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영화 '왓치맨(Watchmen)'에 나타난 슈퍼히어로 의상 분석
A Study on the Costumes of Superhero in the Movie 'Watchme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5, 2013년, pp.151 - 166  

김승아 (건국대학교 의류학과) ,  고현진 (건국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create a national myth and be able to control international society, America with her short national history, used popular culture to accomplish these goals. The medium fit this purpose the best was the use of superhero characters based on comics. Born and developed from the 1930s throu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미국은 짧은 역사와 전통의 부재로 인해 국가적 정당성을 뒷받침할 국가 신화가 없다. 이에 스스로의 정당성을 확립하고 국제 사회에서의 기반과 절대 권력을 다지기 위해 미국을 상징하는 대중문화 자본을 통해 국가 신화를 창조해왔다. 이러한 방식의 미국적 신화성을 형성하기 위해 사용된 캐릭터가 슈퍼히어로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새로운 영웅상을 제시하는 영화 의 의상변화를 분석하여 봄으로써 슈퍼히어로 영화의 이데올로기의 변화가 영화의상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으며 의상의 상징성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밝혀 새로운 슈퍼히어로 영화를 바라보는 시각적 이해에 도움을 주고자한다.
  • 이러한 영화의 이념은 영화 의상에서도 뚜렷이 나타났는데 미국적 신화성을 구현하는데 가장 충실했던 슈퍼히어로의 원형인 슈퍼맨과 배트맨의 의상에서 그 상징성이 가장 명확하게 드러났다. 슈퍼히어로 의상이 상징하는 것은 초인적인 절대 파워, 가부장적 남성의 권력, 지배적 제국주의, 기득권, 기독교, 신성화 등이었으며 이를 통해 미국의 절대권력, 제국주의적 이데올로기의 정당화, 미국적 정의의 신성화 등을 상징화하고자 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래픽 노블이란 무엇인가? 그래픽 노블이란36) 만화와 소설의 중간형식으로 미국과 유럽의 문학 형식의 문장이 많고 강렬한 예술적 성향을 강하게 표현한 작가주의 만화로 슈퍼 히어로물이 범람하던 미국 만화계에 문학성과 예술성이 강한 형식과 양식을 갖추고 나타난 만화를 가리킨다. 기존의 코믹스가 그림 중심의 짧은 대화체로 구성된 것에 반해 그래픽 노블은긴 대화체를 통해 철학적이고 모호한 세계관을 다루고 있다.
왓치맨에 내재되어 있는 것은 무엇인가? 왓치맨은 미국의 수치로 남아있는 두 가지 큰 역사적 사건인 닉슨 대통령의 워터게이트 사건이 없었다는 가정과 미국이 배트남전에서 승전했다는 두 가지 가정으로부터 출발하고 있다. 이는 미국의 치부를 역설적으로 드러냄으로써 자기반성적인 철학이 깊이 내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배트남전 승전 이후, 냉전시대가 도래하고 국가의 승인 없는 자경단원의 역할이 법으로 금지되면서 은퇴한 여섯 영웅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슈퍼히어로물의 기원은 어떠한가? 슈퍼히어로물의 기원은 서부 개척시대의 오락 소설을 뜻하는 다임 노벨로부터 비롯되었는데, 이는 20세기 대중소설인 펄프소설(Pulf fiction)12)로, 1930년대 대공황 시기, DC코믹스에서 코믹북으로 출간되었고 슈퍼맨을 시작으로 배트맨, 원더우먼, 그린랜턴 등 슈퍼히어로물로 전수되어 큰 인기를 얻게 된다. 대공황과 미국이 격변하던 1930년대의 초기 슈퍼히어로 만화를 골든 에이지(Golden Age) 라 부르는데 이 시기는 슈퍼히어로 만화라는 장르가 정립된 시기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0)

  1. "슈퍼맨, 미국 시민권 포기...미 보수층 발끈",(2011. 4. 29), 전자 경향신문, 자료검색일 2012. 2. 27,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4291210451&code970201 

  2. "슈퍼맨 새 의상 화제, 과감한 전신 노출 충격 '팬티 돌려줘'"(2011. 9. 5), 전자 파이낸셜 뉴스, 자료검색일 2012. 2. 27, http://star.fnnews.com/news/index.html?no27632 

  3. "다크 나이트 라이즈, 전 세계 목소리 녹음 '기발한 홍보 화제'"(2011. 11. 11), 전자 영화주간지 무비위크, 자료검색일 2012. 2. 27, http://www.movieweek.co.kr/article/article.html?aid27876 

  4. "생각하게 만드는 슈퍼히어로 영화를 꿈꾼다"(2008. 11. 10), 연합뉴스, 자료검색일 2011. 12. 24,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 d1106&oid001&aid0002358216 

  5. 김기홍 (2009), 만화원작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영화의 장르 혼종성 연구: 2000년 이후 제작된 작품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조영주 (2005), 할리우드 슈퍼히어로물의 이데올로기 분석, 영상예술연구, 7, pp. 135-153. 

  7. 김미림 (2010), 미국의 영웅 "슈퍼맨" 서사 해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3), pp. 175-186. 

  8. 김수 (2011),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영화의 영웅성 변화 연구: 2000년대 영화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류수현 (2006), 판타지 영화 의상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 슈퍼영웅의 파워 이미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동민 (2011), 슈퍼히어로 캐릭터 의상에 나타나는 에로티시즘 연구,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Delong, Marilyn (1997), 복식조형을 보는 시각, 금기숙 역, 서울: 도서출판 이즘, pp. 133-148. 

  12. 네이버 국어사전, 자료검색일 2012. 12. 26,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27363400 ; 

  13. 네이버 영어사전, 자료검색일 2012. 12. 26, http://endic.naver.com/enkrEntry.nhn?entryIdad4c19aeab534135a1a5b4 28bc59dca4&querysuper 

  14. 네이버 영어사전, 자료검색일, 2012. 12. 26, http://endic.naver.com/enkrEntr y.nhn?entryId25a0fa8e270d414ca23305085f416a35&querysuperhero 

  15. 네이버 영어사전, 자료검색일 2012. 12. 26, http://endic.naver.com/enkrEntry.nhn?entryId25a0fa8e270d414ca23305085f416a35&querysuperhero 

  16. 위키백과, 자료검색일 2013. 4. 25, http://ko.wikipedia.org/wiki/%ED%8E%84%ED%94%84_%EB%A7%A4%EA%B1%B0%EC%A7%84 

  17. 김기홍 (2009), 만화원작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영화의 장르 혼종성 연구: 2000년 이후 제작된 작품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8. 

  18. 김종희 (2012), 슈퍼히어로 캐릭터 성향 변화에 관한 연구: 슈퍼맨과 배트맨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4. 

  19. Gresh, Lois H, Weinberg, Robert E (2004), 슈퍼영웅의 과학, 이한음 역, 서울: 한승, pp. 5-13. 

  20. 김경욱 (2002),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전개과정과 이데올로기, 영화연구, 19, p. 176. 

  21. 김종희 (2012), 슈퍼히어로 캐릭터 성향 변화에 관한 연구: 슈퍼맨과 배트맨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5. 

  22. 김기홍 (2009), 만화원작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영화의 장르 혼종성 연구: 2000년 이후 제작된 작품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 

  23. 조영주 (2005), 할리우드 슈퍼히어로물의 이데올로기 분석, 영상예술연구, 7, p. 133. 

  24. Schatz, Thomas (1995), 할리우드 장르의 구조, 한창호 역, 서울: 한나래, p. 405. 

  25. Eco, Umberto (2005), 대중의 영웅, 조형준 역, 서울: 새물결, p. 64. 

  26. Lacassin, Francis(1998), 제 9의 예술 만화, 심상용 역, 서울: 하늘연못, p. 25. 

  27. 류수현 (2006), 판타지 영화 의상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 슈퍼영웅의 파워 이미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 

  28. 김동민 (2011), 슈퍼히어로 캐릭터 의상에 나타나는 에로티시즘 연구,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43. 

  29. "슈퍼맨", 자료검색일 2013. 3. 4, http://movie.naver.com/movie/bi/mi/photoView.nhn?code40177 

  30. "배트맨", 자료검색일 2013. 3. 4, http://figure-x.seesaa.net 

  31. 김윤희 (2013), 2000년 이후 판타지 영화에 등장하는 슈퍼히어로의 복식미, 한국디자인포럼 38, pp. 399-410. 

  32. 손원경 (2009), S.F 히어로 영화의 특성연구 및 캐릭터 상품에 대한 고찰 : 액션피겨를 포함한 컬렉션 대상의 상품 중심으로 분석,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주형일 (2007), 나는 왜 스파이더맨을 좋아하는가: 자기민속지학 방법의 모색, 언론과 사회, 15(3), p. 29. 

  34. 김기홍 (2009), 만화원작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영화의 장르 혼종성 연구: 2000년 이후 제작된 작품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80. 

  35. 조영주 (2005), 할리우드 슈퍼히어로물의 이데올로기 분석, 영상예술연구, 7, p. 15. 

  36. Sabin, Roger (2002), 만화의 역사, 김한영 역, 서울: 글논그림밭, p. 160. 

  37. 네이버 지식백과, 자료검색일 2013. 3. 4, http://terms.naver.com/entry.nhn?cid3413&docId1647899&mobile&categoryId3413 

  38. 김수 (2011),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영화의 영웅성 변화 연구: 2000년대 영화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65. 

  39. 김수 (2011),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영화의 영웅성 변화 연구: 2000년대 영화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60. 

  40. 김수 (2011),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영화의 영웅성 변화 연구: 2000년대 영화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66. 

  41. 김수 (2011),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영화의 영웅성 변화 연구: 2000년대 영화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1. 

  42. "닥터 맨해튼", 직접 캡쳐. 

  43. Pastoureau Michel (2003), 색의 비밀, 전창림 역, 서울: 미술문화, pp. 30-31. 

  44. Breaem, Harald (2010), 색의 힘, 이재만 역, 서울: 일진사, p. 61. 

  45. "코미디언맨", 직접 캡쳐. 

  46. "코미디언맨", 자료검색일 2013, 4, 12, http://movie.naver.com/movie/bi/mi/photoView.nhn?code66471 

  47. Breaem, Harald (2010), 색의 힘, 이재만 역, 서울: 일진사, pp. 158-159. 

  48. "오지맨디아스", 자료검색일 2013. 4. 12, http://movie.naver.com/movie/bi/mi/photoView.nhn?code66471 

  49. 고애란 (2008),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서울: 교문사, p. 21. 

  50. 김민자 외 (2010), 서양패션 멀티콘텐츠, 서울: 교문사, p. 17. 

  51. 김민자 외 (2010), 서양패션 멀티콘텐츠, 서울: 교문사, p. 12. 

  52. "오지맨디아스", 직접 캡쳐. 

  53. Breaem, Harald (2010), 색의 힘, 이재만 역, 서울: 일진사, p. 130. 

  54. "로어셰크", 자료검색일 2013. 4. 12, http://movie.naver.com/movie/bi/mi/photoView.nhn?code66471 

  55. Waid, Mark (2010), 슈퍼 히어로 미국을 말하다, 하윤숙 역, 서울: 도서출판 잠, p. 69. 

  56. 부엉이 박물관, 검색일자 2012. 11. 5, http://www.owlmuseum.co.kr/fr2.htm 

  57. "아울맨", 직접 캡쳐. 

  58. "아울맨", 자료검색일 2013. 4. 12, http://movie.naver.com/movie/bi/mi/photoView.nhn?code66471 

  59. "실크 스펙터", 자료검색일 2013. 4. 12, http://movie.naver.com/movie/bi/mi/photoView.nhn?code66471 

  60. Breaem, Harald (2010), 색의 힘, 이재만 역, 서울: 일진사, p. 15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