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한 단어 수는 입니다.
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선택한 단어 수는 30입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40 no.5 = no.348, 2013년, pp.60 - 67
윤세욱 (DNV 인증원, 기능안전그룹)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차량용 기능안전-ISO 26262의 명확한 준수를 위해 어떠한 것이 동반되어야 하는가? | 하지만 차량용 기능안전-ISO 26262 의 명확한 준수를 위해서는 모규격인 IEC 61508 에 대한 이해와 함께, 자동차부품 공급사가 적용중인 현재의 제품개발 프로세스 및 절차의 이해 및 분석, 그리고 필요시 이에 대한 개선절차가 동반되어야 한다. 기능안전-ISO 26262 평가 절차는 표준에 규정된 각종 기능안전성 구현 절차에 대응하는 현재의 제품개발 절차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표준의 요구사항에 부합하지 못하는 항목을 명확히 정의하고 개선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실행함으로써, 자동차부품 공급사들이 향후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기능안전 제품개발 절차를 구축하기 위해서 사용되고 있는 새로운 개념의 프로세스이다. | |
기능안전-ISO 26262 평가 진행을 위해 어떠한 것이 결정되어야 하는가? | 서론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ISO 26262 는 제품의 구상, 개발, 생산 및 운영과 사후지원 등 자동차 부품의 전체 수명주기에 걸쳐서 적용되는 방대한 양의 기능안전 요구 사항을 기술하고 있으므로, 기능안전-ISO 26262 평가는 개발뿐 아니라 구매, 품질, 생산, 생산기술 등 회사의 전 부문에 걸쳐서 진행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해당 제품의 ASIL(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등급이 결정되어야 한다. ASIL 등급은 심각성, 노출가능성 및 통제가능성 등으로 이루어 져 있으며 해당 제품의 자동차에서의 안전무결점수준을 정의하므로, 표준에서 각 ASIL 등급별로 요구하는 사항을 명확히 이해하는 전문가들에 의해서 각 등급별로 요구되는 사항에 대해 부적합(불일치 혹은 미준수) 조항 혹은 세부조항을 선정한다. | |
ISO 26262란? | ISO 26262 는 산업분야에서 적용되어 왔던 IEC 61508 (전기/전자/프로그래밍 가능한 시스템에 대한 기능안전 요구사항)을 자동차용 전기/전자 시스템의 요구조건에 맞게 적용한 국제표준규격으로서, 자동차 산업분야의 제품 안전 수명주기(Safety Lifecycle), 즉 구상, 개발, 생산, 운영 및 AS(사후지원), 폐기 등에 걸친 경영시스템 전반에 대한 기능안전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사항들은 자동차 제조사에 시스템 혹은 부품 등을 공급하는 자동차부품 공급사의 개발 체계 및 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조직차원에서의 품질 및 안전수준을 확인, 관리함과 동시에 시스템 혹은 부품의 개발시에 리스크 분석을 시행하고, 제품개발 프로세스, 절차 및 해당 개발제품의 기능안전성을 평가하고 수행하게 하였다.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