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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웨더스트립 심재 경량화를 위한 강선(Steel Wire)의 소성변형 연구
Study of Plastic Deformation of Steel Wire for Weight Reduction of Automotive Weather Strip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5, 2013년, pp.82 - 86  

최보성 (울산테크노파크 자동차부품기술연구소) ,  이덕영 (대구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진찬규 (일신하이텍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omotive weather strip has the functions isolating of dust, water, noise and vibration from outside. The core of weather strip is made of steel with stiffness. By using the wire formed as the core of weather strip, weight can be reduced as much as 35% by comparing with existing steel core. F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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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바디 사이드 웨더스트립의 스틸 코어(steel core) 는 캐리어부에 삽입되어 지지역할을 하며 중량 비중이 높으므로, 대체 소재 개발로 30% 경량화를 이루고자 한다. 또한 웨더스트립의 캐리어 외관에 노출되는 스틸 코어 자국을 제거할 수 있으므로 외관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에 대해서는 연구된 바가 있으나, 경량화에 관한 연구는 미흡하다. 본 연구는 도어나 트렁크 리드 개폐부위에 적용되는 바디 사이드(body side) 웨더스트립의 경량화에 대한 것이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여러 가지 단점을 극복한 강선 심재를 개발코자 한다. 섬유로 제직하지 않고도 지그재그 형상이 그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강선을 포밍작업으로 성형하고자 하며, 해석을 통해 성형공정에서 발생하는 스프링백을 예측하고 금형 제작에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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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웨더스트립의 역할은 무엇인가? 자동차 웨더스트립(weather strip)은 앞 유리와 같은 고정된 창유리부나 도어와 같은 개폐 부위에 취부되어 차체 내부로의 비바람, 먼지, 오물 등의 유입을 방지함과 동시에 차외부로부터의 소음의 차음, 도어 개폐시의 자동차의 진동을 차단하는 역할 등을 한다. 일반적으로 탄성력이 강한 고무재료 또는 발포 고무(foam) 형태로 압출하여 제조되며,1,2) 충분한 실링(sealing) 성능을 가지고 내후성, 내마모성 등도 우수해야 한다.
바디 사이드 웨더스트립의 스틸 코어의 역할은 무엇인가? 바디 사이드 웨더스트립의 스틸 코어(steel core) 는 캐리어부에 삽입되어 지지역할을 하며 중량 비중이 높으므로, 대체 소재 개발로 30% 경량화를 이루고자 한다. 또한 웨더스트립의 캐리어 외관에 노출되는 스틸 코어 자국을 제거할 수 있으므로 외관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자동차 웨더스트립은 어떤 특성을 가져야 하는가? 자동차 웨더스트립(weather strip)은 앞 유리와 같은 고정된 창유리부나 도어와 같은 개폐 부위에 취부되어 차체 내부로의 비바람, 먼지, 오물 등의 유입을 방지함과 동시에 차외부로부터의 소음의 차음, 도어 개폐시의 자동차의 진동을 차단하는 역할 등을 한다. 일반적으로 탄성력이 강한 고무재료 또는 발포 고무(foam) 형태로 압출하여 제조되며,1,2) 충분한 실링(sealing) 성능을 가지고 내후성, 내마모성 등도 우수해야 한다. 또한 차체의 플랜지부에 취부되 므로 상대부품과의 접촉시 압축영구변형이 작아야 하며, 차량의 도장막을 침해하지 않고, 외관성도 양호해야하는 기능성 부품으로서, 자동차의 감성적 품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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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H. Y. Kim, J. Y. Choi and J. C. Shim,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for the Shape Design of Automotive Weather Strips," Autumn Conference of KSME, pp.448-455, 1997. 

  2. H. I. Moon, B. K. Min, J. S. Oh, J. C. Park, S. H. Lee and H. Y. Kim, "Prediction of Door Closing Performanc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678-1683, 2008. 

  3. H. I. Moon, H. Y. Kim, J. C. Park, B. K. Min and J. S. Oh, "Prediction of Permanent Deformation for Door Weather Strip,"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149-2154, 2009. 

  4. J. C. Park, B. K. Min, J. S. Oh, H. I. Moon and H. Y. Kim, "Numerical Prediction of Permanent Deformation of Automotive Weather Strip," Transactions of KSAE, Vol.18, No.4, pp.121-126, 2010. 

  5. C. Y. Han, W. J. Jang and S. B. Lee, "Prediction of Material Property for Weather Strip,"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72-75, 2008. 

  6. R. Hill, "A Theory of the Yielding and Plastic Flow of Anisotropic Metals," Proc. Roy. Soc., pp.281-297,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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