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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영어 교수·학습활동에 대응한 학습공간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laning of the Learning Space of Elementary School Corresponding English Learning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7, 2013년, pp.3538 - 3549  

최병관 (공주대학교 건축학부) ,  오형석 (공주대학교 건축학부) ,  김중헌 (대전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본 연구는 각 학교급별 영어교육 내용 및 방법에 적합한 영어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영어 전용교실의 공간구성 및 운영방안에 대한 건축 계획적 방안 모색과 그 지침을 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전국 초등학교의 영어교육환경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표를 작성하여 전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영어교육과 관련한 실 종류와 보유 현황, 그리고 각 실들의 면적 등의 시설 현황에 조사 분석하였다. 둘째, 학교급별 영어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방법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영어 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학교급별 대표적인 학습장면과 그에 따른 시설 및 설비 환경을 추출하였다. 셋째, 이를 통하여 학교급별, 규모별 영어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영어 전용교실의 공간구성 요건 및 운영방안을 모색하고 건축 계획적 지침을 제안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의 영어교육 내용 및 방법에 적합한 영어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영어 전용 교실의 공간구성 및 운영 방안에 대한 건축 계획적 방안 모색과 그 지침을 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the architectural planning solution and guiding principle for English only classroom spatial layout and operation program to establish English educational environment proper to English curriculum contents and methodology by the grade level of elementary school. To accomplish thi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의 영어 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성이 제기된 것은? 이와 같은 사회적, 교육적 배경에 따라서 초등학교의 영어 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영어교육의 내용 및 방법에 적합한 영어 교육 환경을 조성할 필요성이 제기 되고 있다. 
지금까지 초등학교의 영어교육을 위한 전용시설은? 지금까지 초등학교의 영어교육을 위한 전용시설은 어학실이 있었고, 그 외에는 컴퓨터실을 활용한 것이 전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일부 학교에서 유휴 교실 학급교실로 사용하던 교실이 학생 수 및 학급수의 감소로 인해 현재는 비어 있거나 달리 사용하고 있는 교실을 영어 전용교실로 활용하거나 혹은 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영어 전용교실 또는 영어 체험교실 등을 신설하거나 기존 시설을 리모델링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최근 초등학교의 영어교육을 위한 전용시설이 증가하게 된 이유는? 지금까지 초등학교의 영어교육을 위한 전용시설은 어학실이 있었고, 그 외에는 컴퓨터실을 활용한 것이 전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일부 학교에서 유휴 교실 학급교실로 사용하던 교실이 학생 수 및 학급수의 감소로 인해 현재는 비어 있거나 달리 사용하고 있는 교실을 영어 전용교실로 활용하거나 혹은 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영어 전용교실 또는 영어 체험교실 등을 신설하거나 기존 시설을 리모델링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그렇지만 이들 학교의 영어 관련 시설들의 공간구성이나 면적, 위치 등 건축적으로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영어 교육의 목표나 방법을 수행하는 시설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많은 개선점과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 언론에 자주 지적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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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Byungkwan Choi, A Study on the Operating and Building Plan of Study Space for Making Circumstance of English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Kong-ju National University Industry- 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2008.10.25 

  2. Byungkwan Choi, A Study on the facility criterion for the revised 7th curriculum of elementary schools and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009.3.30 

  3. Youngsuk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Performance Model of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Type ,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09. 7 

  4. Byungkwan Choi, The Operation Guide of the Advanced type(type A)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09.11 

  5. Byungkwan Choi, A Consulting Report of the Facility sector of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type B-2 and C). - Seoul?Incheon,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upport Center, 2010.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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