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살리기사업'은 하천의 원래 모습을 되살리고 새로운 수변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4대강살리기사업의 일환인 이 사업은 2009년 시작되었다. 2011년 10월 승촌보와 죽산보가 완공되었고, 하천양안에는 자전거 도로를 비롯하여 70개소의 수변공원이 조성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영산강살리기사업으로 조성된 수변공간과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는 방문객의 이용행태와 만족도, 영산강살리기사업에 대한 평가 등을 분석하는 것이다. 방문객들은 산책, 자전거 타기 등과 관련한 여가 레저 활동을 목적으로 수변공간을 주로 이용하였고, 수변공간과 자전거 도로에 대한 만족도는 비교적 높았다. 영산강살리기사업에 대한 평가도 긍정적이었다. 그렇지만 수변공간 내의 편의시설 부족과 안내시설 개선이 주요 문제점으로 도출되었다.
'영산강살리기사업'은 하천의 원래 모습을 되살리고 새로운 수변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4대강살리기사업의 일환인 이 사업은 2009년 시작되었다. 2011년 10월 승촌보와 죽산보가 완공되었고, 하천양안에는 자전거 도로를 비롯하여 70개소의 수변공원이 조성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영산강살리기사업으로 조성된 수변공간과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는 방문객의 이용행태와 만족도, 영산강살리기사업에 대한 평가 등을 분석하는 것이다. 방문객들은 산책, 자전거 타기 등과 관련한 여가 레저 활동을 목적으로 수변공간을 주로 이용하였고, 수변공간과 자전거 도로에 대한 만족도는 비교적 높았다. 영산강살리기사업에 대한 평가도 긍정적이었다. 그렇지만 수변공간 내의 편의시설 부족과 안내시설 개선이 주요 문제점으로 도출되었다.
The Youngsan River Restoration Project(YRRP) is to bring back the original appearance of the stream and to create a new waterfront. This project, which id part of the Four Major Rivers Restoration Project, began in 2009, and Juksan and Seungchon beams was completed, and waterway of Youngsan river al...
The Youngsan River Restoration Project(YRRP) is to bring back the original appearance of the stream and to create a new waterfront. This project, which id part of the Four Major Rivers Restoration Project, began in 2009, and Juksan and Seungchon beams was completed, and waterway of Youngsan river also was constructed. Both sides of the river, bike trails, waterfront park of 70 places, including the composition and the amenities were install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useage behaviors and satisfaction on visitors of waterfront parks in Yeongsan River. Many visitors visit waterfront in order to walking and biking, there were many people who visit family and hobbyists club units. Visitors showed a relatively high level of satisfaction about the waterfront in the new composition such as bike trails, walking roads, and ecological parks created by the YRRP. However, the major problems was the lack of amenities in the waterfront.
The Youngsan River Restoration Project(YRRP) is to bring back the original appearance of the stream and to create a new waterfront. This project, which id part of the Four Major Rivers Restoration Project, began in 2009, and Juksan and Seungchon beams was completed, and waterway of Youngsan river also was constructed. Both sides of the river, bike trails, waterfront park of 70 places, including the composition and the amenities were install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useage behaviors and satisfaction on visitors of waterfront parks in Yeongsan River. Many visitors visit waterfront in order to walking and biking, there were many people who visit family and hobbyists club units. Visitors showed a relatively high level of satisfaction about the waterfront in the new composition such as bike trails, walking roads, and ecological parks created by the YRRP. However, the major problems was the lack of amenities in the waterfro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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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영산강 수변공간의 조성과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는 일부 발표되었지만(강신겸, 2011; 김종일, 2005; 2008), 영산강살리기사업에 의해 조성된 영산강 유역의 수변공간을 이용하는 방문객의 행태를 고찰한 실증적인 연구는 이 연구를 제외하면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영산강살리기사업으로 조성된 수변공간 방문객의 이용행태를 분석한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영산강 수변공간의 이용행태 및 만족도를 조사·분석하고,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현장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영산강살리기사업에 의해 새롭게 조성된 승촌보와 죽산보, 자전거 도로, 일부 수변공원 등은 최근 여가와 레저를 포함한 복합목적의 이용객이 늘어나고 있다. 이런 배경에서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영산강살리기사업으로 조성된 영산강 양안의 수변공간과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는 방문객의 이용행태를 분석하고, 수변공간과 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특히 이 연구는 4대강살리기사업의 타당성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영산강 양안에 조성된 수변공원 방문객의 이용행태와 특성분석에 한정하였다.
2011년 10월 승촌보와 죽산보가 개방하고 담양댐에서 영산강 하구둑을 잇는 자전거 도로가 개통하면서 영산강 수변공간을 이용하는 방문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이 연구의 목적은 영산강살리기사업으로 조성된 영산강 양안의 수변공간을 이용하는 방문객의 이용행태와 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 사업평가 등을 분석하는 것이다.
한편 직접 방문하여 확인한 영산강 수변공간의 경관변화에 대해서는 사업완성도의 문제를 지적 하였다. 전체 응답자의 48.
제안 방법
설문조사를 위한 설문지는 영산강 수변공간 이용행태, 수변공간 내의 위락·편의시설 만족도, 영산강살리기사업에 대한 인식 등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설문지의 적합한 내용 구성과 분석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사전 인터뷰(pre-interview)를 통하여 설문지를 재구성하였다(표 1).
설문조사를 위한 설문지는 영산강 수변공간 이용행태, 수변공간 내의 위락·편의시설 만족도, 영산강살리기사업에 대한 인식 등으로 구성하였다.
영산강 수변공원 방문객의 이용행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표본집단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은 성별, 연령, 학력, 가계소득, 거주지, 직업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성별은 남성이 131명(56.
특정 방문지 및 방문시설에 대한 방문객의 정보 구득 방법은 방문대상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 중의 하나이고, 방문객 확대를 위한 정책수립에 활용될 수 있다. 수변공간 이용정보의 행태적 특징을 파악하기 위하여 승촌보와 죽산보를 비롯한 수변공원과 관련한 정보를 어떤 경로를 통해 구하였는지를 살펴보았다(표 5).
영산강 양안에 조성된 수변공간에는 다양한 유형의 위락 및 편의시설이 배치되어 있다. 수변공간에 설치된 위락 및 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8개의 항목별 만족도를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표 8).
영산강 양안에는 수변공간을 여가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자전거 도로가 조성되었다(국토해양부, 2012). 수변공간에 조성된 자전거 도로 이용객의 행태적 특징을 분석하기 위하여 일반인 이용자와 자전거 동호회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영산강살리기사업이 완공되어 생태공원을 비롯한 수변공간을 이용하는 방문객이 증가하고 있다. 승촌보, 죽산보, 자전거 도로를 포함하여 영산강 유역에 설치한 수변공간을 방문하는 이용객의 방문유형을 파악하기 위하여 방문횟수, 이용목적, 교통수단, 동반자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영산강 수변공간에 설치된 각종 편의시설을 비롯한 전반적인 수변공간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불편사항을 조사하였다(표 6). 응답자들은 주요 불편사항으로 음수대 부족, 휴지통 부재, 화장실 이용의 불편 등을 많이 지적하였다.
영산강 수변공원 방문객의 이용행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표본집단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은 성별, 연령, 학력, 가계소득, 거주지, 직업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영산강 양안에 조성된 수변공간과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는 방문객의 이용행태와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를 통한 면접조사는 영산강 수계를 4개 구간(영산강 하구둑~죽산보, 죽산보~승촌보, 승촌보~광주천, 광주천~담양댐)으로 구분하여 2012년 4월 1일부터 5월 12일까지 실시하였다.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설문지 중에서 유효한 241부를 행태분석에 사용하였다.
4대강살리기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된 영산강살리기사업에 대한 인식과 평가는 수변공간 방문객과 비 방문객 간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에서는 수변공간 방문객을 대상으로 4대강살리기사업에 대한 견해, 승촌보 및 죽산보 방문 여부와 이들 보가 지역에 미칠 영향, 사업시행 전과 후의 영산강 변화, 사업에 대한 만족도 등의 지표를 설정하여 사업시행에 대한 인식과 평가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영산강 양안에 조성된 수변공간과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는 방문객의 이용행태와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를 통한 면접조사는 영산강 수계를 4개 구간(영산강 하구둑~죽산보, 죽산보~승촌보, 승촌보~광주천, 광주천~담양댐)으로 구분하여 2012년 4월 1일부터 5월 12일까지 실시하였다.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설문지 중에서 유효한 241부를 행태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자료의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19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변수별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런 배경에서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영산강살리기사업으로 조성된 영산강 양안의 수변공간과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는 방문객의 이용행태를 분석하고, 수변공간과 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특히 이 연구는 4대강살리기사업의 타당성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영산강 양안에 조성된 수변공원 방문객의 이용행태와 특성분석에 한정하였다.
데이터처리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설문지 중에서 유효한 241부를 행태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자료의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19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변수별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하류에 해당하는 하구둑에서 함평천 합류점까지의 사업구간은 수질악화 방지를 위한 오염원 저감사업과 하천 생태복원이 주요 사업이었다. 상류에 해당하는 함평천 합류점에서 광주천 합류점까지의 구간에서는 하도준설과 보 설치, 뱃길 복원, 다양한 친수시설 설치 등이 주요 사업으로 행해졌다(국토해양부, 2012).
안내·표지시설과 휴게시설에 대한 만족도 또한 평균 이상으로 분석되었다. 반면에 환경 및 청결 정도, 음수시설, 위락 및 편의시설, 주차장 및 화장실 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특히 음수시설에 대한 불만이 가장 높아 관련시설의 개선이 시급한 과제로 도출되었다.
여러 시설 중에서 체육·운동시설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반면에 환경 및 청결도와 음수 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낮아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수변공간이 도시공원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방문객이 제기한 편의 시설 확충이 가장 시급한 과제로 밝혀졌다
방문객이 이용한 교통수단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방문객이 자가용(44.9%)을 이용하였고, 자전거(29.2%)와 버스(22.0%)를 이용하는 방문객도 다수로 조사되었다. 설문조사와 병행한 인터뷰에서 자전거와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는 방문객들은 거주지와 연결되는 대중교통의 노선 부족과 갈아타는 불편, 자전거 대여점이나 관련 시설의 부족으로 자가용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영산강살리기사업의 성과에 대한 인식과 평가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영산강의 변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였고, 사업성과에 대한 만족도 또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사업성과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는 4대강살리기사업에 대해 반대하는 인식 또는 여론과 대비되는 특징을 보였다. 응답자 중에서 4대강살리기사업에 대해서는 찬성보다도 반대가 많지만, 영산강살리기사업에 대해서는 다수가 긍정적으로 평가한 주요 이유는 사업시행으로 죽어가던 영산강이 새롭게 재탄생하였고, 영산강이 지역의 새로운 도시공원이자 관광자원으로 기능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다.
0%)를 이용하는 방문객도 다수로 조사되었다. 설문조사와 병행한 인터뷰에서 자전거와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는 방문객들은 거주지와 연결되는 대중교통의 노선 부족과 갈아타는 불편, 자전거 대여점이나 관련 시설의 부족으로 자가용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영산강 수변공간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중교통과 자전거 이용에 필요한 기반시설의 확충과 대중교통 노선정비를 통한 접근체계 개선이 필요하였다.
수변공간 방문객의 방문횟수를 분석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57.1%가 사업이 시행되기 이전에 영산강 수변공간을 방문한 적이 있었고, 42.9%는 사업을 시행한 후에 수변공원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월평균 방문 횟수를 조사한 결과, 전체의 47.
수변공간을 이용하는 방문객의 목적을 조사한 결과, 휴식(34.4%)과 자전거 타기(28.8%)가 다수로 나타났고, 산책(15.3%), 운동(12.7%), 기타(4.7%), 각종 행사 참여(4.2%) 등으로 분석되었다(표 4). 많은 방문객들이 주말을 이용하여 여가 및 휴식을 즐기거나 동호회 활동을 위한 자전거를 타기 위해 주로 수변공간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산강 수변공간에 설치된 각종의 위락·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방문객들은 이들 시설물에 대해 비교적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영산강 수변공간에서 중요한 관광공원으로 기능할 승촌보와 죽산보에 대한 평가도는 매우 긍정적이었다. 승촌보와 죽산보의 방문여부에 대한 분석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45.
영산강 수변공간을 이용하는 방문객들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을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54%가 영산강 양안에 조성된 산책도로와 수변공원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전거 도로(30.
영산강살리기사업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표 12), 만족한다는 평가가 그렇지 않다는 평가보다 높게 나타났다. 즉, 전체 응답자의 35.
영산강살리기사업의 성과 중에서 승촌보를 비롯한 하천 양안에 조성된 70개소의 수변공원과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는 방문객들의 전체적인 평가는 긍정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영산강의 변화와 사업성과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하였고, 만족도 또한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영산강살리기사업의 성과에 대한 인식과 평가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영산강의 변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였고, 사업성과에 대한 만족도 또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사업성과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는 4대강살리기사업에 대해 반대하는 인식 또는 여론과 대비되는 특징을 보였다.
영산강살리기사업의 성과 중에서 승촌보를 비롯한 하천 양안에 조성된 70개소의 수변공원과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는 방문객들의 전체적인 평가는 긍정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영산강의 변화와 사업성과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하였고, 만족도 또한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이 긍정적인 평가와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도는 수변공간을 이용하는 방문객만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기인한 측면도 있다.
9%는 사업을 시행한 후에 수변공원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월평균 방문 횟수를 조사한 결과, 전체의 47.2%가 월평균 1회 정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1~2회(26.0%), 2~3회(11.5%)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최근 수변공원 이용하는 방문객의 증가 추세를 고려하면, 향후에는 월평균 방문 횟수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표 4).
자전거 도로 이용객의 동반자유형을 분석한 결과, 동호회 회원이 27.7%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단독(21.8%), 가족·친척(18.5%), 친구와 가까운 이웃(16.0%), 연인(9.2%), 직장동료(6.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8%가 자전거 도로 조성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자전거 도로 이용과정의 불편사항을 조사한 결과, 노면 불량이 가장 큰 불편사항으로 지적되었고, 편의시설 부족과 배수시설 불량도 주요한 개선과제로 제시되었다(표 7).
자전거 도로의 이용 여부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55.9%가 자전거 도로를 이용한 경험이 있고, 44.1%는 이용한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자전거 도로를 이용한 경험이 없는 응답자의 74.
도로 일부 구간의 차선표시 미흡, 운행자를 보호할 안전시설 부족, 일부 안내판의 표기 오류 등도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전술한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개선대책으로 음수대 설치(11.7%), 자전거 대여점 운영(6.9%), 휴지통 설치(6.2%), 화장실 확충(5.2%), 안전시설 확충(4.8%), 안내판 정비(3.1%) 등을 꼽았다.
8%)의 응답을 포함하면 사업시행을 통한 영산강의 변화에 대해 전체적으로 긍정적 으로 평가하였다(표 10). 전체 응답자의 39.2%는 4대강살리기사업에 반대하였지만, 영산강살리기 사업을 확인한 후에는 영산강살리기사업으로 영산강의 모습이 바람직하게 변화되었다는 응답이 47.4%로 증가하여 사업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사업시행으로 변화된 영산강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가 부정적인 평가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47.4%가 사업시행으로 영산강이 바람직하게 변화되었다고 평가하였다. 보통이다(41.
전체 응답자의 48.0%는 사업이 완전하게 정리되지 않아 ‘사업 완성도’가 떨어진다고 평가하였다.
1%는 이용한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자전거 도로를 이용한 경험이 없는 응답자의 74.1%는 향후 이용할 계획이 있다고 응답하여 자전거 도로에 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영산강 수변공간이 지역민이 이용하는 단순한 도시 공원뿐만 아니라 새로운 관광지로 기능한다면, 영산강은 지역발전의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 그러므로 영산강 수변 생태공간의 기능 활성화와 자원화를 위한 다양한 학문적 논의와 후속 대책의 마련이 필요하다.
전체적으로 보면 자전거 도로에 대한 인식과 평가는 매우 좋은 것으로 밝혀졌고, 향후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는 이용객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용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편의시설 확충과 노면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4대강 중의 하나로 나주평야를 관통하는 하천은?
영산강은 우리나라 4대강 중의 하나로 나주평야를 관통하는 하천이다. 영산강은 전남 담양군 용면 용연리 용추봉에서 발원하여 서해로 흐르며, 유로연장은 129.
4대강살리기사업을 추진한 정부는?
이런 배경에서 이명박정부는 하천과 유역을 새로운 국토공간으로 재창조하여 국토의 잠재력을 높이기 위해 ‘4대강살리기사업’을 추진하였다. 4대강살리기사업은 기존의 하천정비사업에서 탈피하여 한국형 녹색 뉴딜사업으로 추진된 국책사업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물 부족을 해결하고, 하천 본래의 기능을 복원하여 하천의 건강성을 높이기 위해 시작되었다(이성해, 2011).
영산강살리기사업으로 나타난 변화는 무엇인가?
4대강살리기사업의 일환인 이 사업은 2009년 시작되었다. 2011년 10월 승촌보와 죽산보가 완공되었고, 하천양안에는 자전거 도로를 비롯하여 70개소의 수변공원이 조성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영산강살리기사업으로 조성된 수변공간과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는 방문객의 이용행태와 만족도, 영산강살리기사업에 대한 평가 등을 분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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