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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쇼핑몰 환경에서 꽃시장 상품의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전략
Marketing service activation strategies for the floral market products in the cyber shopping mall environment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8, 2013년, pp.149 - 156  

신성윤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이현창 (원광대학교 정보과학연구소,정보전자상거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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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쇼핑몰은IT 기술발전에 힘입어 다양하고 급속하게 성장하면서 온라인 쇼핑 업체들 사이에 경쟁은 더욱 가열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온 오프라인에서 업체들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특징이 절실하게 요구되며, 자체 경쟁력 확보를 위한 분석과 투자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꽃시장의 경우에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이 병행되고, 전국시장 네트워크가 형성됨으로써 소규모 업체들의 시장진입과 경쟁력 확보가 매우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꽃시장 활성화와 꽃 배달 서비스 강화 방안을 위해 시장에서 상위에 랭크된 사이트 분석과 시장 현황 분석 및 서비스 전략 방안을 제시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사이트 구축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이를 통해 꽃 배달 서비스 강화를 통한 꽃 시장 마케팅 활성화와 경쟁력을 통해 시장에서의 입지 강화를 기대해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Among various forms of online shopping with the development of online shopping and the rapid growth of IT technology, the intense competition also more deepen. The strategies for differentiated marketing and features for competitiveness of businesses in the online and offline shopping areas are req...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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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이트별 장⋅단점 비교를 통해서 품목의 개수를 최소화함으로써 상품 홍보 및 전달효과를 극대화하며, 상품판매 제안을 위한 고객 투표 제도를 운용함으로써 사이트 활용도 향상과 구매력 증대를 도모하기 위한 사이트 기획을 중심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차별화 정책의 일환으로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트위터 연동, 한번 이용한 고객이 다시 찾는 상품에 대한 서비스를 위해 한번 더 이벤트 및 이용후기 작성에 대한 마일리지 적립, 꽃말과 꽃 특징에 따른 관리법 및 게릴라 이벤트로서 한정된 인원에 대한 반값 행사를 차별화 정책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다음 표2는 꽃시장 영역에서 많이 활용되는 서비스들 가운데 4장에서 언급할 구축할 사이트와의 차별화 전략을 아이템별로 비교하여 나타내었다.
  • 본 장에서는 이러한 사이트들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하여 보완된 사이트 기획을 제시하고, 구축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 본 절에서는 꽃시장 사이트들의 홈페이지 비교를 통해 특성을 살펴보고, 이들의 장단점을 분석해본다. 이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 꽃시장 마케팅 확대 방안과 인터넷 거래 활성화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도 함께 살펴본다.
  • ⋅ 실시간 현황서비스 : 꽃배달 서비스 특성상 제한된 시간내에 배달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대한 서비스 정보가 고객들에게 제공되어 구매 의사결정에 대한 우호적인 의견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본 항목에서는 고객에게 제공되는 상품의 배송 소요시간에 따른 현황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 본 절에서는 꽃시장 사이트들의 홈페이지 비교를 통해 특성을 살펴보고, 이들의 장단점을 분석해본다. 이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 꽃시장 마케팅 확대 방안과 인터넷 거래 활성화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도 함께 살펴본다. 먼저, 각 사이트별 특징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해 보면 <표 1>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상업적으로 운영 중에 있는 사이트들 가운데 운영 및 실적이 우수한 상위 사이트들에 대한 비교 분석을 실시하여 실제로 차별화된 정책 방안과 서비스 전략을 도출하였으며, 사이트 구축까지 실행하였다. 이를 통해 꽃시장 판매 사이트의 특징들 가운데 하나인 기념일 및 계절별 요인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서 가격대별 상품 제시를 통해 선택의 폭을 넓혔으며, 한번더 이벤트 등을 통해 상품 홍보 및 전달 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사이트 활용도 향상과 구매력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기획과 구축 결과를 제시하였다.
  • 이번 장에서는 주로 온라인상에서 꽃 서비스 사이트 구축에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사이트 분석 및 구축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 특히, 주문한지 3시간 이내에 전국을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서비스의 신속성과 고객들의 지속적인 수요발생과 함께 계절별 혹은 이벤트 성격의 기간별 매출발생 등 마케팅의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꽃시장 상품에 대한 서비스 분석과 전략개발을 통해 마케팅 활성화를 시도하며, 서비스 할 수 있는 사이트 구축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기존에 온라인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이트들에 대한 비교 분석을 실시하여 실제 적용 가능한 서비스 전략을 제시해보고 구축에 대해 살펴본다.
  • 사이트 구축에 필요한 기술적 접근은 마케팅 서비스 강화에 적합한 사이트 구축에 많은 차이가 존재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관점에서의 사이트 구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일반 꽃시장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분석한 결과 주요 서비스를 그림 2에 나타내었다.
  • 이전 장에서 꽃시장 판매 활성화를 위한 주요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 서비스 구성요소들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특정포인트적립 등 고객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서비스 형태는 고객들의 관심도 증대와 사이트 홍보 및 바이럴 마케팅의 계기를 만들어 인터넷 거래 활성화를 증가 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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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라워 홈쇼핑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 사이트에서는 특정 연예인이 메인화면에 등장하여 신뢰성을 근거로 운영함으로써 다른 사이트들과 비교해 잘 운영되는 사이트가운데 하나이다. 이곳의 장점으로는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마일리지도 최대 20%적립과 신규 회원 가입시 포인트 즉시 적립과 구매인 일정부분 할인제도를 도입하고, 24시간 주문시스템을 운영하여 야간 배송도 가능한 사이트이다. 단점으로는 이벤트 일정과 맞물린 날의 경우 주문이 밀려 익일배송이 안될 가능성이 있어서 신속한 배달을 원하는 고객의 경우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온라인을 통한 판매 전략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온라인을 통한 판매 전략은 소비 고객들에게 좋은 서비스 제공이라는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긍정적인 면이 존재하면서도 기술 발전과 마케팅 전략에 따른 대량의 판매 정보제공 전략으로 고객들에게 정보의 홍수로 여겨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정보의 홍수는 소비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보다는 오히려 무수히 많이 제공되는 정보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됨으로써 마케팅에 대한 역효과를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
온라인 전자상거래에서 일반 고객 대상 고객서비스는 무엇으로 정의될 수 있는가? 온라인 전자상거래에서 일반 고객 대상 고객서비스는 전체적인 서비스, 편의시설, 종업원의 노력과 성의, 생활 편의시설, 반품 교환 등으로 정의될 수 있다[16]. 그 이외에도 가격은 제품의 외재적인 속성으로서 구매 객들에게 구매 의사결정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더불어 비즈니스 마케팅 혼용 요소로 기업이 높은 이익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결정요소로 작용한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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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 C. Lee et, al. "A Study on Encouragement Strategy of Electronic Commerce through Clothing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Information Communication, Vol, 15, No. 11. pp 2359-2364. 2011 

  2. S. J. Park et, al. "A Study on Encouragement Strategy of Electronic Commerce planned Event to Young Class of Peopl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6, No. 11. pp 77-83. 2011 

  3. D. Kim and S. kim, "Dynamic Expert Group Models for Recommender Systems," Proceedings of the First Asia Pacific Conference on Web Intelligence : Research and Development, Maebashi City, Japan, October, 2001. 

  4. D. I. Lee et. al, "Evolution of Online Distribution Market", SERI, 2006 

  5. A. Cliff, D. Kania and Y. Beth, "Internet World Guide to One-to-One Web Marketing,"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1998. 

  6. B.W.Jin. et. al, "Personalized e-Commerce Recommendation System using RFM method and Association Rul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5, No. 12. pp. 227-235. 2010. 

  7. Peter, J. P, and Olson, J. C.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Strategy", Chicago: Irwin, 1996. 

  8. CMN, "The Merits of Online-shopping Mall is Low Price", 2007.12.14. 

  9. S.J. Park et, al. "A Study on Encouragement Strategy of Electronic Commerce planned Event to Young Class of Peopl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6, No. 11. pp 77-83. 2011 

  10. S.Y. Shin et, al. "Internet Marketing Service Expansion Strategy through Focusing on One-Day Products", Journal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Vol.10, No.7. pp85-92, 2012 

  11. http://www.ftvmall.co.kr, 2012 

  12. http://www.99flower.co.kr, 2012 

  13. http://gardenflower.co.kr, 2012 

  14. http://www.samsungflower.co.kr, 2012 

  15. http://www.mayflower.or.kr, 2012 

  16. J. H. Kim, et.al, "An Impact of Customer Service and Loyalty Program of Large Discount Store on Perceived Price and Satisfaction - Focused on Modeling Role of Monitoring and Communic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y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Vol. 12, No. 1, pp.5-27. 2009. 

  17. H. W. Sung, "Effects of Price Perfection and Store Attributes on Fashion-Related Store Choice Beavior -Focused on Department Store, Discount Store, and Internet Shopping Mall",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32, No. 8, pp. 1274-128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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