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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40 no.5 = no.348, 2013년, pp.68 - 79
김대영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 , 이재성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 , 김동규 (한양대학교 융합전자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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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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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26262이란? | ISO 26262는 전자기기 전반의 기능안전 규격인 IEC61508을 토대로 자동차 전용의 안전성에 대한 상세 요건을 추가한 표준이다. 이 표준은 신뢰성, 가용성, 보전성, 안전성을 확보하는 RAMS설계 기법을 기반으로 하며, 자동차의 기능안전성을 보장함으로써 결함이 발생해도 그 피해가 사람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 |
ISO 26262은 어떤 기법을 기반으로 하는가? | ISO 26262는 전자기기 전반의 기능안전 규격인 IEC61508을 토대로 자동차 전용의 안전성에 대한 상세 요건을 추가한 표준이다. 이 표준은 신뢰성, 가용성, 보전성, 안전성을 확보하는 RAMS설계 기법을 기반으로 하며, 자동차의 기능안전성을 보장함으로써 결함이 발생해도 그 피해가 사람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표준에서는 기능안전성의 책임을 조직 및 기업에 요구하고 있으며, 이를 적용하기 위해 기능안전의 경영, 구상, 제품개발, 생산, 운전 그리고 다양한 지원 프로세스 등의 안전 요구사항이 전체 라이프사이클에 걸쳐서 정의가 되어 있다. | |
ABS은 무엇을 높이기 위한 기술인가? | 최근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차량의 성능과 함께 안전기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자동차는 전기전자 시스템 장치의 사용빈도가 증가되고 있다.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인 ABS(Anti-lock Brake System),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와 연비 향상을 가져오는 연료분사 제어시스템 등의 기능은 전자제어 없이는 실현될수 없다. 따라서 다양한 안전기능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1대의 자동차가 탑재하는 ECU(Electronic Control Unit)의 수는 수십 개에 달하며, 향후 전기전자 부품의 점유율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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