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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연구
A Study on Social Responsibility Practices of Fashion Corporation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2 no.1, 2013년, pp.167 - 179  

최민경 (경상대학교 의류학과) ,  성희원 (경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has received particular attentions from both practitioners and scholars. This study focused on Korean national fashion businesses and identified various types of CSR practices in addition to social contributions. Besides, comparison in corporat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자유로운 경제 활동에 대해 정부가 기대한 것은? 기업의 경영환경은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면서 변화해왔다. 과거 기업경영은 이윤 극대화를 통한 국가 경제발전 기여가 최우선 과제로 여겨졌고, 기업의 자유로운 경제 활동을 위해 국가는 규제를 완화하여 기업 성장에 따른 낙수효과를 기대하였다. 그러나 일부 기업의 무분별한 양적 성장추구는 기업부패, 사회 계층 양극화, 노사갈등, 청년실업, 환경오염과 같은 사회문제로 귀결되었다.
과거 기업경영의 최우선 과제는? 기업의 경영환경은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면서 변화해왔다. 과거 기업경영은 이윤 극대화를 통한 국가 경제발전 기여가 최우선 과제로 여겨졌고, 기업의 자유로운 경제 활동을 위해 국가는 규제를 완화하여 기업 성장에 따른 낙수효과를 기대하였다. 그러나 일부 기업의 무분별한 양적 성장추구는 기업부패, 사회 계층 양극화, 노사갈등, 청년실업, 환경오염과 같은 사회문제로 귀결되었다.
기업의 투명성이나 윤리경영, 상생경영이라는 키워드의 등장 배경은? 그러나 일부 기업의 무분별한 양적 성장추구는 기업부패, 사회 계층 양극화, 노사갈등, 청년실업, 환경오염과 같은 사회문제로 귀결되었다. 각종 사회문제는 사회 구성원들로 하여금 점차 ‘정당성’이나 ‘공존’이라는 가치를 갈망하게 하였고, 이는 기업이 이윤 추구를 위한 정당한 활동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의 문제까지 해결하기를 기대하게 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관심은 기업의 투명성이나 윤리경영, 상생경영이라는 키워드로 부각되고, 기업의 지속가능성은 21세기의 메가트렌드로 자리 잡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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