTTR : Mean Time To Repair), 가용률(Availability) 등 정량적 데이터(55%)와 유지보수요원에게 설문한 고장의 명확성, 열차지연요인, 데이터 신뢰성, 점검의 필요성 등 정성적 데이터(45%)를 반영하여 객관화된 점검주기 최적화 방안을 제시하였다[4,5].
예방점검 품질은 유지보수요원의 의지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유지보수요원 전원(50명)에게 Table 10과 같이 고장요인별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치명도 할당은 발생된 고장 건에 대해 Table 3과 같이 치명도 값을 적용하고 치명도 지수를 합산하는 상향분석 법을 적용하였다[9].
성능/효과
이러한 문제점은 모니터링시스템을 설치하고, 신뢰성 분석을 통해 치명도(Criticality), 평균고장간격(MTBF), 평균복구간격(MTBF), 갸용률(Availability)을 산출하여 구간별 할당 값과 점검항목 별 유지보수요원의 의견을 반영, 최적의 점검주기로 변경하여 유지보수를 시행한 결과 4년간 고장발생 “0”건을 달성하였다.
점검주기를 변경하여 4년 동안 유지보수를 시행한 결과, Table 14와 같이 치명도(Criticality), 평균고장간격 (MTBF), 평균복구간격(MTBF)은 “0”, 장비의 신뢰도를 나타내는 가용률(Availability)은 100%로 유지보수 간소화 및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에 크게 기여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차의 충돌, 탈선은 어디서 일어나는가?
열차의 충돌, 탈선은 대부분 선로전환기가 설치된 분기부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정확한 점검 및 정비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요인을 가지고 있어 완벽한 유지보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현재 대부분의 도시철도 운영기관은 동일한 마찰클러치가 장착된 선로전환기(NS-A형) 또는 마그네틱클러치가 장착된 선로전환기(NS-AM)를 사용하면서 점검주기및 항목, 방법 등은 서로 다르고 객관성이 결여되어 있다[1].
선로전환기 제어모듈은 무엇인가?
대전도시철도에서 사용하는 선로전환기 제어모듈 (DEWEMO : Decentralized Element Interface Module for Points)은 전자연동장치(SICAS : Siemens Computer Aid Signalling)에서 제어명령을 수신하여 선로전환기를 제어 한다.
참고문헌 (9)
Jong-hyen Baek, Chang-goo Lee, Nam-o Seul, The driving Part Performance Improvement for single-phase MJ-81 switch point machine localization,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0, No 3, pp.535-538, 2009
In-Taek Lim, Monitoring system for point machine and methods thereof. Korea Patent No.10-0885425, 2009
John Moubray Reliability-centred Maintenance, Industrial Press Inc, pp.4-13. 1992
Nam-Hung Lee, Soo-Hwan, Joung-Sun Kim, Hyung-Chul Kim, Gi-Chun Lee, Production study of domestic railroad signal checking cy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36-41, 2007
Kwang-Kun Yoo, Railway Route Control, Gidari, pp. 31-61. 2005
Jae-Young Park, Study on performance improvement of electric-point machine monitoring system,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1, No.11, pp. 4509-4514, 2010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0.11.11.4509
Young-Tae Kim, Signal Control System, Tech-media, pp. 451-459. 2003
Anthony M. Smith, Glenn R. Hinehcliffe Gateway World Class Maintenance, Elsevier, pp. 107-110. 2004
Chang-Hwan Lee, Mi-Ok Song, Byoung-Noh Park, Jeong-Mo Lee, Procedure for Maintenance Improvement by RCM Criticality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2209-221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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