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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교반용접법을 이용한 2피스 알루미늄 휠의 개발
Development of the Two-piece Aluminum Wheels Using the Friction Stir Welding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2 no.4, 2013년, pp.700 - 707  

최인영 (Department of Mechanical Design, Graduate School of Chonbuk Univ.) ,  강영준 (Department of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Chonbuk Univ.) ,  김안드레이 (Department of Mechanical Design, Graduate School of Chonbuk Univ.) ,  안규생 (AMP Tech Co.)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wing to high oil prices and environmental issues, the automobile industry has conducted considerable research and made large investments to manufacture a high-efficiency automobiles. In the case of automobile wheels in which a lightweight material is used to increase the fuel efficiency a mold is 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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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찰교반용접의 경우, 용접 성능의 마찰 교반용접 툴의 형상과 용접기의 회전수와 이송속도에 의하여 좌우된다. 따라서 이러한 변수를 최적화하여 휠의 생산 공정에 도입하기 위하여 인장시험을 수행 하였다. Table 1은 2피스 알루미늄 휠의 최적의 용접 조건을 결정하기 위하여 사용된 용접 툴의 회전수와 이송속도를 나타낸 표이다.
  •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휠에 불순물의 혼입이 가능하며, 원형 결함의 제거를 위한 휠의 절단과정에서 균열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불순물의 혼입과 균열의 발생을 검사 하기 위하여 X-ray 검사를 수행하였다. Fig.
  • 또한 마찰 교반용접의 경우 기존 용접 방식에 비하여 강도가 우수한 특징을 갖고 있으나 용접 부분이 모재에 비하여 강도가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따라서 휠의 강도 해석을 통하여 알루미늄 휠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모델의 개발과 생산 공정 단축을 위하여 강도해석을 진행하였다.
  • 본 논문은 자동차 휠 생산에 있어 마찰 교반용접을 이용하여 초경량 2피스 알루미늄 휠을 제작하는 새로운 방법에 대한 논문이다. 초경량 2피스 알루미늄 휠 제작에 있어 생산 공정의 단순화와 원가 절감을 목적으로 마찰교반용접(Friction Stir Welding, FSW)을 적용하여 하였다.
  • 본 실험은 마찰교반용접의 용접 변수 중 용접기의 회전수와 이송 속도의 변수를 최적화하여 휠 생산 공정에 도입하고자 수행되었다. 각각의 변수 별로 6개의 인장 시편을 제작하여 인장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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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휠의 역할은 무엇인가 자동차 휠(Wheel)은 자동차의 주행 안전성을 담보하는 가장 중요한 부품이다. 휠은 타이어를 장착 · 유지하고, 차량의 운동 에너지를 타이어에 전달 · 운전케 하는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휠은 크게 타이어를 장착하는 림과 차량의 허브에 밀착하는 디스크로 구성되어 있다.
자동차 휠은 어떠한 방식을 통해 만들어 지는가 자동차의 휠 분야 또한 자동차의 성능과 연비향상을 위하여 경량소재를 이용한 휠 개발에 많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휠은 주조와 단조방식을 통하여 만들어지며, 자동차의 안전과 더불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이 요구 된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 만족과 생산비용의 절감을 위하여 하나의 주조틀을 사용한 1피스(1Piece) 휠 보다는 각 부분을 분리하여 다양한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고 부분 수리가 가능한 2피스(2Piece), 3피스(3Piece) 휠의 생산이 많아지고 있다.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 만족과 생산비용 절감을 위해 자동차 휠은 어떻게 생산되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자동차 휠은 주조와 단조방식을 통하여 만들어지며, 자동차의 안전과 더불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이 요구 된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 만족과 생산비용의 절감을 위하여 하나의 주조틀을 사용한 1피스(1Piece) 휠 보다는 각 부분을 분리하여 다양한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고 부분 수리가 가능한 2피스(2Piece), 3피스(3Piece) 휠의 생산이 많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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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oi, W. D., Ko, J. B., Gu, G. Y., 2010, Comparative Study on the Fatigue Properties of FSW and MIG Joints of Al 60005 Sheets to Design Railway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19:5 653-659. 

  2. Kim, C. O., Kim, S. J., 2011, Effect of Welding Condition on Tensile Properties of Friction Stir Welded Joints of Al-7075-T651 Plate,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15:2 61-68. 

  3. Sato, Y. S., Kokawa, H., Ikeada, K., Enomoto, M., Jogan, S., Hasimoto, T., 2001, Microtexture in Friction Stir Weld of an Aluminum Alloy, Metallurgical and Materials Transactions, 32:4 941-948. 

  4. Fuller, C. B., Manohney, M. W. Calabrese, M. Micona, L., 2010, Evolution of Microstructure and Mechanical Properties in Naturally Aged 7075 and 7075 Al Friction Stir Welds,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527:9 2233-2240. 

  5. Han, M. S., Jang, S. K., 2011, Mechanical Properties and Microstructure on Dissimilar Friction Stir Weld of Aluminum Alloy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35:1 75-81. 

  6. Goo, B. C., Jung, H. S., 2011, 3D Finite Element Analysis of Friction Stir Welding of Al6061 Plates,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29:4 435-441. 

  7. Lee, K. G., Bang, K. S., 2010, Interfacial Microstructure of Dissimilar Friction Stir Welds between Al and Ti alloy Sheets,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28:5 507-511. 

  8. Lee, K. G., 2009, Effect of Post Weld Heat Treatment for Crystal Orientation Distribution on Friction Stir Welds of Al-Mg-Si Series Aluminum Alloy Sheets,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27:6 62-67. 

  9. Fonda, R. W., Bingert, J. F., Colligna, K. J., 2004, Development of Grain Structure during Friction Stir Welding, Scripta Materialia, 51:3 243-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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