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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의 보안시스템을 위한 위협분석과 보안강화 기법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40 no.5 = no.348, 2013년, pp.68 - 79  

김대영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 ,  이재성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 ,  김동규 (한양대학교 융합전자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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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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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자동차 보안에 대한 안전성 분석 및 설계기준의 필요성 제기와 보안위협의 분석 방법 및 설계 기준을 만족하기 위한 보안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자동차의 안전성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위협분석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ISO 26262는 자동차의 부품 및 기능별 안전성 분석을 실시하기 때문에 위협분석 또한 자동차의 기능에 따라 크게 차량제어부분과 비 제어부분으로 나누어 각각을 분석하여야 한다.
  • 자동차의 위협분석 및 보안사고에 대한 분석을 통해 결정되는 보안 설계기준에 따라 보안 시스템의 설계요구사항의 수준과 양이 달라질 것이고,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보안시스템은 강력한 기법들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높은 수준의 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해 적용될 수 있는 보안 강화 기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 자동차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 사용이 되고, 사고 발생 시 인명과 재산의 피해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은 시스템이기 때문에, 차량 내부 결함에 대응책인 기능안전성 및 차량 외부 위협에 대응책인 보안시스템의 적용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 함께 발생되는 자동차 보안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보안시스템 설계기준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그를 위한 위협분석 방법 및 높은 수준의 보안시스템을 달성하기 위한 보안기법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구체적인 설계기준의 내용은 정의가 필요하며, 이것을 합리적으로 정의하기 위해 IT 보안 및 자동차와 주변 인프라 산업 간의 협력과 제도 및 법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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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SO 26262이란? ISO 26262는 전자기기 전반의 기능안전 규격인 IEC61508을 토대로 자동차 전용의 안전성에 대한 상세 요건을 추가한 표준이다. 이 표준은 신뢰성, 가용성, 보전성, 안전성을 확보하는 RAMS설계 기법을 기반으로 하며, 자동차의 기능안전성을 보장함으로써 결함이 발생해도 그 피해가 사람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ISO 26262은 어떤 기법을 기반으로 하는가? ISO 26262는 전자기기 전반의 기능안전 규격인 IEC61508을 토대로 자동차 전용의 안전성에 대한 상세 요건을 추가한 표준이다. 이 표준은 신뢰성, 가용성, 보전성, 안전성을 확보하는 RAMS설계 기법을 기반으로 하며, 자동차의 기능안전성을 보장함으로써 결함이 발생해도 그 피해가 사람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표준에서는 기능안전성의 책임을 조직 및 기업에 요구하고 있으며, 이를 적용하기 위해 기능안전의 경영, 구상, 제품개발, 생산, 운전 그리고 다양한 지원 프로세스 등의 안전 요구사항이 전체 라이프사이클에 걸쳐서 정의가 되어 있다.
ABS은 무엇을 높이기 위한 기술인가? 최근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차량의 성능과 함께 안전기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자동차는 전기전자 시스템 장치의 사용빈도가 증가되고 있다.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인 ABS(Anti-lock Brake System),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와 연비 향상을 가져오는 연료분사 제어시스템 등의 기능은 전자제어 없이는 실현될수 없다. 따라서 다양한 안전기능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1대의 자동차가 탑재하는 ECU(Electronic Control Unit)의 수는 수십 개에 달하며, 향후 전기전자 부품의 점유율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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