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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귀분석을 통한 창원시 중학교 전력소비량 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rediction of Power Consumption Rate of Middle School Building in Changwon City by Regression Analysis 원문보기

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2 no.2, 2013년, pp.61 - 70  

조형규 (창원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  박효석 (경상남도 교육시설감리단) ,  최정민 (창원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  조성우 (창원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existing school building power consumption is expressed by total power consumption, in the view of energy saving is disadvantage. The the power consumption of school building is divided as cooling, heating, lighting and others. The cooling power consumption, heating power consumption, light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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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의 경우 방과 후 수업 등으로 인하여 전력소비량이 학교별로 편차가 매우 크고,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야간자율학습시간이 학교별로 차이가 나타는 것과 달리 중학교에서는 어느 정도 전력사용패턴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므로 창원시내에 위치하고 있는 중학교를 대상으로 전력의 주 소비처인 조명, 냉방, 난방 및 기타 전력(조명, 냉방, 난방을 제외한 전력)의 4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에 대한 전력소비량을 분석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근거로 추정식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상관관계가 높고 유의하다고 할 수 있는 교실수와 조명전력소비량에 대한 선형회귀식을 도출하고자 하며, 모형요약은 표10 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통합적으로 계량되는 전력소비량을 근거로 각 용도별로 나누어 전력소비량을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각 용도별 전력소비량에 대한 추정식을 산출하고자 하며, 이에 대한 절차는 아래와 같다.
  • 국내의 경우, 학교건축물에 대하여 에너지 원단위 및 시설물 변화에 따른 소비변화에 대한 연구결과는 많이 발표되고 있으나, 용도별로 구분하여 전력소비량을 예측 및 계산한 결과는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건축물의 효과적인 전력관리를 위하여 각 용도별로 사용되는 전력소비량을 추정식을 통하여 구해보고자 한다.
  • 전력소비량과의 상관관계 요소로서는 현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교실 수, 바닥면적, 연면적을 변수로 하여 학교건축물에 대한 건축개요 및 현황을 통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추정식의 도출에 역점을 두고자 한다.
  • 중학교에서 사용되는 전력소비량을 각 요소별로 보다 쉽게 분류하기 위하여 추정식을 도출하고자 한다. 3장에서 냉방과 난방의 전력소비량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각 재료에 대한 열관류율 및 냉방과 난방도일 등 복잡한 요소가 변수로서 입력되어야 한다.
  • 지역별에 따른 학교별 에너지 소비량을 추정하기 위해서 먼저 각각의 대상지역에 위치한 학교를 대상으로 전력소비량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통합 창원시는 2010년 7월 1일 창원, 마산, 진해가 통합되어 출범하였으며, 본 논문에서는 구 창원(이하 창원시로 칭함)에 위치한 중학교를 대상으로 전력소비량을 예측하고자 한다. 창원시에 위치하고 있는 초등학교는 36개교, 중학교는 22개교, 고등학교는 12개교의 분포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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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건축물에서 사용되는 전력사용량은 어떻게 나타났는가? 학교 건축물에서 사용되는 전력사용량은 2010년 업종별 전력소비량 평균값인 1,371 TOE이나, 교육용은 2,050 TOE로서 49.5% 많은 전력을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발간한 2011년도 에너지 총 조사보고서에서는 보고하고 있다.
중학교 건축물에서의 전력소비량에 대한 소비패턴은 무엇으로 나눌 수 있는가? 중학교 건축물에서 전력소비량에 대한 소비패턴을 살펴보면, 조명, 냉방과 난방 및 수업에 필요한 기타 전기 및 전자기기로 나눌 수 있다.
학교 건축물은 친환경건축물인증제의 인증 심사 기준 가운데 어떤 항목이 필수항목으로 지정되어 있는가? 현재 학교 건축물에 대해서는 친환경건축물인증제를 도입 추진하여 각 학교별 인증제에 따른 등급으로 나누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인증 심사 기준 가운데 에너지 효율 향상은 필수항목으로 지정되어 최소점 이상을 획득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최근 개정에 의하면 전력 사용 용도별 계량기 설치 여부 항목이 신설되어 향후에는 각 용도별에 대한 전력소비량을 파악하고자 하는 경향을 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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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태우, 이강국, 김호순, 홍원화, 학교 건축물 전력소비의 기온감응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제18권 제5호 통권 제84호, 2011.09 

  2. 박효석, 최정민, 조성우, 창원시 학교 건축물의 냉난방부하에 대한 전력소비량 추정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환경연구원 학술지, 제11권, 제2호, 2012, pp. 31-38 

  3. 김태우, 이강국, 홍원화, 교육 시설 기준 변화에 따른 학교 건축물의 에너지원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논문집, 한국생태건축학회, Vol.10, No.6, 2012, pp.73-80 

  4. 이상춘, 최영준, 최율, AHP방법을 이용한 노후학교 에너지 절감을 위한 요소기술의 우선순위 결정,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논문집, 한국생태건축학회, Vol.11, No.6, 2011, pp. 127-132 

  5. Santamouris M. Sfakianaki K., Predicted energy consumption of major types of buildings in European climates based on the application of EN 15251, 2009, pp. 76-110 

  6. Stefano Paolo Corgnati, Vincenzo Corrado, Marco Filippi, A method for heating consumption assessment in existing building : A field survey concerning 120 Italian schools, Energy and Buildings, Vol.40, Elsevier, 2008, pp. 801-809 

  7. Yael Valerie Perez, Isaac Guedi Capeluto, Climatic considerations in school building design in the hot-humid climate for reducing energy consumption, applied energy, Vol.86, 2006, pp. 340-348 

  8. http://cyber.kepco.co.kr/ 

  9. 이학식, 임지훈, SPSS 16.0 매뉴얼, 법문사, 2010 

  10. 2011년도 에너지 총 조사보고서, 에너지경제연구원, 2011 

  11.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지원 등에 관한 기준, 지식경제부,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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