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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차압 밸브의 속도제어형 트림에서 케이테이션 억제에 관한 수치적 연구
Numerical Study on Cavitation Reduction in Velocity-Control Trim of Valve with High Pressure Drop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7 no.9 = no.336, 2013년, pp.863 - 871  

김대권 (세종대학교 기계공학과) ,  손채훈 (세종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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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치적 연구에서는 국내의 발전소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고차압 트림의 형상 중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형상의 트림을 기본형 트림으로 정하여, 이를 설계한 후 캐비테이션과 유량의 관점에서 유동 특성을 살펴보았다. 실제로 운전되는 발전소계통의 운전조건을 참고하여 고차압 조건으로서 입 출구 차압을 18.7 MPa로, 온도를 $160^{\circ}C$로 설정하였다. 트림의 주요 설계 인자로서 유로의 면적, 유로의 단(stage)과 유로의 방향을 채택하여, 유량과 케비테이션 발생 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기본형 트림을 재설계하였다. 개선을 위해 트림을 반경방향으로 세 영역으로 나눈 후 각 영역에서 재설계 인자를 이용하여 형상을 변경하였다. 4가지의 재설계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각 모델 형상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유량 및 캐비테이션 발생량의 관점에서 기본형 트림과 설계개선 트림들을 비교하여 재설계 모델의 성능이 개선되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ow characteristics of velocity-control trim in a valve is investigated numerically with high pressure drop. A basic trim widely used for a valve in domestic powerplants is selected and designed for a baseline of velocity-control trim. The numerical analysis is focused on flow rate and cavitation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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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중 글로브 밸브는 다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유지보수가 쉽고 고온·고압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1) 본 연구에서는 글로브 밸브에 장착되어 있는 트림장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김대권 등(5)은 속도제어형 트림의 요소 유로 연구를 수행하여, 굴곡횟수와 길이에 따른 유동해석을 수행하여, 굴곡횟수에 따라 일정한 길이의 비에서 유량의 최대치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속도제어형 트림의 설계변경을 통해 유량범위 500~666 cm3/s (30~40 LPM)를 만족하고, 캐비테이션 발생량을 줄이는 모델을 고안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 속도제어형 트림이 출구로 나가면서 면적이 증가하는 일반적인 형태에서 착안하여 고안된 설계변경으로서 캐비테이션 발생량의 저감을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입구면적은 다른 모델보다 더 작게 설계하여, 유량을 낮추고자 하였다.
  • 유로의 면적은 꾸준히 증가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 속도제어형 트림이 출구로 나가면서 면적이 증가하는 일반적인 형태에서 착안하여 고안된 설계변경으로서 캐비테이션 발생량의 저감을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입구면적은 다른 모델보다 더 작게 설계하여, 유량을 낮추고자 하였다.
  • 트림의 형상을 재설계하여 외경과 내경을 유지한 채로, 유량은 설정 범위인 500~666 cm3/s를 만족하고, 캐비테이션 발생부위가 기존 트림에서보다 줄어드는 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몇가지 설계인자를 이용하여 재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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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로브 밸브의 장점은 무엇인가? 고온·고압에서 사용되는 밸브로는 주로 버터플라이 밸브, 볼 밸브, 글로브 밸브가 사용된다. 그중 글로브 밸브는 다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유지보수가 쉽고 고온·고압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1) 본 연구에서는 글로브 밸브에 장착되어 있는 트림장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고차압용 밸브는 어떤 작동조건에서 사용되는가? 밸브는 작동유체의 유량 및 압력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중요한 유체기계 부품의 한 종류이다. 특히, 발전소 및 일반/특수 기계계통에서 사용되는 고차압용 밸브는 밸브의 운전 특성상 고온 고압의 작동조건에서 사용된다. 고온·고압에서 사용되는 밸브로는 주로 버터플라이 밸브, 볼 밸브, 글로브 밸브가 사용된다.
압력제어형 트림 교축부에 캐비테이션이 발생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하지만 압력제어형 트림 내부의 베나교축부(venacontracta)에서 압력이 낮아지고 속도가 빨라지므로 교축부에 캐비테이션 현상이 집중되고 이로 인해 캐비테이션 제어가 어려운 단점을 가지고 있다.(2) 케비테이션이 발생하면 유동내에 기포가 형성되어 밸브 벽에 손상을 주며 심한 경우 구멍이 생기게 되어 밸브 수명이 급격히 단축된다. 압력제어형의 경우 유로 수축부에서의 유동 가속을 이용하여 압력 강하를 유발하므로 케비테이션 현상의 국부적 집중 현상을 피할 수 없고, 본질적으로 케비테이션 발생을 회피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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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kousen, P. L., 2005, Valve Handbook, Mc-Graw Hill, New York. 

  2. Yan, Y. and Thorpe, R. B., 1990, "Flow Regime Transitions due to Cavitation in The Flow Through an Orifice,"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phase Flow, Vol 16, Issue 6, pp. 1023-1045. 

  3. Kang, M. K, 2008,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Cavitation Formation in a Globe Valve with Cages Hole Size of Different Geometry," Master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4. Ahn, Y. J., Kim, B. J. and Shin, B. R., 2007, "Numerical Analysis on Flow Characteristics of High Pressure Drop Control Valve with Anti-Cavitation Trim," Journal of Korean Fluid Machinery Association, Vol. 10, No. 4, pp. 61-70. 

  5. Kim, D. K. and Sohn, C. H., 2010, "A Numerical Study on Flow Characteristics in Elementary Paths of a Velocity-Control Trim,"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5, No. 3, pp. 245-253. 

  6. Alexandrou, A., 2002, Principles of Fluid Mechanics, Prentice-Hall, New Jersey, USA. 

  7. Menter, F. R., Kuntz, M., and Langtry, R., 2003, "Ten years of Industrial Experience With the SST turbulence Model," in Turbulence Heat and Mass Transfer 4 (Edited by K. Hangalic, Y. Nagano, and M. Tummers), Begell House Inc., New York, pp. 625-632. 

  8. ANSYS Inc, 2009, CFX User Manual, Ver. 12, Southpointe. 

  9. ANSYS Inc, 2009, CFX Advanced Turbulance Models, Southpointe. 

  10. Mentor, F., Ferreira, J. C., Esch, T. and Konno, B., 2003, "The SST Turbulence Model with Improved Wall Treatment for Heat Tranfer Predictions in Gas Turbine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Gas Turbine Congress, IGTC-2003-TS-059. 

  11. Kim, D. K., 2011, " A Numerical Study on Anti-Cavitaion Trim in a Globe Valve of High Pressure Drop," Master Thesis, Sejong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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