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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일 전통가구에 나타난 표현과 의미의 기호학적 분석 - 17~19세기 수납가구를 중심으로 -
Semiotic Analysis of Expressive Features and Structural Meanings in Traditional Furniture of Korea, China and Japan - Focus on the Storage Furniture from 17th to 19th century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1 = no.96, 2013년, pp.183 - 193  

김은정 (연세대학교 심바이오틱라이프텍연구원) ,  박영순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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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udy aimed to find the fundamental differences of aesthetics in Korea, China, and Japan by analyzing expressive features and structural meanings of the storage furniture from $17^{th}$ to $19^{th}$ century. The study was performed in four steps; analysis of expressive fe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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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동일한 문화권에 속한 한중일 삼국의 전통수납가구를 통해 겉으로 드러나는 조형미를 분석하고, 그 속에 내재된 미학원리와 사상적 배경을 연관성있게 살펴보았다. 삼국은 직선적 형태에 곡선적 요소의 부여, 폐쇄적 구조에 개방성 부여, 자연적 재료에 인위적인 색채 변화, 대칭적 형태에 비대칭적 패턴과 구조의 변화 등 공통적인 표현특성을 지니면서 각기 다른 차이점을 드러내었다.
  • 특히 동일한 문화권에 속하는 여러 국가를 함께 비교연구하는 것은 국가별 문화적 특성의 상대적 차이를 밝히는데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중일 삼국이 지닌 조형미의 표현과 그 속에 내재된 의미를 파악함으로써 국가별 디자인 정체성이 지닌 근원적 차이를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세계적으로 동아시아의 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삼국의 전통조형미가 지닌 표현과 의미를 비교하는 것은 한국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세계화하는데 매우 의미깊은 일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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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중일 삼국의 전통수납가구의 공통적인 표현 특성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동일한 문화권에 속한 한중일 삼국의 전통수납가구를 통해 겉으로 드러나는 조형미를 분석하고, 그 속에 내재된 미학원리와 사상적 배경을 연관성있게 살펴보았다. 삼국은 직선적 형태에 곡선적 요소의 부여, 폐쇄적 구조에 개방성 부여, 자연적 재료에 인위적인 색채 변화, 대칭적 형태에 비대칭적 패턴과 구조의 변화 등 공통적인 표현특성을 지니면서 각기 다른 차이점을 드러내었다. 한국은 면과 선의 조화로운 구성을 지니면서 자연색채와 재료의 질감을 최대한 살렸고, 중국은 면의 강조와 더불어 입체적인 조각으로 장식성을 더하였다.
한중일의 전통 미의식에 대해 자주 언급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한중일의 전통 미의식은 동일한 사상적 뿌리를 지니고 있음에도 조금씩 다른 특성을 지닌다. 예를 들어, 한국은 소박한 자연미, 중국은 화려한 규모의 미, 일본은 정교하고 섬세한 미를 지닌 것으로 자주 언급된다. 이러한 미의식의 바탕에는 미(美)를 형성하는 기본적인 원리(미학 원리)가 내재되어 있는데, 이들은 서로 상반된 개념의 조화와 균형을 통해 진정한 아름다움을 드러내게 된다.
한국의 전통 수납가구는 어떤 원리를 통해 미(美)를 드러내고 있는가? 이상의 단계별 분석내용을 종합하면 한국의 전통 수납가구는 경직성과 유연함, 단절과 소통, 꾸밈새와 본바탕, 반복과 변화, 가벼움과 무거움의 원리를 통해 미(美)를 드러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원리들은 직선적 형태에 부드러운 곡선의 처리, 기능을 중시하여 폐쇄적 구조를 취하되 장식을 위한 개방성의 부여, 자연 재료를 존중하되 인위적 톤 조절, 엄격한 대칭적 구조와 자유로운 형태의 나뭇결 패턴, 면과 선의 조화로운 구성 등의 표현방식을 통해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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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국선, 한중일 주거문화맥락에서 본 전통가구 디자인 특성 비교연구, 연세대 박사논문, 2004 

  2. 김영무, 東洋의 20가지 가치관, 초판, 도서출판 동행, 서울, 2009 

  3. 김진옥, 한중일 전통가구의 유형에 따른 특성 비교연구, 디자인학연구 66호, 2006 

  4. 류티에준, 15-19세기 한중 가구 디자인의 특성 및 비교 연구, 국민대 박사논문, 2009 

  5. 리빙하이, 동아시아 미학, 신정근 역, 초판, 도서출판 동아시아, 서울, 2010 

  6. 백봉옥, 중국가구의 의장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1978 

  7. 송효섭, 문화기호학, 초판, 민음사, 서울, 1997 

  8. 서승미, 현대 예술의상에 표현된 조형성의 텍스트 분석, 숙명여대 박사논문, 2004 

  9. 신항식, 시각영상 기호학, 초판, 나남출판, 파주, 2005 

  10. 세계사상사연구회, 간단 명쾌한 동양사상, 이소담 역, 시그마북스, 서울, 2010 

  11. 우더신, 한 권으로 읽는 불교, 주호찬 역, 초판, 산책자, 서울, 2008 

  12. 윤재근, 동양의 본래미학, 초판, 나들목, 서울, 2006 

  13. 이상업.정희순, 일본문화를 키워온 마음 33가지, 초판, 보고사, 서울, 2006 

  14. 이순희, 한국과 중국의 전통가구 양식의 비교, 이화여대 석사논문, 1984 

  15.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초판, 경인문화사, 서울, 2003 

  16. 장파, 동양과 서양, 그리고 미학, 유중하 외 4인 공역, 초판, 푸른숲, 경기, 2010 

  17. 첸파핑, 한 권으로 읽는 유교, 최성흠 역, 초판, 산책자, 서울, 2008 

  18. 하재경, 한중일 전통 수납류가구의 유사성과 상이성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디지털건축인테리어학회논문집 7권, 2007 

  19. 홍민정, 일본 에도, 메이지 시대의 목가구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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