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Gap Analysis (수준분석)을 통한 기능안전 -ISO 26262 평가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40 no.5 = no.348, 2013년, pp.60 - 67  

윤세욱 (DNV 인증원, 기능안전그룹)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굴지의 자동차 부품개발사의 요청으로 수행 완료한, Gap analysis(수준분석)을 통한 기능안전-ISO 26262 평가 결과를 예시로 하여 AFSRS 의 평가결과가 어떻게 도출되는지 보여주고자 한다. 각 파트별 평가결과를 기능안전 표준에서 요구하는 수준(Criteria)과 비교해 보여줌으로써, 현재의 제품개발 절차가 어느 수준에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용 기능안전-ISO 26262의 명확한 준수를 위해 어떠한 것이 동반되어야 하는가? 하지만 차량용 기능안전-ISO 26262 의 명확한 준수를 위해서는 모규격인 IEC 61508 에 대한 이해와 함께, 자동차부품 공급사가 적용중인 현재의 제품개발 프로세스 및 절차의 이해 및 분석, 그리고 필요시 이에 대한 개선절차가 동반되어야 한다. 기능안전-ISO 26262 평가 절차는 표준에 규정된 각종 기능안전성 구현 절차에 대응하는 현재의 제품개발 절차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표준의 요구사항에 부합하지 못하는 항목을 명확히 정의하고 개선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실행함으로써, 자동차부품 공급사들이 향후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기능안전 제품개발 절차를 구축하기 위해서 사용되고 있는 새로운 개념의 프로세스이다.
기능안전-ISO 26262 평가 진행을 위해 어떠한 것이 결정되어야 하는가? 서론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ISO 26262 는 제품의 구상, 개발, 생산 및 운영과 사후지원 등 자동차 부품의 전체 수명주기에 걸쳐서 적용되는 방대한 양의 기능안전 요구 사항을 기술하고 있으므로, 기능안전-ISO 26262 평가는 개발뿐 아니라 구매, 품질, 생산, 생산기술 등 회사의 전 부문에 걸쳐서 진행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해당 제품의 ASIL(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등급이 결정되어야 한다. ASIL 등급은 심각성, 노출가능성 및 통제가능성 등으로 이루어 져 있으며 해당 제품의 자동차에서의 안전무결점수준을 정의하므로, 표준에서 각 ASIL 등급별로 요구하는 사항을 명확히 이해하는 전문가들에 의해서 각 등급별로 요구되는 사항에 대해 부적합(불일치 혹은 미준수) 조항 혹은 세부조항을 선정한다.
ISO 26262란? ISO 26262 는 산업분야에서 적용되어 왔던 IEC 61508 (전기/전자/프로그래밍 가능한 시스템에 대한 기능안전 요구사항)을 자동차용 전기/전자 시스템의 요구조건에 맞게 적용한 국제표준규격으로서, 자동차 산업분야의 제품 안전 수명주기(Safety Lifecycle), 즉 구상, 개발, 생산, 운영 및 AS(사후지원), 폐기 등에 걸친 경영시스템 전반에 대한 기능안전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사항들은 자동차 제조사에 시스템 혹은 부품 등을 공급하는 자동차부품 공급사의 개발 체계 및 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조직차원에서의 품질 및 안전수준을 확인, 관리함과 동시에 시스템 혹은 부품의 개발시에 리스크 분석을 시행하고, 제품개발 프로세스, 절차 및 해당 개발제품의 기능안전성을 평가하고 수행하게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