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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論文集 : 大田大學校 韓醫學硏究所. 韓醫學編, v.22 no.1, 2013년, pp.23 - 36
이태경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 김경신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 강정수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 김병수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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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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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에서 衛氣는? | 인체에서 衛氣는 주로 四肢分肉, 곧 五體와 五官을 중심으로 防禦와 護衛의 기능을 수행한다. 衛氣가 주로 體表에서 作用을 하므로 衛氣의 運行과 관련된 根結도 體表의 五官 五體와의 관련성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 |
根結에서 根부위의 특징은? | 根結에서 根부위는 四肢末端으로 衛氣가 포산된 指端과 같으며, 結부위는 頭·胸·腹부위인데, 특히 三陽의 結은 命門, 鉗耳, 窗籠으로 모두 衛氣布散의 시작부위와 흡사하다. 이러한 부위적인 일치점은 방향성의 차이만 있을 뿐 동일한 노선으로 보이며, 根結의 經氣는 衛氣 運行을 살펴보면 衛氣로 추정된다. | |
三陽의 結은 衛氣의 運行과 밀접함을 확인할 수 있으며, 衛氣의 五官에서의 作用도 연관 지어 생각해 볼 수 있는 이유는? | 五官 중 이들만 기록된 이유는 衛氣와의 관련성 때문으로 보이는데, 衛氣는 晝夜의 운행이 陽分과 陰分으로 나뉘므로 晝夜의 구분과 밀접한 五官만 언급한 것으로 사료되어 진다. 晝夜의 구분은 해의 움직임으로 구별되어 六氣的으로 寒熱, 五行的으로 水火로 대비될 수 있는데, 類經에 少陰은 君火로 離卦의 象(☲)이고, 太陽은 寒水로 坎卦의 象(☵)이라 하였고56), 周易의 『設卦傳』에 “乾爲首 坤爲腹 震爲足 巽爲股 坎爲耳 離爲目 艮爲手 兌爲口57)”이라 하여 八卦의 인체 배속을 설명하였는데, 坎卦는 귀(耳)로 離卦는 눈(目)에 배속됨을 알 수 있으므로, 少陰과 太陽은 각각 인체에서 눈과 귀로 배속되어, 눈과 귀가 인체에서 水火의 대표가 됨을 알 수 있는 바, 晝夜에 運行에 차이가 있는 衛氣가 눈과 귀를 시발점으로 삼고, 根結에서 結이 눈과 귀가 됨은 합당한 이치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三陽의 結은 衛氣의 運行과 밀접함을 확인할 수 있으며, 衛氣의 五官에서의 作用도 연관 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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