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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1 = no.96, 2013년, pp.183 - 193
The study aimed to find the fundamental differences of aesthetics in Korea, China, and Japan by analyzing expressive features and structural meanings of the storage furniture fr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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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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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일 삼국의 전통수납가구의 공통적인 표현 특성은 무엇인가? | 본 연구는 동일한 문화권에 속한 한중일 삼국의 전통수납가구를 통해 겉으로 드러나는 조형미를 분석하고, 그 속에 내재된 미학원리와 사상적 배경을 연관성있게 살펴보았다. 삼국은 직선적 형태에 곡선적 요소의 부여, 폐쇄적 구조에 개방성 부여, 자연적 재료에 인위적인 색채 변화, 대칭적 형태에 비대칭적 패턴과 구조의 변화 등 공통적인 표현특성을 지니면서 각기 다른 차이점을 드러내었다. 한국은 면과 선의 조화로운 구성을 지니면서 자연색채와 재료의 질감을 최대한 살렸고, 중국은 면의 강조와 더불어 입체적인 조각으로 장식성을 더하였다. | |
한중일의 전통 미의식에 대해 자주 언급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 한중일의 전통 미의식은 동일한 사상적 뿌리를 지니고 있음에도 조금씩 다른 특성을 지닌다. 예를 들어, 한국은 소박한 자연미, 중국은 화려한 규모의 미, 일본은 정교하고 섬세한 미를 지닌 것으로 자주 언급된다. 이러한 미의식의 바탕에는 미(美)를 형성하는 기본적인 원리(미학 원리)가 내재되어 있는데, 이들은 서로 상반된 개념의 조화와 균형을 통해 진정한 아름다움을 드러내게 된다. | |
한국의 전통 수납가구는 어떤 원리를 통해 미(美)를 드러내고 있는가? | 이상의 단계별 분석내용을 종합하면 한국의 전통 수납가구는 경직성과 유연함, 단절과 소통, 꾸밈새와 본바탕, 반복과 변화, 가벼움과 무거움의 원리를 통해 미(美)를 드러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원리들은 직선적 형태에 부드러운 곡선의 처리, 기능을 중시하여 폐쇄적 구조를 취하되 장식을 위한 개방성의 부여, 자연 재료를 존중하되 인위적 톤 조절, 엄격한 대칭적 구조와 자유로운 형태의 나뭇결 패턴, 면과 선의 조화로운 구성 등의 표현방식을 통해 드러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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