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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ovides the structure of a 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RANS) based simulation method and its validation results for the ship motion problem. The motion information of the hull computed from the equations of motion is considered in the momentum equations as the relative fluid motion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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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RANS기반의 유동의 지배방정식을 사용하여 파랑중 선박운동 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수치기법, WAVIS-6DoF와 이를 검증한 내용을 소개하였다. 격자의 운동 및 변형을 고려하는 다소 어렵고 복잡한 수치기법을 피하고 선체운동을 비관성 좌표계법을 이용하여 유체의 상대운동으로 치환하여 푸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 본 논문은 선형 설계 현장에서 저항 및 자항성능 평가기술로 비교적 높은 신뢰도를 얻고 있는 WAVIS 2.2 (Kim, et al., 2011)를 바탕으로 파랑 중 선박운동을 해석할 수 있는 새로운 버전인, WAVIS-6DoF 개발에 사용한 수치기법의 설명과 그 검증 내용을 제공한다. 개발된 수치기법은 Song, et al.
  • 6 크기의 DTMB 5512모형선으로 미국 IOWA대학 IIHR에서 수행된 모형시험 조건을 따랐다. 특별히, 이 모형시험은 선박운동에 대한 CFD 해석을 검증할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CFD 검증용으로 매우 유용한 자료인 시간에 따른 운동변위를 계측한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선체의 운동은 회전운동이 Fig. 1에 보이는 선체의 무게 중심점(C.G)에 대해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아래의 운동방정식들을 풀어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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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 단계의 CFD는 어느정도인가? , 2013). 현 단계의 CFD는 설계시 요구되는 선박의 저항성능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어 모형시험 결과와 더불어 차츰 높은 신뢰를 얻고 있고 이 분야에서의 그 활용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반면, 운동성능 해석의 경우는 대진폭 운동을 포함하여 다양한 파랑 조건에 대해 체계적으로 그 정확도를 검증해야하는 단계에 있다.
지배방정식의 해를 유한체적법으로 구하는데 있어, 다양한 조건은 어떻게 하여 수행했는가? 지배방정식의 해는 유한체적법(finite volume method)을 사용하여 구하였다. 여기서, 시간적분은 1차 정도의 Euler법으로 수행되며, 대류항과 확산항에 대한 이산화는 3차 정도의 MUSCL (Monotonic Upstream centered Scheme for Convection Laws, van Leer, 1979)법과 2차 정도의 중앙차분법(central difference scheme)으로 수행하였다. 연속방정식을 만족시키기 위한 속도-압력의 연성은 SIMPLE (Patankar, 1980)알고리즘을 이용하였다.
CFD의 궁극적 발전 방향은 무엇인가? 이와 더불어, 향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아직도 계산 시간의 부담을 더 줄여야 하는 노력이 필요한 상황에 놓여있다. CFD의 궁극적 발전 방향은 선박의 운동성능 해석에 관련된 모든 문제를 다루고 그 결과들을 설계에 반영하려는 범용성의 목적보다, 포텐셜유동 해석법이 한계로 가지는 점성유동이 지배적인 유동과 모형시험이 어려운 영역의 문제를 효과적이고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는 수치해석기법으로 발달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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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eck, R. & Reed, A., 2001. Modern seakeeping computations for ships. 23rd ONR Symposium on Naval Hydrodynamics, Val de Reuil, Fr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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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im, J. et al., 2011. Development of a Numerical Method for the Evaluation of Ship Resistance and Self-Propulsion Performanc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2), pp.147-157. 

  4. Launder, B.E. & Spalding, D.B., 1974. The Numerical Computation of Turbulent Flows.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3(2), pp.269-289. 

  5. Nam, B.W. et al., 2013. Numerical Study on Wave-induced Motion of Offshore Structures Using Cartesian-grid based Flow Simulation Method.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6(6), pp.7-13. 

  6. Newman, J.N., 1977. Marine Hydrodynamics. MIT Press: Cam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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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Park, J.C. Chun, H.H. & Song, K.J., 2003. Numerical Simulation of Body Motion Using a Composite Grid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5(5), pp.36-42. 

  9. Patankar, S.V., 1980. Numerical Heat Transfer and Fluid Flow. Taylor & Francis. ISBN 978-0-89116-5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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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Shih, T.H. Liou, W.W. Shabir, A. & Zhu, J., 1995. A New $\kappa-\varepsilon$ Eddy Viscosity Model for High Reynolds Number Turbulent Flows-Model Development and Validation. Computers and Fluids, 24(3), pp.227-238. 

  12. Song, J.S. Bae, J.H. Kim, M.H. & Ahn, S.M., 2010. Numerical analysis of additional resistance estimation for low speed full ship. Proceedings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ICC, Je-ju, 3-4 Jun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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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Van Leer, B., 1979. Towards the Ultimate Conservative Difference Scheme, V:A Second-Order Sequel to Godunov's Method.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32(1), pp.101-136. 

  15. Yang, K.K. Nam, B.W. Lee, J.H. & Kim, Y.H., 2012. Analysis of Large-Amplitude Ship Motions Using a Cartesian-Grid-based Computational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9(6), pp.461-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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