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프로젝트가 대형화, 복합화, 그리고 장기화됨에 따라, 혁신적인 신공법의 개발과 건설 프로세스의 첨단화에 대한 건설 시장의 요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건설 분야에서는, 빠른 상품 개발과 품질향상을 위하여 산업분야에서 널리 쓰였던 동시공학의 건설프로젝트 적용을 고려하게 되었다. 하지만 동시공학의 개념들은 선진화된 관리시스템의 부재 및 개념의 학술적 정립 미비로 인하여, 실제 건설 현장에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대표적인 장기, 대형 프로젝트인 교량공사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동시공학 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도출하였다. 국내 건설 분야에 동시공학 실제 적용 사례와 문헌고찰을 통해 일차적으로 동시공학의 건설 산업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도출한 뒤, 교량전문가 인터뷰를 바탕으로 이전 단계에 도출된 체크리스트를 교량공사의 특성에 맞게 수정하고 발전시켜 교량공사에 성공적인 동시공학 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확정하였다. 또한 188 명의 관련 업무 수행자들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체크리스트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중요도 실행도 분석으로 우선적인 관리가 요구되는 필수요소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체크리스트는 교량건설 프로젝트의 진행에 있어 체계적인 사전검토와 건설 단계별 프로세스의 종합적 분석을 가능케 하여, 동시공학의 실무 활용성을 증대시킨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높다고 판단된다.
건설프로젝트가 대형화, 복합화, 그리고 장기화됨에 따라, 혁신적인 신공법의 개발과 건설 프로세스의 첨단화에 대한 건설 시장의 요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건설 분야에서는, 빠른 상품 개발과 품질향상을 위하여 산업분야에서 널리 쓰였던 동시공학의 건설프로젝트 적용을 고려하게 되었다. 하지만 동시공학의 개념들은 선진화된 관리시스템의 부재 및 개념의 학술적 정립 미비로 인하여, 실제 건설 현장에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대표적인 장기, 대형 프로젝트인 교량공사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동시공학 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도출하였다. 국내 건설 분야에 동시공학 실제 적용 사례와 문헌고찰을 통해 일차적으로 동시공학의 건설 산업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도출한 뒤, 교량전문가 인터뷰를 바탕으로 이전 단계에 도출된 체크리스트를 교량공사의 특성에 맞게 수정하고 발전시켜 교량공사에 성공적인 동시공학 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확정하였다. 또한 188 명의 관련 업무 수행자들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체크리스트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중요도 실행도 분석으로 우선적인 관리가 요구되는 필수요소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체크리스트는 교량건설 프로젝트의 진행에 있어 체계적인 사전검토와 건설 단계별 프로세스의 종합적 분석을 가능케 하여, 동시공학의 실무 활용성을 증대시킨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높다고 판단된다.
As construction projects became larger and longer, the need for the construction technologies and innovative construction processes has been continuously increased in construction field. In response to this trend, construction industries tried to adopt the concurrent engineering which had been norma...
As construction projects became larger and longer, the need for the construction technologies and innovative construction processes has been continuously increased in construction field. In response to this trend, construction industries tried to adopt the concurrent engineering which had been normally applied for manufacturing industries to develop the products with improved quality in a reduced time. However, the application of the concurrent engineering to construction field was limited due to the lack of advanced management system and incomplete theoretical backgrounds. In this regard, this study attempted to develop a checklist for the successful application of concurrent engineering to bridge projects. To this end, this study presents the checklist for the application of concurrent engineering to construction projects. Further, the checklist was modified and updated to reflect the specific feature of the bridge construction using expert interviews. With the help of additional 188 experts, a questionnaire-based survey was also conducted to validate the checklist. In addition,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the study identified the factors needed for intensive improvement. Consequently, the proposed checklist is expected to be useful, because it improves the applicability of the concurrent engineering in that it enables managers to monitor construction progress and further to protect the project from potential risks.
As construction projects became larger and longer, the need for the construction technologies and innovative construction processes has been continuously increased in construction field. In response to this trend, construction industries tried to adopt the concurrent engineering which had been normally applied for manufacturing industries to develop the products with improved quality in a reduced time. However, the application of the concurrent engineering to construction field was limited due to the lack of advanced management system and incomplete theoretical backgrounds. In this regard, this study attempted to develop a checklist for the successful application of concurrent engineering to bridge projects. To this end, this study presents the checklist for the application of concurrent engineering to construction projects. Further, the checklist was modified and updated to reflect the specific feature of the bridge construction using expert interviews. With the help of additional 188 experts, a questionnaire-based survey was also conducted to validate the checklist. In addition,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the study identified the factors needed for intensive improvement. Consequently, the proposed checklist is expected to be useful, because it improves the applicability of the concurrent engineering in that it enables managers to monitor construction progress and further to protect the project from potential ris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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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전문가 인터뷰는 실용적인 연구방향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연구방법 중 하나로서 많은 정보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연구결과의 표준화가 어렵고, 규격화된 정보를 얻는데 그치는 단점이 있다 (박성희, 2003).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뷰 결과로 도출된 체크리스트를 설문조사에 근거한 중요도 실행도 분석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IPA) 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교량공사에 성공적인 동시공학 적용을 위해 동시공학을 적용하지 않은 기∙시공된 보∙차도 교량을 대상으로 공정간 상호작용(Interaction) 과 시공 단계의 진행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알아보고, 기존의 연구와 실무전문가들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체크리스트를 도출하였다. 연구의 전체적인 방법은 그림 1과 같이 연구의 이론적 고찰, 교량공사에 성공적인 동시공학 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 도출, 설문조사 및 결과 분석을 통한 유용성 검증의 순서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건설 분야에 관련된 동시공학 적용의 연구 문헌 및 기타 관련된 자료와 실무전문가의 그룹 인터뷰를 바탕으로 동시공학의 교량공사 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체크리스트의 유용성을 효과적으로 검증하고 제시하기 위해 업무수행자 188 명의 설문을 통하여 체크리스트의 중요도와 현수준을 2단계로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2차 분석은 IPA의 매트릭스 분석 범위를 최댓값과 최솟값으로 정하고 그 중앙값을 중심점으로 분석을 하였다. 그림 4 는 2차 분석 결과를 보여준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동시공학의 건설공사적용사례와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동시공학의 건설 산업 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교량전문가 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앞서 도출한 체크리스트를 교량공사의 특성에 맞게 수정하고 발전시켰다. 또한 도출된 체크리스트의 건설공사 생애주기 단계별 중요도 및 현 수준을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분석하여, 도출된 체크리스트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먼저 보다 효과적인 체크리스트 도출에 기반이 될 수 있도록 기존 연구에서 중요시 되었던 동시공학의 필수요소를 종합하였다. 그리고 동시공학의 건설 분야 적용을 위하여 건설 프로젝트의 각 공정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그에 따른 특성을 재정리 하고 추가적 요인을 더하여 표 1 을 도출하였다. 또한 표 1 의 필수 사항을 교량특성에 맞게 발전시키기 위하여 교량 전문가의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건설 분야에 관련된 동시공학 적용의 연구 문헌 및 기타 관련된 자료와 실무전문가의 그룹 인터뷰를 바탕으로 동시공학의 교량공사 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체크리스트의 유용성을 효과적으로 검증하고 제시하기 위해 업무수행자 188 명의 설문을 통하여 체크리스트의 중요도와 현수준을 2단계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중요도와 현수준에 있어서 큰 격차를 보이고 있으며, 공사 단계별로는 프로젝트 공기 및 공사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설계/시공단계가 가장 큰 격차를 보이고 있어 시급한 개선이 요구되었다.
그리고 교량전문가 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앞서 도출한 체크리스트를 교량공사의 특성에 맞게 수정하고 발전시켰다. 또한 도출된 체크리스트의 건설공사 생애주기 단계별 중요도 및 현 수준을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분석하여, 도출된 체크리스트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동시공학의 건설 분야 적용을 위하여 건설 프로젝트의 각 공정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그에 따른 특성을 재정리 하고 추가적 요인을 더하여 표 1 을 도출하였다. 또한 표 1 의 필수 사항을 교량특성에 맞게 발전시키기 위하여 교량 전문가의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먼저 설문조사결과를 기관별 분류 없이 분석하였다. 중요도총 평균의 경우 계획, 건설관리, 네트워크 관리, 설계/시공, 부대/경관시설물의 순으로 중요하다고 나타났으며, 현수준의 경우는 건설관리, 계획, 네트워크 관리, 설계/시공, 부대/경관시설물의 순으로 현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요소의 전체적인 분포를 알기 위하여, 척도의 중앙값으로 평가요소들의 중요도-실행도 1차 분석을 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중심점을 이동시킨 2차 분석을 하였다. 그림 3은 중앙값을 기준으로 한 중요도 실행도 매트릭스 분석을 보여준다.
설문지는 200부를 배포하였고 직접 대상기관을 방문하여 실시하는 방법을 통해 회수율을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설문 대상자들의 설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교량공사에 성공적인 동시공학 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의 전반적인 사항을 설문 전에 설명하였다.
설문지는 표2의 체크리스트의 38가지 문항을 리커트 7점 척도( Likert scale: “1: 매우 낮음”, “2:낮음”, “3: 약간 낮음”, “4: 보통”, “5: 약간 높음”, “6: 높음”, “7:매우 높음”) 를 사용하여 작성하였고 각 공사 단계별로 다음과 같이 정의된 중요도와 현수준에 대하여 설문하였다.
본 연구는 교량공사에 성공적인 동시공학 적용을 위해 동시공학을 적용하지 않은 기∙시공된 보∙차도 교량을 대상으로 공정간 상호작용(Interaction) 과 시공 단계의 진행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알아보고, 기존의 연구와 실무전문가들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체크리스트를 도출하였다. 연구의 전체적인 방법은 그림 1과 같이 연구의 이론적 고찰, 교량공사에 성공적인 동시공학 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 도출, 설문조사 및 결과 분석을 통한 유용성 검증의 순서로 진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량공사에 동시공학(Concurrent Engineering, CE) 적용을 고려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동시공학의 건설공사적용사례와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동시공학의 건설 산업 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교량전문가 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앞서 도출한 체크리스트를 교량공사의 특성에 맞게 수정하고 발전시켰다.
표 1 의 필수 사항과 실무전문가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교량공사에 성공적인 동시공학 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도출하였다. 체크리스트는 교량사업의 생애주기를 고려하여 계획, 설계/시공, 부대/경관시설물, 건설관리, 네트워크 관리로 구분하였으며, 계획 6개 항목, 설계/시공 12 개 항목, 부대/경관시설물 7개 항목, 건설관리 7개 항목, 네트워크 관리 6개 항목으로 총 38가지의 필수 체크 사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도출된 체크리스트는 표 2 와 같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4개소의 국내 공공기관, 6개소의 국내 건설사, 4개소의 국내 설계사, 4개소의 국내 시설물 제조∙생산 및 공사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표2의 체크리스트의 38가지 문항을 리커트 7점 척도( Likert scale: “1: 매우 낮음”, “2:낮음”, “3: 약간 낮음”, “4: 보통”, “5: 약간 높음”, “6: 높음”, “7:매우 높음”) 를 사용하여 작성하였고 각 공사 단계별로 다음과 같이 정의된 중요도와 현수준에 대하여 설문하였다.
인터뷰는 현재 시공 중 이거나, 기 시공된 보∙차도 교량공사의 분야별 관리업무 실무 전문가 6명(15년~30년의 실무경력)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표 1 의 필수 사항과 실무전문가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교량공사에 성공적인 동시공학 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도출하였다.
또한 설문 대상자들의 설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교량공사에 성공적인 동시공학 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의 전반적인 사항을 설문 전에 설명하였다. 중요도와 현수준 두 경우 모두에 있어서 회수한 188부의 설문지 (관공서 44명, 건설사 68명, 설계사 42 명, 시설물 제조사 34명) 전부가 결측치 없이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에 응답한 응답자의 평균 경력은 11.
데이터처리
하지만 모든 요소가 같은 분면에 위치함으로써 어떤 평가요소를 더 집중적으로 개선해야할지 구분 할 수 없는 단점이 지적되었다. 따라서 최댓값과 최솟값의 중앙값을 기준으로 2 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중요도총 평균의 경우 계획, 건설관리, 네트워크 관리, 설계/시공, 부대/경관시설물의 순으로 중요하다고 나타났으며, 현수준의 경우는 건설관리, 계획, 네트워크 관리, 설계/시공, 부대/경관시설물의 순으로 현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중요도와 현수준 모두 총평균의 단계별 차이가 미미 하여 통계적으로 의미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기관별로 재분류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대상기관에 따라 단계별 중요도 점수 차이가 확인되었다.
이론/모형
하지만 이의 대책으로 적합한 방안 및 연구가 미비하여, 원활하지 못한 시공 진행이 되풀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량공사에 동시공학(Concurrent Engineering, CE) 적용을 고려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동시공학의 건설공사적용사례와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동시공학의 건설 산업 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그림 4 는 2차 분석 결과를 보여준다. 2차 분석 결과, b2, b3, b4, c1, c5, e2 가 2사분면에 포함 되었고, 좀 더 명확하게 해당요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 공사 단계별로는 설계/시공 분야가 다른 단계에 비하여 더 집중적인 개선이 요구되었고, 요소별로는 설계 분야에 있어서 공정 간의 상호 연계성 검토, 분야별 전무문가의 완벽한 커뮤니케이션, 담당자의 사전 교육 부분, 부대/경관 시설물에서 설계∙시공∙생산 단계간의 의견 조율과 중첩비율을 고려한 종속공종과의 동시시공 사전검토, 네트워크 관리 단계에서의 통합 관리에 따른 다자간 커뮤니케이션 체제 구축이 그 중요성에 비하여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설문대상기관에 따라 일부 단계를 제외하고는 현수준 점수의 차이가 있었다. 계획과 부대/경관 시설물의 경우 현수준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설계/시공에 있어서는 시설제조사가 가장 현수준이 낮다고 평가했고, 건설관리와 네크워크관리에 있어서는 건설사가 현수준이 제일 낮다고 평가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설문대상기관의 직업적 특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2차 분석 결과, b2, b3, b4, c1, c5, e2 가 2사분면에 포함 되었고, 좀 더 명확하게 해당요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 공사 단계별로는 설계/시공 분야가 다른 단계에 비하여 더 집중적인 개선이 요구되었고, 요소별로는 설계 분야에 있어서 공정 간의 상호 연계성 검토, 분야별 전무문가의 완벽한 커뮤니케이션, 담당자의 사전 교육 부분, 부대/경관 시설물에서 설계∙시공∙생산 단계간의 의견 조율과 중첩비율을 고려한 종속공종과의 동시시공 사전검토, 네트워크 관리 단계에서의 통합 관리에 따른 다자간 커뮤니케이션 체제 구축이 그 중요성에 비하여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직적이고 통합적인 건설관리시스템의 부재에 기인하는 것으로 토목공사에 있어서 건설경영 (Construction Management) 의 역할을 확대시켜 적용해야 할 것이다.
먼저 보다 효과적인 체크리스트 도출에 기반이 될 수 있도록 기존 연구에서 중요시 되었던 동시공학의 필수요소를 종합하였다. 그리고 동시공학의 건설 분야 적용을 위하여 건설 프로젝트의 각 공정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그에 따른 특성을 재정리 하고 추가적 요인을 더하여 표 1 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체크리스트의 유용성을 효과적으로 검증하고 제시하기 위해 업무수행자 188 명의 설문을 통하여 체크리스트의 중요도와 현수준을 2단계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중요도와 현수준에 있어서 큰 격차를 보이고 있으며, 공사 단계별로는 프로젝트 공기 및 공사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설계/시공단계가 가장 큰 격차를 보이고 있어 시급한 개선이 요구되었다. 세부요소로는 b2, b3, b4, c1, c5, e2 가 선정되었는데 이 항목들은 모두 동시공학의 건설공사 적용 시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인공정 간의 중첩과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현수준의 상위 5개 항목 중 기존 관련 데이터의 적절한 활용과 시설물의 유지∙보수성 검토 항목을 제외하고는 중요도가 높은 3개의 항목과 일치했다. 비록 전반적인 현수준은 중요도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중요도가 높은 항목은 현수준에서도 조금은 높게 나타났다.
세부요소로는 b2, b3, b4, c1, c5, e2 가 선정되었는데 이 항목들은 모두 동시공학의 건설공사 적용 시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인공정 간의 중첩과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본 체크리스트는 교량공사에 성공적인 동시공학 적용에 있어 그 활용 가능성 및 의의가 높다고 판단된다.
먼저 설문조사결과를 기관별 분류 없이 분석하였다. 중요도총 평균의 경우 계획, 건설관리, 네트워크 관리, 설계/시공, 부대/경관시설물의 순으로 중요하다고 나타났으며, 현수준의 경우는 건설관리, 계획, 네트워크 관리, 설계/시공, 부대/경관시설물의 순으로 현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중요도와 현수준 모두 총평균의 단계별 차이가 미미 하여 통계적으로 의미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기관별로 재분류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인터뷰는 현재 시공 중 이거나, 기 시공된 보∙차도 교량공사의 분야별 관리업무 실무 전문가 6명(15년~30년의 실무경력)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표 1 의 필수 사항과 실무전문가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교량공사에 성공적인 동시공학 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도출하였다. 체크리스트는 교량사업의 생애주기를 고려하여 계획, 설계/시공, 부대/경관시설물, 건설관리, 네트워크 관리로 구분하였으며, 계획 6개 항목, 설계/시공 12 개 항목, 부대/경관시설물 7개 항목, 건설관리 7개 항목, 네트워크 관리 6개 항목으로 총 38가지의 필수 체크 사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후속연구
향후 다수의 다양한 교량공사 프로젝트의 사례 분석을 통한 데이터베이스 (Data Base) 가 축적되면 공사의 특성이나 주변여건을 고려한 동시공학의 적용이 용이하게 되며, 동시공학 적용에 수반되는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도출된 체크리스트의 수정 및 보완하여 좀 더 효율적으로 동시공학을 적용 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중요도와 현수준에 있어서 큰 격차를 보이고 있으며, 공사 단계별로는 프로젝트 공기 및 공사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설계/시공단계가 가장 큰 격차를 보이고 있어 시급한 개선이 요구되었다. 세부요소로는 b2, b3, b4, c1, c5, e2 가 선정되었는데 이 항목들은 모두 동시공학의 건설공사 적용 시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인공정 간의 중첩과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본 체크리스트는 교량공사에 성공적인 동시공학 적용에 있어 그 활용 가능성 및 의의가 높다고 판단된다.
향후 다수의 다양한 교량공사 프로젝트의 사례 분석을 통한 데이터베이스 (Data Base) 가 축적되면 공사의 특성이나 주변여건을 고려한 동시공학의 적용이 용이하게 되며, 동시공학 적용에 수반되는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도출된 체크리스트의 수정 및 보완하여 좀 더 효율적으로 동시공학을 적용 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뷰 결과로 도출된 체크리스트를 설문조사에 근거한 중요도 실행도 분석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IPA) 을 통하여 검증한 이유는?
전문가 인터뷰는 실용적인 연구방향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연구방법 중 하나로서 많은 정보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연구결과의 표준화가 어렵고, 규격화된 정보를 얻는데 그치는 단점이 있다 (박성희, 2003).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뷰 결과로 도출된 체크리스트를 설문조사에 근거한 중요도 실행도 분석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IPA) 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동시공학의 개념이 현장에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는 이유는?
이에 건설 분야에서는, 빠른 상품 개발과 품질향상을 위하여 산업분야에서 널리 쓰였던 동시공학의 건설프로젝트 적용을 고려하게 되었다. 하지만 동시공학의 개념들은 선진화된 관리시스템의 부재 및 개념의 학술적 정립 미비로 인하여, 실제 건설 현장에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대표적인 장기, 대형 프로젝트인 교량공사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동시공학 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도출하였다.
중요도 실행도 분석은 어디서 활용되어 왔는가?
중요도 실행도 분석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IPA) 은 Martilla와 James (1977) 에 의해 처음 소개되어 지난 30 년간 제품이나 서비스의 성과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왔다. 기본적으로 IPA 는 평가요소의 중요도 (Importance) 와 실제 실행도 (Performance) 의 차이를 측정하여 4분면의 도면에 표시하고 표시된 분면의 위치에 따라 해당하는 의미를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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