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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0 no.4, 2013년, pp.232 - 239
박일룡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유철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광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반석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서성부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This paper provides the structure of a 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RANS) based simulation method and its validation results for the ship motion problem. The motion information of the hull computed from the equations of motion is considered in the momentum equations as the relative fluid moti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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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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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단계의 CFD는 어느정도인가? | , 2013). 현 단계의 CFD는 설계시 요구되는 선박의 저항성능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어 모형시험 결과와 더불어 차츰 높은 신뢰를 얻고 있고 이 분야에서의 그 활용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반면, 운동성능 해석의 경우는 대진폭 운동을 포함하여 다양한 파랑 조건에 대해 체계적으로 그 정확도를 검증해야하는 단계에 있다. | |
지배방정식의 해를 유한체적법으로 구하는데 있어, 다양한 조건은 어떻게 하여 수행했는가? | 지배방정식의 해는 유한체적법(finite volume method)을 사용하여 구하였다. 여기서, 시간적분은 1차 정도의 Euler법으로 수행되며, 대류항과 확산항에 대한 이산화는 3차 정도의 MUSCL (Monotonic Upstream centered Scheme for Convection Laws, van Leer, 1979)법과 2차 정도의 중앙차분법(central difference scheme)으로 수행하였다. 연속방정식을 만족시키기 위한 속도-압력의 연성은 SIMPLE (Patankar, 1980)알고리즘을 이용하였다. | |
CFD의 궁극적 발전 방향은 무엇인가? | 이와 더불어, 향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아직도 계산 시간의 부담을 더 줄여야 하는 노력이 필요한 상황에 놓여있다. CFD의 궁극적 발전 방향은 선박의 운동성능 해석에 관련된 모든 문제를 다루고 그 결과들을 설계에 반영하려는 범용성의 목적보다, 포텐셜유동 해석법이 한계로 가지는 점성유동이 지배적인 유동과 모형시험이 어려운 영역의 문제를 효과적이고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는 수치해석기법으로 발달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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