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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레이저가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laser processing, v.16 no.3, 2013년, pp.1 - 10
오명환 (부산대학교 하이브리드 소재솔루션 국가 핵심센터) , 공종판 (부산대학교 재료공학부) , 신현정 (부산대학교 하이브리드 소재솔루션 국가 핵심센터) , 권민석 (현대하이스코 경량화연구팀) , 정병훈 (엔케이에스(주)) , 강정윤 (부산대학교 재료공학부)
In this study, Al-Si coated boron steel(1.2 mm) were laser welded by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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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스탬핑 공정이란 무엇인가? | 2 이러한 성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근 핫스탬핑(Hot-Stamping) 공정이 개발되 었다. 핫스탬핑은 소입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보 론을 소량 첨가한 강(이하 보론강)을 900-950°C의 온도로 가열하여 금형에서 성형과 동시에 냉각하여 최종제품을 만드는 공정으로 고강도와 성형성을 모두 확보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5 그러나 프레스 성형시 금형에 가해지는 환경이 가혹해짐에 따라 금형의 수명이 줄어드는 단점이 있다. | |
스프링백 현상이란 무엇인가? | 1 특히 인장강도가 1.5GPa급 이상인 B 강을 차체에 적용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 중에 있지만, 낮은 연신율로 인해 금형 성형시 원래의 형상으로 돌아가는 스프링백(Spring back)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2 이러한 성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근 핫스탬핑(Hot-Stamping) 공정이 개발되 었다. | |
스프링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 제시되었는가? | 5GPa급 이상인 B 강을 차체에 적용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 중에 있지만, 낮은 연신율로 인해 금형 성형시 원래의 형상으로 돌아가는 스프링백(Spring back)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2 이러한 성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근 핫스탬핑(Hot-Stamping) 공정이 개발되 었다. 핫스탬핑은 소입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보 론을 소량 첨가한 강(이하 보론강)을 900-950°C의 온도로 가열하여 금형에서 성형과 동시에 냉각하여 최종제품을 만드는 공정으로 고강도와 성형성을 모두 확보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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