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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량 제어 밸브 방식이 DME 고압 연료 펌프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Flow Control Valve Type on the Performance of DME High Pressure Fuel Pump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5, 2013년, pp.67 - 73  

신윤섭 (자동차부품연구원 동력시스템연구센터) ,  이기수 (자동차부품연구원 동력시스템연구센터) ,  김현철 (자동차부품연구원 동력시스템연구센터) ,  정수진 (자동차부품연구원 동력시스템연구센터) ,  박경용 (영진전문대학 기계공학부) ,  서현규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experimental work described the effect of flow control valve type on the performance of wobble plate type fuel pump for the stable DME fuel supply. In order to study this, different four types of flow control valves (ITV, SCV, IMV and MPROP) were installed on the wobble plate fuel pump, and fu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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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용량 연료 공급이 가능한 Wobble plate 방식 고압 연료 펌프의 DME 엔진 적용 가능성 평가를 위하여 유량 제어 방식이 서로 다른 제어 밸브를 펌프에 장착하여 제어 Duty 값에 따른 고압 연료 펌프의 유량(Flow rate), 토크(Torque) 및 온도(Temperature) 변화를 실험적으로 비교 연구하였다. 이를 통하여 안정적인 DME 연료 유량 공급을 위한 펌프 구동에 관한 기본 데이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제어 방식의 유량 제어 밸브를 장착한 Wobble plate 방식 고압 연료 펌프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서로 다른 유량 제어 밸브의 유량(Mass flow), 부하(Torque) 및 온도(Temperature) 변화 특성을 실험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대용량 연료 공급이 가능한 Wobble plate 방식 고압 연료 펌프의 DME 엔진 적용 가능성 평가를 위하여 유량 제어 방식이 서로 다른 제어 밸브를 펌프에 장착하여 제어 Duty 값에 따른 고압 연료 펌프의 유량(Flow rate), 토크(Torque) 및 온도(Temperature) 변화를 실험적으로 비교 연구하였다. 이를 통하여 안정적인 DME 연료 유량 공급을 위한 펌프 구동에 관한 기본 데이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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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ME의 단점 중 하나는? DME(Di-methyl Ether)는 높은 세탄가로 인해 압축착화 방식 엔진의 대체 연료로 적합하고, 연료 자체의 산소 함유량이 높아 입자상물질(PM)의 발생이 적으며 제조 원료 및 방법이 다양하여, 여러 분야에서 사용 가능한 장점이 있다. 반면에, 디젤 연료에 비하여 점도가 낮고, 윤활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연료 펌프와 연료 분사 기구의 구동부 마모를 초래하여 이를 방지하기 위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3-5) 또한, DME는 기체 연료의 특성상 디젤 연료에 비해 압축성이 크고, 단위 체적당 발열량(Heating value)이 낮으며, 분사압력 또한 낮기 때문에 기존의 압축착화 엔진 시스템 방식에 적용할 경우에는 출력 저하 문제가 발생한다.
DME의 장점은? DME(Di-methyl Ether)는 높은 세탄가로 인해 압축착화 방식 엔진의 대체 연료로 적합하고, 연료 자체의 산소 함유량이 높아 입자상물질(PM)의 발생이 적으며 제조 원료 및 방법이 다양하여, 여러 분야에서 사용 가능한 장점이 있다. 반면에, 디젤 연료에 비하여 점도가 낮고, 윤활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연료 펌프와 연료 분사 기구의 구동부 마모를 초래하여 이를 방지하기 위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Wobble plate 타입 고압 연료 펌프의 장점은? 본 연구에 적용된 Wobble plate 타입 고압 연료 펌프는 Fig. 1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5개의 Wobble plate 방식 플런저를 사용하고 있어 다른 연료 펌프에 비해 Idle 유량이 4~5배 많아 대유량 대응 및 초기 엔진 시동성이 우수할 것으로 예상되며, 단위 회전 수당 토출 유량 횟수가 많아 레일의 맥동특성이 우수한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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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Lim, H. Lee, C. Kim,Y. Sin and Y. Park, "A Study of Energy Consumption Test Method for Electric Vehicle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629-2635, 2011. 

  2. S. C. Kim, D. H. Lee, H. S. Lee, J. P. Won, D. W. Lee and W. S. Lee, "Studies on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n Electronically Controlled $CO_2$ Air Conditioning System for Fuel Cell Electric Vehicles," Transactions of KSAE, Vol.16, No.2, pp.150-157, 2008. 

  3. Y. D. Pyo, G. C. Kim, Y. J. Lee and M. C. Kim, "A Study on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s of DI Diesel Engine Operated with Neat DME and DME Blended Fuels," Transactions of KSAE, Vol.11, No.2, pp.75-82, 2003. 

  4. J. W. Chung, N. H. Kim, J. H. Kang, S. W. Park, H. K. Lee and S. K. Choi, "A Study on the DME Application Performance of a High Pressure Fuel Pump for an Electric Controlled Common-rail Compression Ignition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7, No.2, pp.132-140, 2009. 

  5. M. Y. Kim, S. H. Yoon, B. W. Ryu and C. S. Le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DME as an Alternative Fuel for Compression Ignition Engines with a High Pressure Injection System," Fuel, Vol.87, Issue 12, pp.2779-2786, 2008. 

  6. N. H. Kim, J. W. Chung, J. H. Kang and D. Y. Jeong, "A Study on Development of High Pressure Fuel Pump for DM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501-510, 2010. 

  7. J. W. Chung, N. H. Kim, J. H. Kang, S. W. Park, H. K Lee and S. K. Choi, "A Study on the DME Application Performance of a High Pressure Fuel Pump for an Electric Controlled Common-rail Compression Ignition Engin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32-140, 2009. 

  8. S. J. Jeong, S. D. Oh, H. K. Lee, J. K. Park, G. S. Lee, Y. D. Pyo and O. T. Lim, "Research and Development of a 2.9 Liter Light-duty DME Truck Using Common-rail Fuel Injection System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393-40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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