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복에 있어서 09/10년 시즌에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은 파워 숄더 룩이다. 파워 숄더 룩은 단순히 패션니스타들에서만이 아니라 당당히 스트리트 패션의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파워 숄더 룩의 50%이상을 차지하는 재킷이 여성복의 핵심 아이템의 하나로 부활하면서 재킷의 어깨 각도는 0도에서 30도 이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다양한 어깨 각도 중 10도, 15도, 20도의 형태가 7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패턴의 형태는 몸판의 어깨선을 자연스럽게 올리고 확장한 어깨변형 패턴, 어깨선과 함께 소매산 부분을 절개한 소매산 변형 패턴, 몸판과 소매가 연결된 패턴이 주를 이루고 있다. 파워 숄더 패턴 전개는 어깨 각도가 높아질수록 각이 시작되는 점이 목옆점에 가깝게 하고 어깨끝점이 확장되어야 소매의 외관형태가 편안하고 피트성이 좋아진다. 어깨 변형의 경우 앞뒤 진동선의 시작점인 어깨점과 소매산의 정점 부분의 선이 완만하게 이어지도록 S라인형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소매산의 ease분량이 일반 재킷 소매보다 많아야 파워 숄더 실루엣이 자연스럽게 연출된다. 소매변형 패턴은 중심쪽 소매의 소매산 높이는 기본소매 소매산높이의 1.5cm를 외곽 소매분량으로 처리한 것을 고려하여 소매산 높이를 설정하고 어깨 각이 커질수록 외곽소매의 소매산 폭을 크게 함으로서 소매의 어깨점이 목옆점 방향으로 휘지 않고 각이 선 파워 숄더가 완성된다. 소매변형과 소매와 몸판연결 패턴의 경우 어깨점과 상완이 연결되는 부분에 충분한 여유가 필요하며 어깨각도도 다른 형태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 보인다. 이와 같이 파워 숄더 재킷 패턴은 패턴 제작시 디자인적인 요소를 충분히 감안한 패턴 설계와 함께 소매의 달림선 위치, 어깨너비, 어개 높이 확장량, 소매통의 여유량 등을 고려하여 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성복에 있어서 09/10년 시즌에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은 파워 숄더 룩이다. 파워 숄더 룩은 단순히 패션니스타들에서만이 아니라 당당히 스트리트 패션의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파워 숄더 룩의 50%이상을 차지하는 재킷이 여성복의 핵심 아이템의 하나로 부활하면서 재킷의 어깨 각도는 0도에서 30도 이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다양한 어깨 각도 중 10도, 15도, 20도의 형태가 7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패턴의 형태는 몸판의 어깨선을 자연스럽게 올리고 확장한 어깨변형 패턴, 어깨선과 함께 소매산 부분을 절개한 소매산 변형 패턴, 몸판과 소매가 연결된 패턴이 주를 이루고 있다. 파워 숄더 패턴 전개는 어깨 각도가 높아질수록 각이 시작되는 점이 목옆점에 가깝게 하고 어깨끝점이 확장되어야 소매의 외관형태가 편안하고 피트성이 좋아진다. 어깨 변형의 경우 앞뒤 진동선의 시작점인 어깨점과 소매산의 정점 부분의 선이 완만하게 이어지도록 S라인형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소매산의 ease분량이 일반 재킷 소매보다 많아야 파워 숄더 실루엣이 자연스럽게 연출된다. 소매변형 패턴은 중심쪽 소매의 소매산 높이는 기본소매 소매산높이의 1.5cm를 외곽 소매분량으로 처리한 것을 고려하여 소매산 높이를 설정하고 어깨 각이 커질수록 외곽소매의 소매산 폭을 크게 함으로서 소매의 어깨점이 목옆점 방향으로 휘지 않고 각이 선 파워 숄더가 완성된다. 소매변형과 소매와 몸판연결 패턴의 경우 어깨점과 상완이 연결되는 부분에 충분한 여유가 필요하며 어깨각도도 다른 형태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 보인다. 이와 같이 파워 숄더 재킷 패턴은 패턴 제작시 디자인적인 요소를 충분히 감안한 패턴 설계와 함께 소매의 달림선 위치, 어깨너비, 어개 높이 확장량, 소매통의 여유량 등을 고려하여 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Power shoulder look is most noticeable trend in women's wear in the 09/10 season. Specially jackets with sharper angle and wider shoulder became the best item since then, and were chosen for must-have item by fashion directors. Jacket occupied 50% in power shoulder items. Its shoulder angle was from...
Power shoulder look is most noticeable trend in women's wear in the 09/10 season. Specially jackets with sharper angle and wider shoulder became the best item since then, and were chosen for must-have item by fashion directors. Jacket occupied 50% in power shoulder items. Its shoulder angle was from 0 to 30 degree but items with 15 degree stood out among them. There are three methods to make power shoulder look jackets; shoulder extension method with moving shoulder tip up and sleeve cap height, method of extension and cutting sleeve cap with shorten shoulder length, and method of extension and moving shoulder tip up in the sleeve with shoulder line like raglan sleeve. As a result, shoulder angle is higher, starting point of shoulder line is closer to side neck point and shoulder point is extender to outside for appearance and fit. In shoulder extension method, the arm hole line was drawn with care by matching joining shoulder seam and setting the sleeve into the arm hole. In sleeve cap transformation, it is desired that starting point shoulder angle is moved closely to side neck point. In case of the sleeve with shoulder line, it needs to consider enough ease of shoulder and upper arm. For making patterns of power shoulder look jacket, it need to consider arm hole line, shoulder length, shoulder point position, sleeve cap height and sleeve width with interpretation design facts. In this study, through the analysis clothing construction method of power shoulder jacket, it is of help to pattern making for various power shoulder design items.
Power shoulder look is most noticeable trend in women's wear in the 09/10 season. Specially jackets with sharper angle and wider shoulder became the best item since then, and were chosen for must-have item by fashion directors. Jacket occupied 50% in power shoulder items. Its shoulder angle was from 0 to 30 degree but items with 15 degree stood out among them. There are three methods to make power shoulder look jackets; shoulder extension method with moving shoulder tip up and sleeve cap height, method of extension and cutting sleeve cap with shorten shoulder length, and method of extension and moving shoulder tip up in the sleeve with shoulder line like raglan sleeve. As a result, shoulder angle is higher, starting point of shoulder line is closer to side neck point and shoulder point is extender to outside for appearance and fit. In shoulder extension method, the arm hole line was drawn with care by matching joining shoulder seam and setting the sleeve into the arm hole. In sleeve cap transformation, it is desired that starting point shoulder angle is moved closely to side neck point. In case of the sleeve with shoulder line, it needs to consider enough ease of shoulder and upper arm. For making patterns of power shoulder look jacket, it need to consider arm hole line, shoulder length, shoulder point position, sleeve cap height and sleeve width with interpretation design facts. In this study, through the analysis clothing construction method of power shoulder jacket, it is of help to pattern making for various power shoulder design i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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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파워 숄더 재킷의 구조적 특성과 패턴 형태를 고찰하고 실질적인 패턴 제작 방법을 연구하여 패턴제작 및 실물제작을 통하여 실루엣에 따른 패턴을 제시하여 다양한 파워 숄더 룩의 디자인 및 패턴제작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 한다.
연구범위의 시기는 파워 숄더 룩이 많이 나타난 시기로 09 SS와 09/10 FW, 10 SS까지 파리, 밀라노, 런던 등 pret-a-porte 콜렉션을 중심으로 사진 자료를 고찰하였으며 파워 숄더룩의 범위는 어깨를 강조하는 형태를 모두 포함하였다. 또한 어깨 실루엣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어깨 각도 및 구성방법 등으로 분류하고 이에 적절한 패턴제작법을 연구하여 제시하고자한다. 각 시즌 콜렉션에서 파워숄더 룩을 선보인 브랜드는 09SS에서 14개, 09/10FW에 43개, 그리고 10SS에서 25개로 총 59명의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하였다.
제안 방법
[그림 9]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몸판과 소매일체형의 패턴은 몸판의 일부를 소매와 연결시킨 것으로 몸판패턴의 연결부분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을 보이지만 본 연구에서는 파워 숄더 디자인 중 래글런 슬리브 디자인 절개선을 참고로 어깨선 중간, 즉 어깨길이의 1/2에서 절개선 디자인을 구성하였다. 이 종류 패턴의 경우 어깨끝점에서 상완부분으로의 연결선을 곡선으로 처리하여 상완에 여유분을 더하여 주었다.
따라서 어깨끝점에서부터 앞품과 뒤품의 진동부분, 즉 소매의 상완부분에 여유분을 주지 않으면 파워 숄더 패턴의 경우는 어깨 곡선에 따른 여유 부족으로 활동에 불편을 야기한다. 따라서 본 연구 패턴은 소매산과 진동둘레선의 너치점을 맞추고 소매를 위치할 때 소매산과 어깨끝점에 1.5cm 간격을 주어 여유분을 주었다. 결과적으로는 소매의 어깨끝점과 상완부분에 기본 원형 소매 패턴보다 0.
따라서 본 연구는 [표 1]에서 보여진 것과 같이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는 재킷류를 분류하여 파워 숄더 룩의 어깨 각도 구성분포와 패턴상의 소매구성 방법을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며 [그림 1]과 같이 어깨 각도는 양 어깨끝점을 수평으로 연결한 후 목옆점과 어깨끝점의 직선거리를 이등분 한 지점에서 파워 숄더 의류의 어깨각도를 측정하였다[16]. 파워 숄더 룩 실루엣을 만드는데 있어 몸판의 어깨선의 각도를 수정한 어깨변형과 어깨 길이를 줄여 어깨끝점을 몸판쪽으로 이동시킨 후 소매 패턴에 변화를 준 소매 변형, 그리고 몸판과 소매가 한 장으로 연결되는 어깨 소매 연결형으로 분류하였다.
전체적인 구성상의 비율은 어깨변형이 09 SS 시즌에 38, 019/10 FW 시즌에 123, 10 SS 시즌에 17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소매변형 09 SS 시즌에 19, 019/10 FW 시즌에 57, 10 SS 시즌에 42, 그리고 어깨 소매연결형이 09 SS 시즌에 31, 019/10 FW 시즌에 45, 10 SS 시즌에 40 순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주름과 견장과 같은 장식효과로 파워 숄더 룩을 나타낸 패턴 형태를 제외하였고 어깨변형, 소매변형, 그리고 소매 연결형 패턴을 제작하였다.
어깨변형 패턴과 같이 어깨 각도를 결정해서 그린 다음 어깨끝점 높이를 측정하고 여기에 맞추어 외부소매의 소매산 폭과 내부소매의 소매산 높이 상승폭을 결정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깨 각도를 먼저 정하고 [그림 5]와 같이 어깨 길이의 일부를 소매산의 확장분량으로 사용하였다. 즉 몸판의 어깨 들임분만큼을 소매산 부분에 연장시켜 패턴을 제작하였다.
몸판과 소매가 연결된 소매형태의 경우는 기모노소매 패턴과 래글런 소매패턴 제작 방법을 절충하여 제작하였다. 즉, 몸판의 옆선과 소매의 옆선은 디자인 선을 따라 분리하고 어깨부분엔 여유분을 주는 형태로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패턴의 형태는 [그림 2]에 나타낸 방법으로 패턴의 어깨끝점을 연결한 후 목옆점에서 수직으로 내린 선과의 교차점과 어깨끝점 사이를 이등분한 지점을 꼭지점으로하여 어깨각도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치수는 기본 가슴둘레 84cm를 기준으로 하는 표준체형 치수에 맞추어 제작하였다. 세 가지 패턴 모두에 일정하게 적용한 치수이며 이는 평면 패턴의 실측치수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패턴의 형태는 [그림 2]에 나타낸 방법으로 패턴의 어깨끝점을 연결한 후 목옆점에서 수직으로 내린 선과의 교차점과 어깨끝점 사이를 이등분한 지점을 꼭지점으로하여 어깨각도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치수는 기본 가슴둘레 84cm를 기준으로 하는 표준체형 치수에 맞추어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시된 파워 숄더 패턴은 [표 7]에 나타난 변화간격을 고려하여 제작하였다. 따라서 파워 숄더 룩의 어깨 각도가 10도 이하일 경우는 패턴 제작시 원하는 각도 또는 높이 확장량만 적용시키면 되지만 매 시즌에 가장 많이 보여진 어깨 각도 15도와 그 이상의 어깨각을 원하는 경우는 각도에 비례되는 여유분이 더해져야 원하는 각의 파워 숄더 룩을 연출할 수 있다.
어깨 너비는 어깨끝점에서 어깨선에서 수직이 되도록 올려서 자연스럽게 확장시켰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파워 숄더 패턴의 디자인은 [그림 3]과 같이 어깨변형패턴, 소매변형 패턴, 어깨 소매연결형 패턴 3종류로 제한하였으며 동일한 어깨 각도의 유지하기 위해 드레스 폼에 실험복을 입혀 사진 평가를 실시하였다.
위에 제시된 3가지 패턴의 각각의 각도변화를 준 패턴에 대한 사진 촬영을 통하여 착장시의 어깨 각도의 변화를 실측하였다. 각각의 패턴에 대한 착장시 실측 각도는 패턴상의 것과 차이를 보이는데 이는 입체적인 어깨의 굴곡이 평면형태의 패턴의 것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깨 각도를 먼저 정하고 [그림 5]와 같이 어깨 길이의 일부를 소매산의 확장분량으로 사용하였다. 즉 몸판의 어깨 들임분만큼을 소매산 부분에 연장시켜 패턴을 제작하였다. 어깨 들임분없이 소매산의 높이만을 더하여 적용할 경우 어깨너비가 확장되어 어깨가 넓어 보이게 된다.
[그림 2]는 평면 패턴 제작시 어깨각도의 측정방법과 어깨 확장폭을 표시한 방법으로 어깨 각도가 커짐에 따라 어깨 확장폭이 조금씩 확대된다. 즉 파워 숄더 룩 패턴의 어깨각도는 [그림 1]에 나타낸 계측 방법과 동일하게 패턴의 좌우 어깨끝점을 연결하고 목옆점에서 수직으로 내려 어깨끝점사이를 연결한 선과의 교차점과 어깨끝점을 이등분 위치에서 파워 숄더 아이템의 어깨 각도를 측정하고 가장 많은 비율을 보이는 10도, 15도와 20도로 어깨 각도를 결정하였다. [그림 2]와 같이 앞판과 뒤판모두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여 패턴을 제작하였다.
몸판과 소매가 연결된 소매형태의 경우는 기모노소매 패턴과 래글런 소매패턴 제작 방법을 절충하여 제작하였다. 즉, 몸판의 옆선과 소매의 옆선은 디자인 선을 따라 분리하고 어깨부분엔 여유분을 주는 형태로 제작하였다. 래글런 슬리브의 경우 몸판의 품선 일부와 어깨끝점을 모두 소매 한 장으로 제작되어지므로 이 부분의 여유가 상대적으로 적을 뿐 아니라 활동성을 위해 여유가 많은 운동복이나 스트레치 소재에 많이 사용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표 1]에서 보여진 것과 같이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는 재킷류를 분류하여 파워 숄더 룩의 어깨 각도 구성분포와 패턴상의 소매구성 방법을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며 [그림 1]과 같이 어깨 각도는 양 어깨끝점을 수평으로 연결한 후 목옆점과 어깨끝점의 직선거리를 이등분 한 지점에서 파워 숄더 의류의 어깨각도를 측정하였다[16]. 파워 숄더 룩 실루엣을 만드는데 있어 몸판의 어깨선의 각도를 수정한 어깨변형과 어깨 길이를 줄여 어깨끝점을 몸판쪽으로 이동시킨 후 소매 패턴에 변화를 준 소매 변형, 그리고 몸판과 소매가 한 장으로 연결되는 어깨 소매 연결형으로 분류하였다. [표 2]는 파워 숄더 룩의 패턴 구성상에서 분류별 비율을 나타낸 것으로 기타의 경우는 견장 또는 어깨를 강조하는 장식류로 파워 숄더를 연출한 경우를 포함하고 있다.
대상 데이터
또한 어깨 실루엣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어깨 각도 및 구성방법 등으로 분류하고 이에 적절한 패턴제작법을 연구하여 제시하고자한다. 각 시즌 콜렉션에서 파워숄더 룩을 선보인 브랜드는 09SS에서 14개, 09/10FW에 43개, 그리고 10SS에서 25개로 총 59명의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하였다. 세 시즌에 나타난 파워 숄더 룩 아이템은 블라우스, 드레스, 베스트, 재킷과 코트 및 바디수트, 케이프 등 모든 아이템에 나타나고 있다.
연구범위의 시기는 파워 숄더 룩이 많이 나타난 시기로 09 SS와 09/10 FW, 10 SS까지 파리, 밀라노, 런던 등 pret-a-porte 콜렉션을 중심으로 사진 자료를 고찰하였으며 파워 숄더룩의 범위는 어깨를 강조하는 형태를 모두 포함하였다. 또한 어깨 실루엣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어깨 각도 및 구성방법 등으로 분류하고 이에 적절한 패턴제작법을 연구하여 제시하고자한다.
이론/모형
패턴 제작의 기본 사이즈는 의류산업의 20대 여성의 표준 가슴둘레 84cm을 기준으로 기본 토르소원형과 두 장 소매 원형는 여유분이 비교적 적은 ESMOD[17] 원형을 사용하였으며 소매 변형 패턴과 어깨-소매연결형은 pattern magic[18]에서는 내부 소매 패턴의 설정 방법을 참고하였으며 Pattern making for fashion design[19]은 외부소매패턴 제작법을 참고로 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는 소매의 어깨끝점과 상완부분에 기본 원형 소매 패턴보다 0.5cm의 여유분이 앞·뒤판에 각각 들어간 형태가 되었다.
소매변형의 경우는 어깨 각도가 높아질수록 어깨 길이가 비례적으로 길어져야 하며 어깨변형의 경우는 소매산의 여유분량이 일반 재킷소매보다 많은 것이 어깨각을 자연스럽게 살려준다. 또한 몸판과 소매가 연결된 형태의 경우는 상완부분의 여유분이 일반 소매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필요함은 물론 다른 형태의 패턴에 비해 더 많은 분과 어깨 각도분량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소매산변형 패턴 제작시에는 소매산이 높아질수록 소매와 어깨의 연결선 즉, 진동둘레선이 목옆 점으로 이동시켰는데 [그림 8]에 나타난 것처럼 어깨각도가 5도씩 상승할 때마다 몸판 어깨길이는 0.5cm정도 줄고 소매산부분이 확장되며 안쪽 소매산은 약 0.9cm간격으로 확장된다.
어깨 각도에 따라서 실물을 제작한 결과 패턴의 실측 치수는 [표 7]에 나타난 것처럼 어깨각도가 5도가 높아질수록 어깨길이는 0.35cm, 소매산 높이는 0.85cm 씩 확장되었다..
어깨 각도에 따른 재킷 패턴 형태를 구분하여 보면 09SS와 09/10FW 시즌에서 많이 보여졌던 어깨변형의 경우 10 SS 시즌에는 3 아이템 정도로 그 수가 줄고 어깨길이를 줄이고 몸판과 소매를 한 장으로 연결하거나 소매패턴을 확장하는 소매 변형 형태가 많이 두드러지는데 그 중 소매패턴을 변형하는 아이템이 34개로 수가 증가하였다.
5cm를 외부 소매의 소매산 분량으로 처리한 것과 기본 소매산 높이와 어깨끝점과의 차이를 고려하여 내부 소매산의 시작점을 결정하고 확장된 소매산 높이를 설정한다. 어깨각이 커질수록 외곽소매의 소매산 폭을 크게 함으로서 소매의 어깨점이 목옆점 방향으로 치우치지 않고 각이 선 파워 숄더가 완성되며 결과적으로 어깨 길이가 확대된다. 또한 소매변형 패턴과 소매와 몸판이 연결된 패턴의 경우 소매의 상완부분에 충분한 여유가 없으면 활동시에 불편함을 야기하게 되며 외관상 어깨각도도 상대적으로 낮게 보여지므로 상완 부분에 충분한 여유를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표 2]는 파워 숄더 룩의 패턴 구성상에서 분류별 비율을 나타낸 것으로 기타의 경우는 견장 또는 어깨를 강조하는 장식류로 파워 숄더를 연출한 경우를 포함하고 있다. 전체적인 구성상의 비율은 어깨변형이 09 SS 시즌에 38, 019/10 FW 시즌에 123, 10 SS 시즌에 17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소매변형 09 SS 시즌에 19, 019/10 FW 시즌에 57, 10 SS 시즌에 42, 그리고 어깨 소매연결형이 09 SS 시즌에 31, 019/10 FW 시즌에 45, 10 SS 시즌에 40 순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주름과 견장과 같은 장식효과로 파워 숄더 룩을 나타낸 패턴 형태를 제외하였고 어깨변형, 소매변형, 그리고 소매 연결형 패턴을 제작하였다.
6cm정도 분량을 추가하였기 때문이다. 중심 소매의 소매산은 기본형에서 1.5cm 깍인 분량과 어깨 상승폭을 더하여 약 3.7cm 를 높여주면 15도 각도의 패턴이 완성되었다.
후속연구
래글런 슬리브의 경우 몸판의 품선 일부와 어깨끝점을 모두 소매 한 장으로 제작되어지므로 이 부분의 여유가 상대적으로 적을 뿐 아니라 활동성을 위해 여유가 많은 운동복이나 스트레치 소재에 많이 사용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운동복에 비해 상대적으로 여유분이 적은 재킷 패턴으로 스트레치 소재를 사용하지 않았다. 따라서 어깨끝점에서부터 앞품과 뒤품의 진동부분, 즉 소매의 상완부분에 여유분을 주지 않으면 파워 숄더 패턴의 경우는 어깨 곡선에 따른 여유 부족으로 활동에 불편을 야기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워 숄더 재킷이 유행하게 된 계기를 어떤 디자이너 작품으로 설명한다면?
파워 숄더 재킷은 09'SS 시즌 발만(Balmain)의 크리스토프 데카르넨이 어깨 양쪽에 탁구공이라도 넣은 듯이 봉긋한 어깨 라인의 재킷을 선보이면서 유행되었다[4]. 몸과 물리적 관계를 따져 매우 기초적인 것들에 충실하고 무엇보다도 입었을 때 티셔츠처럼 편안한 의복을 추구하는[5] 데카르넨은 웨어러블한 옷을, 그리고 옷보다 그것을 입는 고객의 개성을 돋보여야한다는 피에르 발망의 믿음을 이어가고 있다[6].
파워 숄더 재킷은 피에르 발망의 어떤 믿음을 이어가는가?
파워 숄더 재킷은 09'SS 시즌 발만(Balmain)의 크리스토프 데카르넨이 어깨 양쪽에 탁구공이라도 넣은 듯이 봉긋한 어깨 라인의 재킷을 선보이면서 유행되었다[4]. 몸과 물리적 관계를 따져 매우 기초적인 것들에 충실하고 무엇보다도 입었을 때 티셔츠처럼 편안한 의복을 추구하는[5] 데카르넨은 웨어러블한 옷을, 그리고 옷보다 그것을 입는 고객의 개성을 돋보여야한다는 피에르 발망의 믿음을 이어가고 있다[6]. 그는 최고급 재단과 수공장식을 일상복과 접목시키고[7] 80년대 스트리트 스타일을 모든 사람들이 원하도록 고급화시킴으로써[8] 09/10 FW 시즌의 거의 모든 디자이너들이 컬렉션에서 발망을 모방한 어깨를 강조한 파워 숄더 룩을니트와 드레스에까지 등장시키고 있어 발만 효과라는 용어까지 탄생시켰다[9][10].
여성복에 있어 09/10년 시즌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은?
여성복에 있어서 09/10년 시즌에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은 파워 숄더 룩이다. 파워 숄더 룩은 단순히 패션니스타들에서만이 아니라 당당히 스트리트 패션의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파워 숄더 룩의 50%이상을 차지하는 재킷이 여성복의 핵심 아이템의 하나로 부활하면서 재킷의 어깨 각도는 0도에서 30도 이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참고문헌 (19)
"재킷, 여성복 주 아이템으로 부활", 패션비즈, pp.100-101, 2009(8).
http://bntnews.hankyung.com.
http://www.hankooki.com.
"Balmania", 보그 코리아, pp.135-137, 2000(6).
"Wild boy of Balmain", 엘르, pp.68-70, 2010.
"Manmain's back", 하퍼 바자, pp.182-183, 2009(3).
"The look of designer", 인스타일, pp.98-99, 2009(8).
"New, new look", 보그 코리아, pp.138-139, 2009(8).
"Collection report", 엘르, pp.169-174, 2009(5).
"Clothes we love", 인스타일, p.298, 2009(9).
"Power dressing", 보그코리아, p.103, 2009(8).
"clean mood에서 80년대 스타일까지", 패션비즈, pp.92-96, 2009(8).
김영란, "파원 숄더 룩의 패턴 구조 분석", 디자인학 연구, 제23권, 제4호, pp.265-27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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