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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4, 2013년, pp.927 - 941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학생들이 삼각형에 대한 코사인 법칙으로부터 사각형과 n각형에 대한 코사인 법칙을 유추적 사고를 통하여 발견하는 과정을 조사하였으며 삼각형에 대한 코사인 법칙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일반화된 법칙을 발견하고 증명하는데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귀납적 추론이나 유추적 사고 활동을 통해 학생 스스로 지식을 발견하고, 스스로 발견한 수학적 지식을 논리적 추론이나 연역적 증명을 통해 정당화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을 때, 학생들은 이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할 수 있게 되고, 다양한 상황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In this paper, we investigate and analysis high school students' generalization of cosine rule using analogy, and we study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mproving students' analogical thinking ability to improve mathematical thinking process. When students can reproduce what they have learned throu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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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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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추란? | 유추란 몇몇 성질이나 관계를 공통으로 갖는 두 개의 사물이나 문제에 대하여 한 대상이 갖는 성질이나 법칙이 다른 대상에도 이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성질 또는 법칙이 있을 것으로 추리하는 것을 말한다. | |
유추에 의한 문제해결을 유추적 전이라고 하는 이유는? | 유추에 의한 문제 해결은 현재의 문제를 이전에 경험했던 유사한 문제에 대한 지식과 연결시키고 이를 기초하여 두 문제간의 유사성을 추론함으로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말한다(Chen, 1996). 유추에 의한 문제해결은 유추적 전이(analogical transfer)라고도 하는데 그 이유는 이전의 문제해결에서 습득한 지식을 새로운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데에 지식의 전이가 일어나기 때문이다(Holyoak & Thagard, 1995). | |
유추를 이용한 코사인정리의 법칙 도출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한인기(2007)는 유추를 통한 코사인정리의 일반화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삼각형 ABC에서 세 변 BC,CA,AB의 길이를 각각 a,b,c라 하고, 두 변 AB와 CA가 이루는 각의 크기를 [bc]라고 하면 코사인 법칙 a2 = b2 + c2 - 2bc cos[bc]가 성립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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