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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노후 차량의 배기가스 측정을 이용한 산소센서, 인젝터, 점화2차파형의 파형분석 연구
A Study on Waveform Analysis of Oxygen Sensor, Injector and Secondary Waveform through Emission Characteristics by a Decrepit Vehic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5, 2013년, pp.151 - 156  

유종식 (대원대학교 자동차기계계열) ,  김철수 (강릉원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periment was done on cars travelling at the speeds of 20km/h, 60km/h and 100km/h using the performance testing mode for chassis dynamometer. In this experiment, the relativity between the secondary waveform coming from ignition coil and exhaust emissions were measured in case of cars with f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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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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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체계적인 방법의 개발을 통하여 환경오염을 줄이고 연비를 개선하여 향후 적용될 국가 간의 이산화탄소 배출권에 대한 기초자료로도 사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대동력계에서 2001년식 1997cc, DOHC 차량을 이용하여 차량속도에 따른 배기가스를 측정하고 자동차의 파형과의 특성을 연구하였다.3)
  • 차량의 정비를 통하여 배출가스 저감과 연비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 실제 주행 실험에서 배기가스와 파형 패턴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노후차량의 배기가스가 적게 배출되도록 하기 위하여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차량의 룩-업(look up) 테이블을 보정하여 배출가스를 저감하는 방법이 현실적으로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
  • 이를 위하여 노후차량의 배기가스와 가솔린 엔진의 파형의 상관성에 관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산소센서 불량, 맵(MAP) 센서 불량 및 스파크플러그 불량인 경우와 정비전・후 차량의 주행실험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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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소센서가 작동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산소센서는 주행 실험 중에도 개회로와 폐회로 제어를 하기 때문에 측정하기 어려운 파형이다. 작동 온도가 되어야 신호가 나오고 기본적으로 2분간 2500rpm이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또한 신호는 희박 400mV이하, 농후 550mV이상이 되어야 이론공연비 제어를 수행하는 센서이다.
가솔린 자동차는 어떤 물질을 배출하는가? 가솔린 자동차는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CO2)를 기본적으로 배출하고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 (HC) 및 질소산화물(NOX)등의 유해가스를 배출한다. 앞으로 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등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로 인하여 자동차의 유해 배기가스는 크게 저감될 전망이다.
운행 중인 자동차의 유해 배기가스 저감 방법은 무엇인가? 이러한 운행 중인 자동차의 배기가스를 저감시키는 방법의 개발은 연비를 향상시켜 지구 전체 온실가스 중 약 30%를 차지하는 자동차 온실가스를 줄이고 지구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중요한 사안이라 할 수 있다. 1) 운행 중인 자동차의 유해 배기가스 저감 방법은 기존의 노후 자동차의 검사와 정비 점검을 철저하게 하는 것이다. 또한 정비 시의 무조건적인 부품의 교환보다는 해당 부품이 유해가스 배출과 관련된 부품이면 더욱 세심한 정비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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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Patterson, Preparing for a Life Cycle $CO_2$ Measure, Ricardo Report, pp.7-17, 2011. 

  2. J. S. Yoo, C. S. Kim and K. O. Cha,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Secondary Waveform Analysis according to Measure of Electronic Control Waveform," Transactions of KSAE, Vol.19, No.1, pp.95-100, 2011. 

  3. J. S. Yoo, A Study on the Waveform and Emission or Fuel Consumption Characteristics by Engine Sensors using Chassis Dynamometer, Ph. D.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2010. 

  4. Fluke Korea, 190 Series Manual, 2008. 

  5. Jastec, Analyzer of Exhaust Gas, User Manual of CGA-6000HE, 2007. 

  6. Korea Education Council of Automotive Exhaust Emission, KECA, Technical Education Textbook of Vehicle Inspect Engineer, Goldenbell, Seoul, 2009. 

  7. Toyota Motor Sales USA, Fuel System Injection Duration Control, pp.1-11, 2004. 

  8. Bosch, Gasoline Engine Management, 3rd Edn., John Wiley & Sons, New York,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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