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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테나 간격 변화에 대한 TPMS 빔형성기 성능분석
Performance Analysis of TPMS Beamformer According to Variance of Antenna Interelement Spacing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8 no.6, 2013년, pp.907 - 915  

최병상 (조선대학교 금속재료공학과) ,  김성민 (조선대학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  황석승 (조선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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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는 자동차 타이어의 센서부에서 전송된 온도나 압력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이어의 상태를 파악하여 운전자가 수시로 이를 점검하여 차량의 주행조건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켜주기 위한 안전보조시스템이다. TPMS는 특성상 무선통신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무선통신 시 TPMS와 비슷한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외부의 각종 전기 및 전자 장치들에 의한 간섭의 영향으로 통신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고출력의 간섭을 제거하기 위해 등간격 선형 안테나 어레이 구조의 다양한 빔형성 기술을 사용한다. 빔형성 기술은 많은 수의 안테나를 사용할수록 더욱 향상된 간섭제거 성능을 얻을 수 있는데, 차량 내부의 구조상 사용할 수 있는 안테나의 수는 제한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 내부에 설치되는 안테나 수를 늘리기 위해 안테나 사이의 간격을 줄였을 경우 빔형성기의 성능을 비교 분석한다. 빔형성기의 성능분석을 위해 최근에 제안된 TPMS용 스위칭(switching) 빔형성기와 MVDR(Minimum -Variance Distortionless-Response) 빔형성기를 고려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TPMS) is an auxiliary safety system for recognizing the condition of tires based on the pressure and temperature data transmitted from the sensor unit installed on a tire of the vehicle. Using TPMS, a driver can frequently check the state of tires and it aids to ma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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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신안테나 수가 증가할수록, 빔형성기의 간섭제거 성능은 향상되므로, 최소한의 배치 길이를 가지면서 최대한 많은 수의 수신 안테나를 사용하는 것이 TPMS용 빔형성기를 사용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빔형성기를 위한 최적화된 안테나 개수와 안테나 사이의 간격을 결정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방법을 기반으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짧은 배치 길이를 가지면서 많은 수의 안테나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안테나 사이의 간격을 줄였을 경우 빔형성기의 간섭제거 성능을 비교, 분석한다. 이를 위해 d = λ/2, d = λ/4, d = λ/6의 총 세 가지 안테나 간격을 고려한다.
  • 빔형성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안테나 사이의 간격을 TPMS에 적용하면, 승용차 기준으로 차량 내부에 일렬로 장착할 수 있는 안테나의 개수는 네 개 정도로 국한된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에 일렬로 장착할 수 있는 안테나의 개수를 늘리기 위해 안테나 사이의 간격을 변화시켰을 경우의 스위칭 빔형성기와 MVDR 빔형성기의 간섭제거 성능을 비교, 분석한다.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TPMS 빔형성기 사용을 위해 차량내부에 장착할 수 있는 안테나의 개수를 파악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TPMS용 빔형성기를 위한 수신 안테나는 그림 1과 같이 차량의 중앙에 일렬로 배치된 M개의 안테나 어레이 구조를 사용한다고 가정한다. 등간격 선형 어레이 (Uniform Linear Array, ULA)를 고려한 수신신호 벡터는 이산 샘플 인덱스 k에 대하여 식 (1)과 같이 주어진다.
  • 또한, 각 타이어의 TPMS 송신신호에 길이가 N = 15 인 골드코드를 부여하였다. 각 타이어에 대한 TPMS 송신신호의 입사각들은 60, 120, 240, 360로 가정하였고, 수신안테나에 대하여 각각 11, 175, 270로 입사되는 세 개의 간섭신호가 존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표 1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출한 안테나 개수와 간격에 대한 빔형성기의 간섭제거 성능을 정리해 놓은 것이다. 본 장에서 안테나 사이의 간격을 계산하기 위해 고려된 TPMS 전송주파수는 앞에서 언급한 433.92MHz로 가정한다.
  • 시뮬레이션을 위해 차량 중앙에 네 개 또는 여섯 개의 수신안테나를 사용한다고 가정하였고, 안테나 사이의 간격 d를 λ/2, λ/4, λ/6의 세 가지 경우로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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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PMS는 무엇인가?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는 자동차 타이어의 센서부에서 전송된 온도나 압력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이어의 상태를 파악하여 운전자가 수시로 이를 점검하여 차량의 주행조건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켜주기 위한 안전보조시스템이다. TPMS는 특성상 무선통신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무선통신 시 TPMS와 비슷한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외부의 각종 전기 및 전자 장치들에 의한 간섭의 영향으로 통신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TPMS 수신기에 적용하려는 목적으로 개발된 무선 통신 간섭 제거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국내에서 RKE(remote keyless entry), 컨테이너 관리용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아마추어 무선국 등의 다양한 전기 및 전자 장치들이 TPMS와 비슷한 주파수 대역의 고출력 신호를 사용하므로 TPMS 무선통신에 있어 심각한 간섭[5]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간섭들의 효율적인 제거를 위해 스위칭[6], GSC(Generalized Sidelobe Canceler)[7], MVDR[8] 빔형성 기술들을 차량의 내부에 있는 TPMS 수신기에 적용하는 기술들이 제안되었다. 이 중 스위칭 빔형성기와 MVDR 빔형성기는 차량 중앙에 M개의 수신안테나를[9-11] 일직선으로 배치시키는 구조를 사용하는데, 이들 빔형성기는 많은 수의 안테나를 사용할수록 향상된 간섭제거 성능을 가지는 특성이 있다.
국내에서 TPMS용 주파수로 433.92MHz 대역을 사용하기 힘든 이유는? 92MHz 주파수를 사용하는 우수한 성능의 TPMS 개발이 필요하다. 그러나 국내에서 RKE(remote keyless entry), 컨테이너 관리용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아마추어 무선국 등의 다양한 전기 및 전자 장치들이 TPMS와 비슷한 주파수 대역의 고출력 신호를 사용하므로 TPMS 무선통신에 있어 심각한 간섭[5]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간섭들의 효율적인 제거를 위해 스위칭[6], GSC(Generalized Sidelobe Canceler)[7], MVDR[8] 빔형성 기술들을 차량의 내부에 있는 TPMS 수신기에 적용하는 기술들이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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